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의 심리적 이점 5가지: 오늘부터 수영을 시작해보자

· 2018-07-23

수영의 이점에 대해 알고 있는가? 수영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운동이다. 수영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해주는 활동이며, 달리기와 같은 다른 스포츠와 비교 시 부상 위험이 덜하고 더 많은 근육을 운동시킨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보면 수영은 우리의 일상의 문제들과 그로부터 야기되는 불안들 사이에 있는 오아시스와 같다. 또한 수영을 함으로서 인내와 끈기 같은 매우 긍정적인 가치를 발달시킬 수 있다.

수영의 신체적 이점

뿐만 아니라 수영이 신체적 이점도 무한하다. 수영은 상당히 완벽한 스포츠로, 심혈관계 단련 및 지구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부상에서 회복하는 사람들이나 관절통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에게도 이상적인 활동이다.

의사들과 전문가들은 수영이 80% 이상의 의학 사례에서 추천되는 유일한 스포츠이며, 아이들부터 노인들까지 굉장히 넓은 범위의 사람들에게 권장된다고 말한다. 연구에 따르면 수영은 신체적 및 심리적 위안을 가져다주며, 이로써 많은 질병에 대항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해 준다.

연구는 또한 물이 우리의 신경계에 강한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러한 이유로 보통 정신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수중 활동이 권장된다.

수영의 심리적 이점

수영이 건강을 강화하는 데 놀라운 힘을 가진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수영의 심리적 이점에 대해서는 알고 있는가? 오늘 이 글에서는 수영의 5가지 심리적 이점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무엇보다도 수영은 다른 운동과 비교했을 때 똑같은 정도의 혹은 더 많은 정도의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수영은 매우 편안한 활동이며, 근육에 산소가 더 많이 흐르게 해주고, 호흡을 조절할 수 있게 해준다.

수영은 또한 만성 스트레스로 인해 잃어버린 뇌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수영은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대처하는 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활동이다.

수영하는 여성: 수영의 이점

에너지를 공급한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운동을 하고나면 극도로 피곤함을 느낀다. 하지만 이런 점에서 수영은 독특하다고 불 수 있다. 전문가들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하루를 시작할 때 수영을 할 것을 권한다. 자기 자신과 자신의 삶에 대해 기분좋게 느끼며 하루를 시작할 수 있고, 더 많은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자존감을 강화한다

수영은 몸 전체를 위한 체력 단련으로, 과도한 지방을 태우고 근육을 탄력있게 해준다. 따라서 자신에 대한 자신감과 자존감을 향상시켜준다. 자기 자신에 대한 느낌이 더 좋을 때, 기분도 자연적으로 좋아지는 도미노 효과를 볼 수 있다.

“당신이 가져보지 못한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당신이 결코 하지 않았던 것들을 해야한다.”

-미레아 벨몬트-

뇌의 힘을 강화한다

유산소 운동은 산소가 공급된 혈액을 몸 전체에 더 효과적으로 펌프질 해준다. 혈액의 흐름이 클수록 뇌는 더 많은 산소를 공급 받게 되며, 뇌가 더 잘 활동할수록 신체가 더 잘 반응할 것이다. 

수영을 통해 얼마나 집중력이 뛰어나게 높아지는지, 그리고 일일 업무의 실행이 얼마나 쉬워지는지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수영하는 남자

항우울제 역할

수영의 마지막 심리적 효과는 결코 사소한 것이 아니다. 바로 놀라운 항우울제 효과이다. 수영 자체는 개인적으로 하는 운동이지만, 대부분의 수업은 그룹으로 이루어져 있어 참가자들에게 사회적 경험을 제공한다. 수영과 관련된 도전을 극복하는 것은 또한 성취감을 준다. 수영은 엔돌핀과 세로토닌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의 분비를 유발한다.   

결론적으로, 수영은 우리의 뼈와 근육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으며, 유산소, 무산소 그리고 저항력 훈련의 이점도 가지기 때문에 아주 독특한 운동이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체할 이유가 무엇이 있나? 바로 수영을 시작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