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삶을 온전하게 살 수 있게 해준다

02 3월, 2018
 

당당한 태도로 주변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진정한 현명함이다. 모두 언젠가는 그렇게 할 것이다. 결국 가장 중요한 사실은 어떤 것도 영원하지 않고,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변화는 삶을 온전하게 살 수 있게 해준다. 변화를 거부하면 오히려 불행해진다. 변화를 거부하는 것은 마치 나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터무니없는 행동일 뿐이다.

인류는 변화로 인해 지금까지 생존할 수 있었다. 이러한 작은 혁신, 진화 과정 덕분에 말이다. 그러나 뇌는 여전히 아무런 위험 없는 안락, 안정성, 편안함을 좋아한다. 그러나 이처럼 새로운게 없는 평온함과 안전에서 불만이 생겨나오고있다.

“변화라는 바람이 불면 누군가는 벽을 세우고 누군가는 풍차를 만든다.”
-중국 속담-

변화는 삶을 온전하게 살 수 있게 해준다

찰스 다윈은 그의 작품에서도 직접 말했다. 이 복잡하고 때로는 위협적인 세상에서 살아남은 사람은 강하지도 않고 가장 똑똑한 사람이 아닌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사람이다. 하지만 누구도 우리한테 변화를 받아들이고, 시간에 적응하고, 사고 방식을 변화하기 위한 기술 등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비록 인간의 행복을 위해서 필수적인 요소들임에도 불구하고말이다.

데이빗 보위가 그의 노래 “Change”에서 노래하듯, 오래 묵혀놓은 과거의 실수를 굳이 찾아가 직면할 필요가 있다.

 
변화는 삶을 온전하게 살 수 있게 해준다

여성의 변화: 위기와 혁명

여성의 변화에 대해 이야기하면 즉각적으로 어린 시절, 젊은 시절, 성숙한 시절, 그런 변화에서 진행되는 호르몬의 변화, 새로운 도전, 새로운 교훈을 직면해야 하는 복잡한 사이클 등을 떠올리게된다. 신체적 또는 호르몬적 측면은 제쳐 두고 정말로 중요한 것을 탐구해 보자. 즉, 감정의 변화와 새로운 태도의 발전이다.

데이빗 보위는 그의 곡들 중 하나에서, “나는 여전히 내가 무엇을 기다리고 있었는지 모르겠다”고 노래한다. 실제로 흔한 현상이다. 말도 안되게 생각되겠지만 여성의 변화, ‘도약’은 40대의 나이에 진행되지 않는다. 이 단계부터 시작하지만 50세가 될 때까지 끝나지 않는다.

철학 교수이자 위트레흐트 대학 인문학 센터의 소장인 로지 브라이도티(Rosi Braidotti) 교수가 설명하듯, 50대 여성들이 현대 사회에서 신화를 해체하고 있다. 이들은 역경을 극복하고 새로운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또 다른 단계로 돌입한 여성들이다. 그들은 새로워진 목표의 성취, 더 큰 자신감 그리고 이혼이 세상의 끝이 아니라는 확신 덕분에 그렇게 행동할 수 있었다. 빈 둥지 증후군 역시 이들에게는 우울증으로 발전하지 않는다.

 

변화는 두려워하지 말고 직면해야하는 새로운 기회이며, 삶의 리듬을 계속해서 추구하기 위한 미지의 세계다.

진한 화장의 여자

항상 변화를 동반하는 3가지 감정

모든 변화가 외상적인 것은 아니며, 특정 단계의 끝자락도 아니다. 대부분 자기계발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단순한 진전일 뿐이다. 모든 분쟁을 해결할 수는 없다. 허나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안전지대로부터 벗어나려는 대담함이 요구된다. 

“시작 부분을 바꿀 수는 없지만, 언제든 새로운 결말을 쓸 수 있다.”

하버드 의사 결정 과학 실험실의 흥미로운 연구가 입증하기를, 변화를 시작할 때, 우리의 두뇌가 세가지 유형의 감정을 움직이게 한다고한다. 이들은 우리가 분석하고 이해해야할 매우 중요한 감정들이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함께 가야하는 감정들이다.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자.

격노

격한 감정이 늘 부정적이지는 않다. 가끔 동기부여로 작용하기도한다. 격한 감정은 불편한 현실에 대한 직설적인 반응이다.

마찬가지로, 분노와 격노는 위험을 감수하고 변화를 시작하도록 우리 자신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그런 우리의 삶에 통제력을 가질 수 있게 해준다.

 

열정

분노를 느낀 직후에 열정을 느끼기란 불가능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아래의 세부 정보를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 분노가 우리에게 변화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려줬다.
  • 그 “분노”로 인해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싸우도록 압박을 받는다. 결국 격한 감정으로 인해 동기 부여를 느낀 것이다. 이로 인해 열정, 절실함, 욕구를 느끼게된다.
빨간머리 여자 비둘기

겸손

우리가 변화를 결심하고 열정과 환상을 가졌다면 자부심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매일 거울을 들여다 보며 우리의 반사된 모습을 보고 겸손을 얻어야한다.

성공이 항상 보장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지속적으로 사물의 현실을 보는 냉철하고 겸손한 마음가짐을 유지해야한다.

변화는 의지와 영감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흐름에 휩쓸리지 않도록 늘 나침반을 준비하자. 우리가 경험하는 각각의 변화 동안 항상 안전하고, 침착하고 겸손한 자세를 유지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