비만과 죄책감 - 당신은 정말 잘못을 저질렀는가?

20 2월, 2020
당신은 자신이 비만에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고 종종 그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불안감만 불러일으킬 뿐이다. 따라서 음식으로 완화하려고 하면 더욱 나빠질 것이다. 이 글에서는 악순환을 끊는 방법에 관해 설명한다.

비만과 죄책감은 서로 통한다. 이 표현 중 익숙한 표현이 있는가? “내일 시작할게.” “이것이 마지막이야.” “두 번 다시.” “이렇게 계속할 수 없어.” “나는 점점 뚱뚱해지고 있어.” “나는 습관을 바꿔야 해.” “나는 살이 찌고 있어.” 그리고 “왜 계속 살이 찌지!” 이 글에서는 비만과 죄책감 및 그 악순환의 고리를 끊는 법에 대해 논의한다.

위에 언급한 문구는 우리 문화가 당신 자신에게 과도한 몸무게에 책임이 있다고 믿게 만들기 때문에, 당신이 매일 스스로 말할 수도 있는 문구들이다.

당신은 자신의 몸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고 자신의 몸이 어떻게 생겼는지에 대해서만 자신을 소중히 여긴다.

그리고 당신은 아무도 당신의 많은 훌륭한 속성을 알아차리지 못하거나, 사람들이 그것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좌절감을 느낀다.

당신은 미디어가 말하는 것과 다른 몸을 가짐으로써 자신이 더 가난하다고 느낄지도 모른다.

당신은 건강 문제로 고통을 받기 시작했기 때문에 살을 빼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많은 것들이 당신을 압박하여 몸을 바꾸게 할 수 있다.

“나는 죄책감을 느끼지 않아. 그래서 이게 내가 할 일이고, 이 피자를 다 먹고, 축구 경기를 보러 갈 거야. 그리고 내일은 데이트를 좀 하고 더 큰 청바지를 살 거야.”

엘리자베스 길버트

비만과 죄책감 – 압박과 절망

언젠가 당신이 변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절망하기 시작하는 날이 항상 있다. 많은 이유가 당신의 마음에 넘쳐나기 시작하고, 그 정확한 순간에 당신은 정말로 기분이 나쁘고 징그럽다고 느낀다.

당신은 왜 그것을 통제할 수 없게 내버려 두었는지 궁금해하고, 그래서 당신은 자신을 비난하는 손가락을 자신에게 돌린다.

내면 깊은 곳에서, 당신은 변화가 쉽고 자신이 필요한 것은 의지력뿐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이런 종류의 절망은 더는 자신과 몸을 받아들이지 않게 하고 “눈으로 보기에 좋은 것”이라고 느끼는 엄청난 책임감 때문에 즉각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결정하게 된다.

여기서 두 가지 조건을 충족하는 방법을 얻는다.

  • 전에 뭔가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자신을 벌하는 것.
  • 단기간에 눈부신 성과를 거둔다는 생각.

가장 나쁜 점은 이런 방법들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특히 첫 번째 방법들과 관련이 있는 방법들이 그렇다.

예를 들어, 이런 유형의 체중 감량 프로그램을 만들어 건강한 선택이라고 홍보하는 비정하고 멍청한 사람들이 있다. 보통 돈을 받는 유명인사들은 희생을 “아름답다”라고 말한다.

그래서, 당신은 저칼로리 식단을 채택하고 격렬한 운동을 해야 하며, 또한 절대적인 자기 통제 등 많은 것을 선택한다.

비만과 죄책감 – 자신을 구속하는 것

비만과 죄책감

당신은 몸으로 인한 불편함을 견딜 수 없다. 당신은 절박해지고 자신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힘든 과정에 몰두하게 된다.

물론 그것은 지속 가능하지 않아 불가능하고 당신은 이 태도를 고수할 수 없다. 이 살을 빼야 한다는 절박함이 변화의 과정을 더욱 경직되게 만든다.

그것은 당신의 비만에 대한 죄책감을 증가시킨다. 불편함이 너무 심해져서 육체적 고통을 넘어서게 된다.

위와 같은 것을 더하면, 거의 깨닫지 못한 채 당신의 자존심이 조금씩 침식되는 것이다. 거울 속의 자기 모습을 한 번 보고, 그 모습을 진정으로 경멸하는 것이다.

더는 자신의 몸에 대해 나쁜 감정을 느끼지 않지만, 이제 마음에도 화가 나 있다. 왜 그런지 알고 있는가?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매일, 당신은 마치 그것이 자신에게 중요한 전부인 것처럼 당신의 몸의 모양만 소중히 여긴다.
  • 그러므로 매일, 당신은 당신 자신에게 열등한 몸을 가졌다고 말한다.
  • 그리고 매일 당신은 그것을 바꾸려고 노력한다. 그래서 당신이 원하는 것이 되거나, 더 정확하게, 당신이 들어야 하는 것이 되도록 한다.
  • 한편, 당신이 바꾸려고 할 때마다, 당신은 참을 수 없고 지속할 수 없는 방법으로 그것을 한다. 그것은 자기 파괴의 운동이 되기 때문에 당신을 끔찍하게 느끼게 한다.

