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10 법칙 – 내면에서 시작되는 변화

2017-12-13

심리학에서는, 90-10 법칙 (The 90-10 Rule)이라고 부르는 법칙이 존재한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우리가 일상에서 겪는 사건들 그 자체보다, 우리가 그 사건들에 반응하는 방식이 더 큰 영향을 우리 자신에게 준다는 것이다. 일상의 사건 그 자체는 거의 10% 정도밖에 영향력이 없다. 예를 들어, 우리가 출근 중에 교통 체증을 겪는다던가, 아니면 업무 중에 실수를 했다던가, 뭔가 트러블에 휘말렸다던가 하는 것은, 고작 10%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나머지 90%는 우리가 10%의 사건들에 반응하는 방법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우리 모두, 같은 사건을 마주한 사람들이라도 그 방식은 제각기 다르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눈앞에서 일어난 일에 대한 본질적인 반응에 따라, 그 사람의 하루가 좋게 지나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역경을 마주하는 순간, 우리의 반응이 우리의 하루의 나머지를 좌우한다. 어쩌면 일주일이나 한 달, 1년을 좌우할 수 있다. 이건 모두 우리에게 달려 있다.”

이 90/10법칙을 기억하도록 하자. 왜냐하면 우리의 삶의 전반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이다: 90%! 어마어마한 비중이다. 이 반응에 따라, 우리가 조절할 수 없는 10%에 대한 조절이 불가능함을 깨닫게 되어, 우리의 무의미한 감정들을 내보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의지를 제대로 다룰 수 있다면, 우리는 우리에게 부정적일 수 있는 상황들을, 그저 한 번 겪고 마는 것으로 바꿀 수도 있고, 오히려 긍정적인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을 수도 있다. 어떻게 하는지, 혹시 알고 싶은가? 이하에서 다뤄보기로 하자.

90-10 법칙: 몇 가지 놀라운 예시

이 90/10법칙을 어떻게 실제로 적용할지에 대해서, 우리는 놀라운 예시를 몇 가지 알고 있다. 예를 들어, 오늘 하루종일, 상사가 당신에게 보낸 일을 해야 하며, 하고 있다고 가정하자. 이제 곧 제출해야 하며, 곧 완성될 것이다. 하지만 이제 저장을 하려던 찰나에, 갑자기 컴퓨터 전원이 나가버렸다면..?

“당신의 아내가 스토브를 켠 순간, 갑자기 퓨즈가 내려간다. 당신은 화가 나고, 불안해지며, 세상이 끝난 것 마냥 느껴지게 된다. 당신은 아내를 몰아붙이며, 크게 싸우게 된다.”

“이제 당신은 갑자기 불안하고, 화가 나서, 집 안을 난장판으로 만든다. 그 과정에서 당신이 소중히 여기는 물건이 망가지고, 당신은 애꿎은 아이들을 탓하며 화풀이를 하게 될지도 모른다.”

90-10 법칙: 싸우는 연인

당황한 당신은, 당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작업을 복구하려 하지만, 실패한다. 모든 것이 끝장나버렸다. 당신은 화가 나고, 모든 것을 저주하고, 차라리 바람을 쐴 겸 밖으로 나가며, 문을 꽝 닫아버린다. 이제 당신은 당신의 직장동료, 가족, 상사, 자기 자신, 기타 모든 사람들에게 화가 나고 짜증이 날 것이다. 일이 잘못된 게 모조리 남 탓으로 느껴질 지도 모른다. 당신의 하루가, 최악의 하루가 되어버린 순간이다.

대체 무엇 때문일까? 보다시피, 모든 것의 방아쇠가 된 것은, 10%의 사건들이다. 당신의 스토브 때문에 퓨즈가 나가버리고, 당신의 컴퓨터는 갑자기 꺼져서 작업물을 다 날려버리고, 가뜩이나 화가 난 상황에서 주변 친구들은 아무것도 모른 채 시시껄렁한 농담을 던지고…  이런 상황들은,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는 것들이 아니다. 결코 악의어린 행동은 아닌,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일들인 것이다. 이건 그저 사소한 한 실수였을 뿐이다.

