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정서적 건강을 지원하는 방법

· 2019-04-09

우리는 아이의 학습 장애에 대해 끊임없이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있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콘텐츠와 교수 방식의 적응이 필요하다는 사실이 분명해졌다. 학교들이 지원을 받기 시작한 이유이다. 학교는 보통 특수 교육이나 청각, 언어 부문의 전문가를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들은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근본적인 측면은 간과하고 있다. 바로,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들의 정서적 건강과 그들이 사회적으로 낙인찍히지 않도록 하기 위해 무엇을 할수 있는가이다.

“얘기해주면 잊어버린다. 가르쳐주면 기억한다. 참여시키면 학습한다.”

벤자민 프랭클린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어떤 행동을 하는가?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들이 장애로 인해 정서적 불편함을 겪는 것은 아주 흔한 일이다. 그 감정은 좌절과 슬픔, 불안까지 다양하다. 이런 감정 문제는 모든 아이에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자신의 아이가 그런 불편함을 겪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를 알 수 있는 신호가 많이 존재한다. 방금 언급한 감정이 학교와 관련된 상황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울거나 걱정하는 것, 두통, 복통 등, 아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불편함을 표현한다.

“너무 일찍 한계를 배우게 되면 결코 자신의 힘을 배울 수 없다.”

-미뇽 맥러플린-

학습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정서적 건강을 지원하는 방법 01

학습 장애가 있다고 해서 지능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위에서 언급한 감정들은 많은 여러 가지 원인을 가진다. 그중 하나는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보다 덜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부모가 이런 생각을 이겨내도록 돕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는 사실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편 학습 장애가 무엇인지 설명할 필요도 있다. 장애와 아이가 얼마나 똑똑한지는 아무 상관이 없다는 것을 분명히 이해해야 한다.

부모는 학습 장애가 아이의 가치를 떨어뜨리지 않는다는 점과 주변 사람들이 아이를 사랑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는 점을 잘 전달해주어야 한다.

마지막 부분은 정말 중요하다. 아이가 학습 장애가 있다는 사실을 부모가 잘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아이는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고 느끼게 될 것이다. 부모는 아이에게 항상 긍정적 태도로 임해야 한다.

학습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정서적 건강을 지원하는 방법 02

나는 학습 장애가 있어서 주변의 아이들과 다른걸까?

나이가 들면 모두가 각기 다르다는 것을 이해하게 된다. 심리학에서는 이 개념을 ‘개인의 차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어렸을 때는 다른 아이들과 똑같길 원한다. 만약 다르다면 다른 점이 나쁜 점이 되길 원치 않는다. 따라서 아이에게 개입해 아이가 느끼는 근본적인 것과 그 영향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에게 도움을 주고 싶다면 옳은 일을 했을 때 관심을 주어야 한다. 학습 장애로 인해 실수를 했을 때 관심을 주는 것과 반대로 해야 한다.

아무리 의도가 좋더라도 아이의 실수에만 집중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무언가 옳은 일을 했을 때 긍정적으로 반응하여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아이를 위한 지원 체계와 맞춤형 커리큘럼이 아이에게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정서적, 사회적 변화로 인해 이런 것들을 재조정할 필요가 있을지 모른다. 그럴 때 학부모와 교사가 힘을 합쳐 아이에게 최선의 것을 제공해줄 필요가 있다.

“사람은 당신의 발언과 행동을 잊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그들을 어떤 기분으로 만들었는지는 절대 잊지 않을 것이다”

-마야 안젤로-학습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정서적 건강을 지원하는 방법 03

이 모든 노력이 나를 지치게 한다: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들에게 과도한 부담을 주는 것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다른 아이들에 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하지만 추가적 집중은 아이를 좌절시키고 화나게 할 수 있으므로 부모가 적극적으로 돕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이들이 더 작고, 더 쉽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더 동기 부여가 되고 생산적일 수 있다. 그렇게 하면 너무 가파른 산을 올려다보는 대신 전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이런 간단한 진보는 절대적으로 기본이 되는 사항이다.

마지막으로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들의 정서적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한 가지를 더 언급하고 싶다. 아이가 잘하는 것을 찾는 것이다. 아이가 즐기는 어떤 활동이나 스포츠,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것들을 찾아보자. 학습 장애는 아이에게 정서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당신은 아이로 하여금 장애를 극복하고, 긍정적으로 살게 해줄 힘을 가지고 있다.

Sans, A., Boix, C., Colomé, R., López-Sala, A., & Sanguinetti, A. (2017). Learning disabilities. Pediatria Integral. https://doi.org/10.1007/978-1-4419-1364-7_13

Helland, T., Tjus, T., Hovden, M., Ofte, S., & Heimann, M. (2011).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https://doi.org/10.1016/S0082-0784(06)804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