폭식의 이유

  • 분명히, 당신은 그런 엄격한 규율에 복종할 수 없다. 하지만, 당신은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 당신이 생각할 수 있는 모든 것은 당신이 충분히 강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 게다가, 당신은 자신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큼 바꿀 수 없기 때문에 매일 죄책감을 느낀다. 당신은 “당신이 마음먹은 것은 무엇이든 할 수 있다”라는 오해의 메시지를 따른다.
  • 매일, 당신은  먹지 않으려고 노력해도 폭식이 싸움에서 이긴다는 것을 배운다. 당신은 불만을 해소하고 불안을 가라앉히기 위해 음식을 먹는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물론, 당신은 만족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당신이 받는 안도감은 아주 짧기 때문이다.
  • 그러므로, 매일 당신은 잃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자신에게 보낸다. 그리고 당신 때문에 당신이 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당신 능력이 부족하고 실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당신 스스로 약하다고, 그럴 수 없다고, 쓰레기라고 말한다. 당신은 능력이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요컨대, 당신은 스스로 자신이 패배자라고 말한다.

그러면 기분이 좋아질 필요가 있고 불편함은 견딜 수 없을 정도로 어려워진다. 그래서 당신은 지난 며칠 동안 먹지 못한 것을 모두 먹어 치운다.

불행히도, 당신은 불안과 불편함을 가지고 기쁨 없이 그렇게 한다. 이것이 폭식의 이유이며, 비록 육체적으로 건강에 좋지 않지만, 폭식이 지속하는 동안 정신적인 안정을 준다.

폭식은 참을 수 없는 변화의 과정으로 야기되는 불안을 잠재운다. 그리고 다시 순환이 시작된다. 압박감, 절망감, 과도한 통제, 불만족, 폭식, 죄책감이 있다.

비만과 죄책감 – 진정 당신의 잘못인가?

비만과 죄책감 – 진정 당신의 잘못인가?

불행히도, 이 폭식은 오래 지속하지 않고, 이제 당신은 비만에 대해 진심으로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왜 그 ‘비키니 몸매’를 되찾고 자신의 몸에 가해지는 모든 압박감과 불만을 없애기 위해 ‘해야 할 일을’ 할 수 없었는가. 마치 몸이 모든 것을 비난하는 것처럼.

그래서 그 악순환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되고 당신은 변화에 대한 압박감과 강한 의욕을 느끼게 된다.

그러면, 당신은 다시 자신이 따라갈 수 없는 지속 불가능한 방법을 찾고 적용할 것이다.

다시 한번, 당신은 그 잔혹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폭식을 할 것이다. 그 죄책감이 나타날 것이고 당신은 다시 한번 함정에 빠질 것이다.

하지만 더 많이 빠질수록, 당신은 더 깊은 불만족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그것은 모두 문화가 당신이 체중 증가에 책임이 있다고 믿게 했기 때문이다. 당신은 너무 책임감을 느끼고 당신이 느끼는 압박감은 잔인하다.

그것은 당신이 자신의 상황을 악화시키는, 지속 가능하지 않은 방법을 계속 찾게 만든다.

그러므로 이 악순환의 고리를 끊자마자 해결이 시작된다. 추진력을 버리고 사려 깊고 잘 조정되고 현실적인 접근법을 취한다.

돌아가는 것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당신이 모든 것을 잃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삶과 결정을 통제할 수 있는 비판적 정신을 가져야 한다. 대량 인지 부조화 원리는 별개의 독립적인 태도이다.

비만과 죄책감을 없애는 방법

악순환을 끊는 것은 압력을 제거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과 신체에 대한 책임, 신체 모양 및 삶의 관련성에 대한 현실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내야 한다.

동시에 내면의 대화를 왜곡시킬 수 있는 독소적인 이야기를 버리기 위해서는 그 사회에 대한 비판적 정신을 가져야 한다.

또한, 당신은 자신의 신체를 넘어 자신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당신은 그대로의 자신이 아주 좋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당신이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 해도 당신의 자존감에 반하지 않을 것이다.

오직 이 마음의 평화로부터 만이 당신은 친절하고, 건강하고, 진보적이고, 지속 가능한 변화의 과정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제대로 먹는 법을 가르치는 것 외에 다른 분야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는 종합적 모델이다.

이것은 당신이 가질지도 모르는 압박감, 절망감, 불만을 없앨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유일한 웰빙의 원천으로서 음식이 필요하지 않을 것이고 먹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음식이 때때로 보호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폭식은 없을 것이고, 따라서 죄책감도 없을 것이다.

비만에 대한 죄책감은 사회가 느끼게 하는 것이다. 그것에 속지 말자.

Álvarez Gordillo, G. C., Cruz Sánchez, M., Nigh Nielsen, R. B., Tuñón Pablos, E. & Villaseñor Farías, M. (2013). Sobrepeso y obesidad: una propuesta de abordaje desde la sociología. Región y sociedad, 25(57): 165-201. Consultado el 30/06/2019. Recuperado de: www.scielo.org.mx/pdf/regsoc/v25n57/v25n57a6.pdf

Fulgencio Juárez, M., Garciduenas Gallegos, D., Padros Blázquez, F. & Navarro Contreras, G. (2016). Propiedades psicométricas de la Escala de Culpa por Obesidad o Sobrepeso para Niños y Adolescentes (ECOSNA). Nutr. Hosp., 33(2): 239-244. Consultado el 30/06/2019. Recuperado de: http://scielo.isciii.es/scielo.php?script=sci_abstract&pid=S0212-16112016000200008

Tamayo Lopera, D. & Restrepo M. (2014). Aspectos psicológicos de la obesidad. Revista de Psicología Universidad de Antioquia, 6(1): 91-112. Consultado el 30/06/2019. Recuperado de: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49475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