“중요한 것은 모든 일이 일어난 뒤, 그 뒤에 우리가 하는 행동들이다. 그것이 90%이다. 그것이 평범한 하루를 최고의 하루로 만들 수도 있고, 최악의 하루로 만들 수도 있다. 우리의 주인공께서, 문제를 더더욱 키울 수도 있는 것이다.”

당신의 에너지를, 다시 일을 해내는데 낭비하기 보다, 당신의 가족이나 직장 동료, 기타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하거나, 차라리 상사에게 솔직히 상황을 설명하고, 용서를 구한 후, 시간을 좀 더 구하거나 하는 것이 더 낫다. 당신이 주변인들과 싸움을 벌이며, 관계를 악화시키는, 비생산적인 행동을 하는 것보다는, 이게 훨씬 나은 선택이 아닐까?

실제로 한번 적용해보자

잘못된 연쇄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방아쇠가 될 만한 상황들은 참 많이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 90/10 법칙을 기억해야 할 상황도 참 많이 다가올 것이다. 그리고, 이 감정들에 휩쓸리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진짜 중요한 비결은, 우리가 실망하게 되는 상황도, 우리의 삶의 일부로서 받아들이는 것이다.

만일 누군가가 당신을 섣불리 판단한다면

당신은 다른 사람이 당신에 대해 갖는 판단이나 비판을 조종할 수는 없다. 그것은 그 사람이 갖는 자유로운 생각이자, 그들의 권리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조절할 수 잇는 것은, 당신이 그들의 판단에 의해 받는 영향이다.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어찌 생각하건 내가 어찌할 수 없다면, 왜 그것에 에너지를 낭비해야 하는 걸까?

당신이 실수를 한다면

이미 저지른 실수는 어찌할 수 없다. 당신은 그 실수에서 배워나가는 것이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언젠가는 실수를 다시 할 지도 모른다. 그게 우리의 천성이다. 당신은 당신의 실수에 대한 당신의 반응만을 조절할 수 있다. 만일 당신이 실수할 수 있는 사람이고, 그에 대해 당신이 얼마나 스스로를 벌할 지, 아니면, 당신이 당신의 실수를 감내할 수 있는 사람임을 스스로 증명할 수 있을지, 그건 오로지 당신 자신의 몫이다.

만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원하는 대로 하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의 반응은, 우리가 어찌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을 자신처럼 만든다는 것은, 비현실적이고, 서로를 좌절시킬 뿐이다. 오히려 상대와의 인간관계를 악화시킬 뿐이다.

대화중인 사람들

역경을 겪는다면

살아간다는 것은, 역경을 겪는 과정의 연속이라 봐도 좋다. 인간에 대한 여러 연구에 의하면, 인간은 일생 동안, 2만여번의 역경과 불행을 겪는다고 드러난 바 있다. 그 역경들은 마치, 가벼운 장애물 넘기나 길을 가다가 우연히 개똥을 밟는 것 처럼 가벼운 것일 수도 있고, 소중한 사람을 잃는 것과 같은 엄청나게 힘든 일일 수도 있다. 우리는 이 역경들을, 우리의 계획에 어느정도 염두에 두어야 하며, 이것은 쉽게 조절할 수 없는 것들이다. 우리는 이 장벽들에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만, 관여할 수 있을 뿐이다.

그러니, 당신이 무언가 조절할 수 없는 일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90/10법칙을 생각하고 적용해보자. 당신은 이번 글을 통해, 90%는 당신의 몫임을 알게 되었다. 만일 당신이 10%에 휘둘리게 된다면, 결과가 어떠하건 엉망이 될 지도 모른다. 이제, 당신은 스스로의 역경을 극복하기 위한 길을 만들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