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보조 테라피의 장점

2019-03-28
개는 우리에게 최고의 친구이며 그럴 만한 이유가 충분하다! 직장에서 얼마나 힘들었든, 우리가 얼마나 피곤하든, 반려견은 항상 우리 곁을 지켜준다.

개는 우리에게 최고의 친구이다! 직장에서 얼마나 힘들었든, 우리가 얼마나 피곤하든, 반려견은 항상 우리 곁을 지켜준다. 하지만 반려견은 충성심 외에도 우리에게 특정 치료의 효과를 제공하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알츠하이머병 환자, 장애인, 우울증 환자, 자폐증 환자 등에게 반려견 테라피를 활용한다. 동물 보조 테라피는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효과 등이 있다. 오늘은 이 효과들에 대해서 알아본다!

동물 보조 테라피의 유용성

동물 보조 테라피에서 선택하는 동물은 보통 개다. 수많은 연구에 따르면 개가 환자의 건강과 웰빙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다만 동물 보조 테라피는 임상 치료의 보조 치료법이다. 그래서 기존의 치료를 대체할 수는 없다. 또한 테라피라는 것은 항상 건강 및 교육 전문가의 감독하에 진행되어야 한다. 다양한 학문간의 연구 역시 동물 보조 테라피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필수적이다.

치료사는 동물 보조 테라피를 다양한 문제에 활용하고 있다. 특히 감정 및 행동 장애의 유형인 ADHD, 스트레스, 불안 증세, 우울증 등도 이에 포함된다. 

더 읽어보기: 학습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정서적 건강을 지원하는 방법

또한 다양한 중독 증상이나 알츠하이머병과 같은 정신 및 신경학적 증상에도 사용한다. 동물 보조 테라피는 자폐증, AIDS 같은 성병 환자, 노인 보조 등에까지도 큰 도움이 된다.

동물 보조 테라피의 유용성

테라피견의 2가지 종류

치료사는 특정한 요구사항을 두고 이를 충족하는 개를 찾는다. 그 중 필수적인 성향으로는 민첩성, 활동성이고 명령에 복종하며 인내심이 있고 친근한 성격도 중요하다. 이러한 기본적인 필터를 거치면 본격적으로 테라피견으로 선택될 수 있다.

치료사는 치료의 목표에 따라서 테라피견을 두 가지 종류로 나눈다.

  • 보조견: 보조견은 특수한 요구를 가진 사람들을 도울 수 있도록 훈련된다. 예를 들어, 시각 및 청각 장애인의 안내견은 특정 장애를 가진 사람들을 돕게 된다.
  • 테라피견: 테라피견은 치료사의 보조 치료사 같은 역할을 한다. 그래서 치료사들은 테라피견을 활용해 환자와 더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게 된다. 이들은 보통 노인, 자폐아동, 기타 심리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치료에 집중적으로 참여한다.

동물 보조 테라피의 심리적, 감정적 이점

뇌 손상을 겪은 사람들에게 테라피견은 굉장한 동기 부여가 된다. 동물과의 교류는 일종의 자극으로 사람들의 활동성을 유지시켜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사회에 복귀할 수 있는 시간도 단축된다.

개의 식사를 챙기거나 함께 여러 활동을 하는 것 역시 정신적인 자극이 되면서 주의 지속 시간도 늘어난다. 또한 테라피견은 외로움을 덜어준다.

개는 우리를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이고 사랑하기 때문에 우리는 개를 최고의 친구라고 부른다. 그래서 바로 개는 천상 치료사일 수 밖에 없다. 특히 불안감, 우울증, 스트레스에는 최고의 묘약이나 마찬가지다.

반려견 애호가뿐 아니라 많은 환자들은 동반견이 있다는 사실을 즐긴다.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유대 관계를 엄마와 아이의 유대 관계와 비슷하다고 본다. 그래서 이러한 이점으로 테라피견은 환자의 전반적인 기분 개선에 도움이 된다.

동물 보조 테라피의 신체 및 사회적 이점

동물 보조 테라피는 환자의 신체 활동을 늘리는데 도움이 된다. 개와 함께 놀거나 산책하면서 환자는 근육, 뼈, 관절을 단련하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전정 신경(균형 감각)과 자기 수용 감각에도 도움이 된다.

이렇듯 동물 보조 테라피의 장점은 끝이 없다.

환자의 전반적인 운동 기능, 조정력도 향상시킨다. 이는 테라피견을 보고 만지면서 환자의 감각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이다.

테라피견을 쓰다듬거나 먹이를 주고 털을 빗겨주는 행위 역시 특정 움직임을 하기 위해 신체를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게 한다. 특히 팔이나 손의 움직임을 연습하게 한다.

즉 테라피견은 치료사와 환자의 소통 창구 역할을 함과 동시에 놀이를 통해서 환자의 회복을 돕는다. 사회적인 접촉을 권장하고 그 능력도 향상시킨다.

또한 테라피견은 환자의 공감 능력, 존중, 소통, 협력, 팀워크 등도 키울 수 있다.

동물 보조 테라피의 신체 및 사회적 이점

다재다능한 테라피견

치료사는 동물 보조 테라피를 개별 및 단체의 치료에 활용한다. 그리고 이는 각 환자의 필요에 따라 정도에 차이가 있지만 환자의 장애, 문제점 등 전반적인 상태에 접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또한 동물 보조 테라피는 다른 치료법과는 다르게 환자의 가정에서 진행할 수도 있다. 그래서 환자의 연령에 상관 없이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다.

더 읽어보기: 심리 치료 방법의 종류 19가지

개는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에게 기쁨을 주는 존재다. 그래서 테라피견을 치료에 활용하면 모든 면에서 이득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현재 전문가들은 다양한 치료에 동물을 활용하고 있고, 또 긍정적인 결과를 얻고 있다.

Barker, S. B., & Dawson, K. S. (2014). The Effects of Animal-Assisted Therapy on Anxiety Ratings of Hospitalized Psychiatric Patients. Psychiatric Services. http://doi.org/10.1176/ps.49.6.797

Marcus, D. A. (2013). The science behind animal-assisted therapy. Current Pain and Headache Reports. http://doi.org/10.1007/s11916-013-03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