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하는 최선의 방법: 가진 것을 소중히 여겨라

· 2019-01-31

여러 연구에 따르면, 감사는 육체적 심리적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영향이 아주 크기 때문에 하루에 몇 분은 잠시 시간을 내어서, 가진 것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매일 아침 일어나서 삶이 다소 조직된 일상으로 흘러들어간다. 많은 경우에, 일상이 관성에 젖어들고 문제와 실천해야 하는 단기 목적으로 가득 찬다.

말을 바꾸면, 종종 자신이 가진 것을 적절하게 소중히 여기거나 진실로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기회가 없다.

과거에 이룬 을 기억할 시간도 별로 없다. 대신에, 현재의 의무는 전진하라고 압력을 넣는다. 성취하고 싶은 목표에 대한 욕구불만을 느낀다.

저 멀리 수평선 너머에 있는 삶이나, 가지지 못한 멀리 있는 것에 대해 동경한다. 반면에, 이미 성취한 목표에 대해서는 거의 신경을 쓰지 못한다.

하루 중 얼마 안되는 자신 만의 시간에, 운동도 하고, 친구도 만나고, 쉬고싶다. 그래서 가진 것을 소중히 여기는 것을 잊어버린다. 정말 시간 투자 가치가 있는 건강한 연습인데도.

여러 연구에 따르면, 감사는 육체적 심리적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 영향이 아주 크기 때문에 하루에 몇 분은 잠시 시간을 내어서, 가지고 있는 것에 감사를 해야한다.

가진 것을 소중히 여기는 법

우리의 문화에서 사람들은 종종 감사와 의무를 관련시킨다. 이것은 뭔가를 해준 사람에 대한 귀찮은 의무이다. 그러나 감사는 그 이상이다. 감사는 하나의 정신 상태이다.

도와준 사람에게 감사할 수가 있다. 삶을 어렵게 만든 사람에게도 감사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결국, 가는 길에 장애물을 놓아버려서, 거기서 뭘 배울 수 있었으니까.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에도 감사하는 것이 좋은 일이다. 가진 것에 감사하고 잃은 것에도 감사한다. 잃은 것은 성장할 기회를 주었으니까.

삶에서 감사하는 마음을 갈고 닦음으로써 뭘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어떻게 감사하는 마음을 개발할지 알게 될 것이다.

감사하는 마음은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감사와 과학

캘리포니아 대학과 마음챙김 의식 연구 센터가 행한 여러 연구가 감사에 대한 몇 개의 놀라운 결론에 도달했다.

이런 심리적 상태를 발전시키는 행위와 자주 감사하는 느낌을 갖는 것은 뇌의 분자구조를 바꾼다는 걸 발견했다.

감사하는 마음을 가질 때 도덕적 사고를 책임지는 뇌의 영역을 활성화한다. 이는 또한 뇌의 정서적 센터와 보상 시스템을 활성화시킨다. 즉 전전두엽을 활성화한다.

이 뇌의 영역은 복잡한 인지 행동에 관련되어있다.

이 영역은 또한 의사 결정, 사회적 행동 그리고 개성 표현 과정에 참여한다. 활성화되는 또 하나의 영역이 전대상피질이다.

이 영역은 감정과 공감 책임을 지는 곳이다.

이것이 어떻게 영향을 주는가?

연구팀은 피실험자들에게 여러 개의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이 테스트는 몇 주 동안 감사를 표현하는 일이었다.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발견했다.

앞에서 언급한 뇌 영역의 활성화 패턴은  여러 척도에서 나타나는 참가자의 행복 수준증가로 반영이 되었다.

피험자들은 일반적으로 건강 문제가 덜 하다고 보고했다.

자신이 불안과 우울 정도가 낮다고 평가하고, 잠을 잘 자서 신선한 느낌이 들기 때문에 생산성이 상당히 높아졌다고 확인했다.

감사를 표현하는 것은 더 건강하고 행복해지도록 도와주는 연습인 것 같다.

매일 아침 일어나서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좋은 일이다

감사를 함양하는 방법

  • 매일 아침 일어나서 가진 것에 감사한다. 인정은 감사의 초석이다. 흔히 우리는 많은 것을 그저 당연시 한다.

더 원하는 것은 동기를 유발해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현재 삶에 대한 감사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된다.

그게 자존감의 토대이다. 그 곳이 바로 많은 감정이 솟아나는 곳이다.

그래서, 감사는 우리가 개발해야 하는 가장 긍정적인 감정 중의 하나이다.

  • 감사를 자극하는 좋은 연습은 뭔가를 도와준 이에게 편지나 메시지를 써 보내는 것이다. 일어난 일이 아무리 오래 되었든 관계가 없다. 게다가, 하루에 몇 분 동안 감사하는 것에 대해서 생각할 수가 있다.
  • 또 다른 아이디어는 감사하는 대상에 대해서 글을 쓰는 일기이다. 그러면 가진 것에 대해 소중히 여기게 된다.

결론적으로, 이것들은, 가지지 못한 것으로 좌절을 느낄 때, 가진 것을 소중히 여기는 것을 기억하게 도와주는 아주 쉬운 방법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