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5가지 습관

· 2018-09-08

만일 당신에게 목표가 있다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기 위해 습관을 들이는 것이 우선 중요하다. 당신이 하는 모든 일은 중요하며 많은 시간과 많은 노력을 소모한다. 하지만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거나 반대로 이뤄내기 어렵게 만드는 것은, 바로 오래된 습관이다.

자신의 삶 어느 부분을 변경하고 싶은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것이 건강에 관한 목표이건, 재정을 위한 것이건, 학업이나 사랑이건, 이 모든 것들을 방해할 수 있는 위험한 습관이 있다.

“올바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신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을 막을 수는 없다. 이 지구상의 어떤 것도 그 사람을 잘못되게 만들 수는 없다.” 토마스 제퍼슨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5가지 습관

철저하게 계획하여 꿈을 실현하자

언젠가 곧 내가 할 수 있을 때 꿈을 실현하자. 이 세상 그 어떤 달력에도 이 날짜들을 제대로 표기해주는 달력은 없다. 날짜는 우리에게 압박을 가하고, 우리가 하고 싶지 않을지도 모르는 것들을 가지고 앞으로 나아 가도록 강요한다. 사실 당신의 꿈에 제한된 시간을 부여하는 것은 우리가 꿈을 이루기 위한 첫 걸음 중 하나이다.

꿈을 이루고자 한다면 행동해야 한다. 정해진 날짜가 없으면, 당신의 계획을 이루려는 모든 시도가 정체되어 버릴 것이다. 중간에 계획을 변경해야 하거나 외부의 영향으로 인한 지연이 발생한다 해도 중요하지 않다.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계획을 변경하고 적용하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하지만 계획을 세워두지 않는 것은 마치 하늘에서 낙하산도 안 매고, 무작정 뛰어내리려는 것과 같다.

먼저 당신의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위한 정확한 날짜, 구체적 계획 등을 달력에 적어보자. 혹시 아직 시작할 수 없다 해도 중요하지 않다. 행동 계획을 수립할 때 바로 언제 시작할 것인지 결정하자.

시작할 준비를 하자

“나는 시작할 준비가 되지 않았어”라고 말하려 한다면, 당신은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 많이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어쩌면 당신은 당신의 목표를 확신할 수 없거나, 그 목표가 당신 자신의 자유로운 선택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수도 있다.

아마도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의욕적으로 행동하지 않을 것이다. 아니면 아직 당신의 꿈이 분명하지 않고, 그저 모호한 추상에 지나지 않을 수도 있다. 아마도 당신은 두려워하고 있을 것이다.

어쨌든 일단 목표를 분명히 하고 나면, 과감히 눈을 감고 뛰어 내리는 용기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첫 걸음을 내딛을 정도로 용기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을 신뢰하자. 꿈을 꿀 준비가 되어 있어야 당신은 꿈을 향해 나아갈 수 있다.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떤 것도 방해하게 두지 마라

좌절감을 처리해야 하는 우리의 내면이나 외부의 리소스를 과소 평가하기 때문에 희망과 꿈을 미루게 될 수도 있다. 불확실함 때문에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

그 두려움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가고 싶은 곳을 찾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목표를 위한 도움이나 다른 도구를 얻으려고 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꿈을 포기하거나 설령 포기하지 않더라도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지 않으려 한다.

물론 어려움을 예상하고 이에 맞는 비상 계획을 세우는 것은 현명한 일이지만, 이 계획이 잘못 수행되거나, 잘못 사용된 경우에는 큰 불이익이 될 수 있다. 계획이 나쁘게 끝나면, 도달할 수 없는 목표를 따라가는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 마찬가지로, 계획은 우리를 너무 많이 신뢰하게 만들 수 있다. 마치 북극을 정복하기 위한 모험의 짐 속에 반바지와 반팔 티셔츠만 넣고 떠나는 것과 같은 엄청난 어리석음을 범하게 만들 수 있다.

