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적 증상이 수반된 우울증: 몸이 우리에게 보내는 신호

· 2019-03-11

우울증은 대개 신체적 증상이 동원되어, 무언가가 잘못되었음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이처럼 복잡한 우울증이라는 병은 단지 개인의 기분과 생각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다. 우울증은 확실히 개인의 신체에도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몸이 아프거나 더 잘 피로해지고, 몸이 붓고, 불면증이 생길 수 있다. 우울증만큼이나 우리 몸을 악화시키는 병도 드물다.

이처럼 정신적 고통은 확실히 존재하며, 이는 많은 육체적 증상을 수반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은 당장 앓고 있는 두통, 복통에 대해서만 호소하다가, 결국 ‘인생은 고통이야’라는 결론에 도달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이 알고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현실은 때때로 복잡하고 고통스러울 수 있다는 사실이다.

실패, 손실, 실망, 그리고 앞길을 알 수 없는 혼란스러움은 고통을 가져온다. 사실 왜 그런지 모르는 사이에 깊고 감정적인 고뇌를 경험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단지 이런 현상을 설명할 방법을, 그리고 원인을 알지 못할 뿐이다. 이미 알다시피, 우울증은 많은 다양한 면을 가지고 있다.

한 가지 매우 흔하게 발생하는 현상은 우울증과 함께 찾아오는 합병증들이다. 이것을 경험하는 환자들은 보통 이 상태를 두려워하고, 동시에 극도로 피곤하다고 느낀다.

이들은 혼자 있기를 원하지만, 외로움을 두려워한다. 탈출하기를 원하지만, 전신이 마비된 기분 때문에 그럴 수 없다.

우울증과 다른 합병증을 앓고 사는 일은 절대 쉽지 않다. 그러나,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상황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조건들의 해부학적 구조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남자 까마귀머리

신체적 증상이 수반되는 우울증: 아픈 몸

우울증은 고통스럽다. 우리는 그것을 마비상태, 부정적이고 심지어 해로운 생각, 번뇌, 두려움, 슬픔, 무관심, 그리고 좌절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의한다. 그러나 우울증은 무엇보다 감정적일 뿐만 아니라 육체적 고통을 수반한다는 사실은, 다양한 경험적 증거로 알 수 있다.

텍사스 Dell 의과대학에서는 2004년에 연구를 수행했다. 이 연구의 결과는 우리가 위에서 말한 것을 반증한다. 신체적 증상이 우울증에 걸릴 때 발생하는 것은 흔히 나타나며, 이 모든 증상은 유기적인 과정으로 설명된다.

이 연구는 Madhukar H. Trivedi 박사가 맡았는데, 그는 많은 환자가 그들이 모두 우울증의 신체적 증상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두통, 소화기 문제, 또는 요통 때문에 병원을 찾는다고 밝혔다.

피곤함, 무거운 느낌, 일반적인 통증

모든 것이 무겁고, 모든 부위가 아프고, 몸이 나른해지며, 환자들은 마치 꽉 끼는 잠수복을 입고 있는 듯한 기분에 사로잡힌다. 우울증을 가진 사람 대부분은 이런 것들을 경험한다.

매사추세츠 종합병원장인 Steven Targum 박사는, 자신의 연구를 통해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충분히 수면을 취해도 큰 이점을 느끼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12시간 이상 자도 여전히 기진맥진한다.

요통

대표적인 우울증 관련 고통으로는 단연컨대 요통(허리 통증)을 꼽을 수 있다. 요통과 우울의 관계가 궁금하다면, 2016년에 에모리 대학이 시행한 연구를 참고해보자. 다음과 같은 결론들이 도출되었다.

  • 경보, 두려움, 고뇌를 경험할 때 염증성 경로와 뇌의 신경 회로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
  • 반응, 면역체계의 약화, 그리고 주로 척추, 신경, 척추에 위치하는 염증반응이 있다.

고감도 통증

우울증의 또 다른 신체적 증상 중 하나는 우리의 통증 한계치와 관련이 있다. 갑자기 모든 것이 고통스럽게 느껴진다. 손끝에 느껴지는 촉각, 작은 타격, 온도의 변화, 그리고 다른 종류의 옷 안감까지도 말이다. 우리의 피부와 수용체는 훨씬 더 민감해지고, 따라서 더 많은 고통을 받는다.

신체통증

소화 장애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종종 모든 종류의 소화 장애를 겪는다.

  • 경련
  • 부진한 소화
  • 난치성 장증후군
  • 복통
  • 이유없는 포만감

하버드 대학의 한 연구에서 지적했듯이, 와 소화 시스템 사이의 존재하는 관계를 항상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스, 불안, 공포, 번뇌, 슬픔과 같은 요소들은 식도에서 대장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변화를 유발한다.

눈 문제

이것은 상당히 기이한 사실이다. 환자들은 특정 물체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시력장애를 겪을 수 있다. 또한, 물체들이 흐릿하게 보일 수 있다. 게다가, 이들은 흰색을 검은색과 구별하는 데 약간의 어려움을 겪는다.

하버드 대학교에서 행해진 것과 같은 연구는 사람이 우울할 때, 그들의 세계는 더 단색화되고 회색과 파란색이 더 많아진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것은 매우 놀라운 사실이다.

신체적 증상이 보이는 우울증

이처럼 우울증에는 많은 신체적 증상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불편함은 우울증이라는 하나의 병을 나타내는 일련의 감정적, 인지적 변화임을 기억해야 한다.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정신 건강 전문가가 결정할 일이다. 모든 종류의 우울증은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당사자가 치료를 시작하고 호전되면 이러한 신체적 증상이 대부분 사라질 것이다. 마음이 평온해지면, 몸 역시 경고 신호를 보내는 것을 멈춘다. 이것은 정서적 행복으로 이어진다.

Malhi, G. S., & Mann, J. J. (2018). Depression. The Lancet. https://doi.org/10.1016/S0140-6736(18)31948-2

BECK, A. T., WARD, C. H., MENDELSON, M., MOCK, J., & ERBAUGH, J. (1961). An inventory for measuring depression. Archives of General Psychiatry. https://doi.org/10.1001/archpsyc.1961.01710120031004

Zigmond, A. S., & Snaith, R. P. (1983). The Hospital Anxiety and Depression Scale. Acta Psychiatrica Scandinavica. https://doi.org/10.1111/j.1600-0447.1983.tb09716.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