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형 우울증: 정의와 치료 방법

2019-11-12
비정형 우울증은 진단하기 어렵다. 비정형 우울증에 시달리는 많은 사람은 가끔 긍정적으로 느끼기 때문에 자신이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먹구름이 다시 몰려와 불안과 좋지 않은 기분, 그리고 의욕의 부족이 되살아난다.

이름에도 불구하고, 비정형 우울증 (Atypical depression)은 실제로는 매우 일반적이다. 임상 우울증과 비슷하지만, 이 특별한 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들은 흔치 않은 증상을 보인다. 예를 들어, 주위 환경에 긍정적으로 반응하고 식욕이 왕성할 수 있지만 팔과 다리에 무거운 것을 느낄 수 있다.

비정형 우울증

심리학자들은 50년대에 처음으로 임상 용어를 사용했다. 그들은 처음에는 보통 항우울제에 반응하지 않는 우울증 환자들을 묘사하기 위해 무심코 사용했다. 이 환자들 사이의 공통적인 요인을 찾아내고 그들이 정확히 무엇을 다루고 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분석과 연구가 필요했다.

심리학자들이 가장 먼저 관찰한 것은 이 환자들이 팔과 다리에 통증을 표현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사지가 무거워서 움직이기가 어렵다고 보고했다.

심리학자들은 또한 환자들이 수면과다증이나 과식증과 같은 임상 우울증의 비정형 징후와 증상을 보였다는 것을 알아챘다.

또한, 하루 동안 환자의 증상이 악화하는 것을 관찰했다. 아침에 그들은 칭찬에 반응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즐기고, 특정한 자극에 긍정적으로 반응할 수 있었다. 오후가 되자 상황이 달라졌다. 자료를 수집하고 이러한 일반적인 증상을 발견한 후, 연구원들은 이 특정한 상태를 ‘비정형 우울증’이라고 명명했다.

그때부터 특별히비정형 우울증을 위한 새로운 약을 만드는 것이 훨씬 쉬워졌다. 또한, 많은 정신 건강 전문가들은 비정형 우울증이 모든 우울증 사례의 거의 20%를 차지한다고 믿는다.

결과적으로, 비정형 우울증에 맞춘 심리적, 약리학적 접근법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좀 더 깊이 탐구해 보자.

비정형 우울증

비정형 우울증 : 특징 및 증상

캘리포니아 대학의 조나단 R.T. 데이비드슨의 연구는 비정형 우울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생물학적 또는 식물성이라고 보여준다. 다른 연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비정형 우울증 환자들은 무엇보다도 신체 질환에 대해 불평한다. 그들은 종종 기진맥진해서 몸이 자신을 망치고 있는 것처럼 느낀다.

이것이 비정형 우울증을 진단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이다. 단지 과로하거나, 피로하거나, 또는 충분히 먹지 않거나, 충분한 운동을 하지 않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DSM-5는 비정형 우울증을 지속적이라고 설명한다. 즉, 도움을 받지 못하면 정신 건강이 나빠진다는 뜻이다.

이 심리적 상태의 가장 일반적인 특징은 무엇일까? 한번 보자.

긍정적인 자극에 반응하는 기분

임상 우울증(또는 기분부전장애)의 특징 중 하나는 긍정적인 상황이나 자극에 반응할 수 없다는 것이다. 임상 우울증이 있는 사람은 어떤 종류의 기쁨이나 행복을 경험하는 데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비정형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사랑하는 사람을 보거나 칭찬이나 격려를 들을 때 긍정의 순간을 경험한다.

불안, 신경질, 무기력, 불신

비정형 우울증은 또한 불안이나 심지어 조울증 같은 다른 장애들과 동반될 가능성이 크다. 그 결과 가장 흔한 증상은 신경질, 과민증, 끊임없이 무엇인가 잘못될 것 같은 느낌 등이다.

마찬가지로 비정형 우울증 환자들은 행복하고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신뢰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비판에 매우 민감하고, 배신이나 유기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납 마비

납 마비는 이 글의 시작 부분에 언급된 사지의 무거운 느낌을 말한다.

납 마비가 있는 환자들은 팔과 다리에 심한 피로를 느끼거나 심지어 고통을 느껴서 이동성이 떨어진다.

수면과다증

너무 많이 자는 것은 비정형 우울증의 또 다른 징후이다. 지나치게 자고, 긴 낮잠을 자고, 아침에 늦게 일어나며, 직장에서 일을 처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잠을 얼마나 자든 상관없이 영구적으로 피곤함을 느낀다. 휴식을 취한다고 해서 다시 기운이 나거나 힘이 나지는 않는다.

수면과다증

왕성한 식욕

불안과 신경질은 종종 거의 지속적인 과식으로 이어진다. 그때는 항상 배가 고프고 강박적으로 먹는 것이다.

비정형 우울증: 어떤 치료가 가능한가?

크리스탄초, 오리어돈, 테이스(Cristancho, O’Reardon, and Thase 2012년)에 따르면 비정형 우울증은 만성적인 경향이 있으며 여성과 젊은이들에게 더 흔하다고 한다.

동시에, 비정형 우울증은 건강 전문가들이 병원 밖에서 치료하는 가장 흔한 유형의 우울증이다.

비정형 우울증에 걸려 치료를 받지 못하면 그 결과는 상당히 심각할 수 있다. 특히 불안이나 조울증과 같은 다른 장애와 동반되는 경우 더욱더 그렇다.

치료에 대한 최선의 접근법은 실제로 각 환자의 상황에 달려 있다. 예를 들어, 비정형 우울증을 앓고 있는 여성들 또한 폭식증과 같은 섭식 장애에 도움이 필요하다.

그러나 좋은 심리치료와 적절한 약물치료로 환자들은 상당한 개선을 볼 수 있다.

  • 인지 행동 요법은 환자들이 사고 패턴과 행동을 통해 그들의 일상적인 사회적 능력을 향상하도록 한다.
  • 마찬가지로 항우울제의 일종인 MAOI(모노아민산화효소 억제제)를 이용한 치료도 비정형 우울증 환자에게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비정형 우울증에 대해 한 가지 더 자세히 언급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정형 우울증은 생각보다 훨씬 더 흔하다.

조기 발견을 통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들은 환자들이 자신의 삶을 더 잘 통제할 수 있도록 해주고 행복하고 자신감 있는 개인이 될 수 있는 도구와 전략을 제공할 수 있다.

  • Davidson, J. R. T., Miller, R. D., Turnbull, C. D., & Sullivan, J. L. (1982). Atypical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39(5), 527–534. https://doi.org/10.1001/archpsyc.1982.04290050015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