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전 심리학: 아기와 건강한 유대감 구축의 중요성

· 2019-04-09

많은 여성들에게 임신은 신비한 경험이다. 정신적 측면은 제쳐두고라도 임신은 신체적인 면에서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산전 심리학 이해가 실제로 중요한 이유이다. 이는 임신부터 산후까지 여성이 겪는 심리적 변화를 살펴보는 심리학 분야이다.

산전 심리학: 아기와 건강한 유대감 구축의 중요성

임신은 놀라운 경험이다. 하지만 산모가 외로움을 느끼거나, 준비가 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이는 불안감과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그뿐 아니라 가정적 문제나 엄청난 산고를 겪고 나면 산후 우울증이 야기될 수 있다.

산전 심리학은 이와 같은 상황을 예방하고 개선하기 위해 생겨났다. 이는 엄마와 아이 모두에게 어떻게 어려운 상황을 관리하고, 건강을 지켜야 하는지에 대한 지침을 준다. 

산전 심리학이 엄마들에게 주는 영향을 이뿐만이 아니다. 아기와 건강한 유대를 구축하고 삶을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도구와 전략을 제공해준다.

“임신이 치밀히 계획되었든, 의학적으로 권해졌든, 갑자기 일어났든 한가지는 확실하다. 당신의 삶이 결코 전과 같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다.”

-캐서린 존스-

엄마가 되는 것은 급격한 변화이다. 그리고 이는 두려움, 불안과 스트레스를 동반한다. 조산, 출산 트라우마, 모유 수유, 유산, 아기와의 유대감, 임신의 어려움 등 잘못될 수 있는 여러가지 변수가 존재한다.

태아 심리학

하지만 엄마들은 산전 심리학을 통해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유산 후 슬픔, 복잡한 육아 문제, 아이와의 유대관계 등 무엇이든 심리적 자원을 제공해준다.

산전 심리학은 가족 모두를 포함한다

산전 심리학이 엄마와 관련이 있는 것처럼 말해왔다. 하지만 이는 부모 그리고 가족 모두를 포함해야 한다. 그들 모두 기본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다.

그렇기에 모두 새로운 전략을 배우는 데 개방적이고 수용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물론 엄마가 중심이 된다. 임신으로 인해 겪는 신체적 변화 때문에 그 누구보다 엄마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호르몬과 감정의 변화도 일어난다.

산전 심리학에서는 이 모든 것들에 대해 다룬다. 그렇다면 산전 심리학 어떤 도움이 될까?

산전 심리학의 이점

  • 임신 전: 임신에 어려움을 겪고, 난임 치료를 고려해야 하는 커플도 있을 것이다. 이는 엄청난 압박과 스트레스를 동반한다. 임신이 선택 사항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면 산전 심리학은 부부의 믿음에 따라 작용한다. 또한, 과거에 겪었던 낙태나 유산과 같은 일을 다루는 데도 도움이 된다.
  • 임신 기간 중: 아이를 처음 가지는 엄마들은 출산을 아주 두려워할지 모른다. 한번도 겪어본 적이 없는 일이다. 또한, 임신으로 인한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처음으로 겪고 있다. 불안을 느끼는 것은 흔한 반응이고, 이에 산전 심리학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휴식과 호흡 기술, 두려움과 스트레스를 관리해줌으로써 엄마의 신경을 진정시켜줄 수 있다.
  • 출산 후: 아이가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거나, 의료진이 특정도구를 사용해야 하거나, 자연 분만을 시도하다가 제왕 절개를 시도하는 경우 출산은 충격이 될 수 있다. 이런 경우 산후 우울증을 예방하고 산모와 아이의 유대를 잘 유지하게끔 심리적 지원이 필수적이다.
  • 가족을 위해서: 아기의 탄생은 엄마 뿐 아니라 파트너와 가족 전체의 삶에 변화를 가져다준다. 이 변화에 적응하는 일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산전 심리학은 부모와 가족 모두에게 변화화를 다루고 새로운 현실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구와 지침을 제공한다.

유대감

산전 심리학은 엄마가 건강한 방법으로 아이와 결합하는 것을 돕는다. 아기가 엄마 자궁에 있을 때부터 유대가 형성되기 시작한다. 그때부터 특별한 관계는 발전하고 굳어지게 된다.

산후 우울증이 생기는 경우 모유 수유나 아이에게 해줄 수 있는 것들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아기가 필요로 하는 것을 만족시키는 것뿐 아니라, 아이와 접촉하는 것도 아주 중요하다.

산전 심리학은 엄마에게 애정으로 자녀와 관계를 맺게끔 가르치는데 이는 안정된 애착의 근간이 된다. 확실한 애착은 언제나 궁극적인 목표가 된다.

아이와 부모

“어른들이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주는데 문제가 있다면, 아이를 탓하기 전에 자신의 부주의를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로라 구트만-

산전 심리학은 임신의 모든 단계에 많은 것을 제공해준다. 이 심리학의 목표는 행복하고 건강한 아기, 행복하고 건강한 엄마, 그리고 무엇보다 그들간의 애착이다.

Dragonas, T., & Christodoulou, G. N. (1998). Prenatal care. Clinical Psychology Review. https://doi.org/10.1016/S0272-7358(97)00085-8

Rini, C. K., Dunkel-Schetter, C., Wadhwa, P. D., & Sandman, C. A. (1999). Psychological adaptation and birth outcomes: The role of personal resources, stress, and sociocultural context in pregnancy. Health Psychology. https://doi.org/10.1037/0278-6133.18.4.3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