다른 한편으로, 계획 자체는 잘 행해지지만 잘못 사용되거나 사용되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 꽤 많은 시간을 낭비하게 된다. 대개 여기에서 일어나는 일은 우리 자신의 잠재적인 문제에 필요한 도구를 모으지 못하고, 스스로 마비되게 만든다. 얼마나 힘들지 무심코 상상하면서 좌절하는 것이다.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5가지 습관

꿈을 현실로 만들고 싶다면, 실수를 손실로 여기지 말아라

인생이란 항상 직선으로 걷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장애물을 피해 가야 할 수도 있고, 어쩔 수 없는 방해를 마주할 수도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때도 있다. 그리고 이 계획들은 그 결과를 즉시 보여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그렇다고 손실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배운다면, 그 과정에서 거의 잃지는 않는다. 이것은 나쁜 결과 중 가장 아름다운 부분이며, 지능적으로 ‘실패’를 처리하는 사람들에게만 표시된다. 뭔가 잘못되어도 괜찮다. 그것은 과정의 일부이다. 우리에게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일들은 실수가 클수록 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는 실수로 좌절하거나 겁을 먹게 된다. 또는 더 나쁜 실패의 아이디어에 때문에 좌절하게 될 수도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고, 우리 자신의 이야기의 일부로 만들고,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의미를 부여하고, 실수로 돌아가거나 목표를 바꿀 수 있는 분노에서 얻는 모든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하자.

결과를 보기 전에 포기하지 마라

참을성과 돌진은 함께 하면서 변화를 방해할 수 있다. 그들은 정말로 당신의 꿈을 실현시키는 것을 방해할 수도 있다. 우리가 자기 자신의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도 모든 것이 당신에게 달려 있다고 보기는 힘들다. 그만큼 우리의 인내심이 중요하다.

우리가 보고자 하는 변화의 많은 부분에서 점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갑자기 분출할 수 있다. 간신히 앞으로 나아가는 시간 또는 뒤로 돌아가는 시간은 우리가 큰 발전을 이루는 시간과 섞여 있게 된다.

절망하지 않도록 노력하자. 우리가 그 결과를 볼 수 없다는 사실이 우리의 노력 자체가 완전히 헛된 것임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진행은 종종 갑작스럽고 예상치 못한 일임을 기억하도록 하자.

예를 들어, 처음 에세이나 소설을 발표한 작가를 생각해보자. 소설가이자 작가로서의 꿈을 실현하기 전에 그들은 많은 출판사에서 거절당했을 것이고, 그 때문에 오랫동안 진전을 보지 못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신인 작가는 포기하지 않고, 그 소설의 편집을 위해 소설을 수락하는 서한을 받을 때까지 여기저기에 초안을 계속 보냈다. 편지는 거대한 발걸음을 나타낸다. 아마도 작가의 믿음과 인내 없이는 해낼 수 없었을 것이다.

“어려움은 우리가 목표에 가까이 갈수록 커진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5가지 습관

목표 달성을 위해 계속 움직이자

꿈꾸는 것은 훌륭한 일이다. 흥미롭고 고무적인 일이다. 그것은 우리가 미래를 다르게 볼 수 있게 하며, 희망을 주고 기분을 좋게 만든다. 그러나 이 즐거운 활동은 행동을 동반하지 않을 경우 의미가 없어진다.

당신의 꿈을 분석하고, 당신의 목표를 평가하고, 그것이 실행 가능한지 확인해보자.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처음부터 시작하여, 어려움을 하나씩 직면하자. 각각의 작은 한 걸음을 큰 성공으로 여기고 크게 축하하자. 그리고 앞으로 계속 나아가자.

당신의 일상적인 습관을 검토한 다음, 그 목표를 향해 꾸준히 걸을 수 있도록 우리가 해야 할 일을 다하자. 혹여 변경해야 할 것이 있다 해도 이것은 여정의 일부이다. 잊지 마라.

그리고 기억하자. 몇 번이나 방향을 바꾸어야 하더라도, 얼마나 많이 물러서게 되더라도, 어디로 가는지 알면 꿈을 이룰 수 있는 길을 걷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