탁월함을 추구하는 것과 관련된 6가지 명언

2019-07-18
'탁월함'이라는 개념만큼 그 의미를 완전히 제대로 설명하기 힘든 개념도 많지 않다. 이는 사람들이 열광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하지만 실제로 뭘 뜻하는 걸까?

‘탁월함’이라는 개념만큼 그 의미를 완전히 제대로 설명하기 힘든 개념도 많지 않다. 이는 사람들이 열광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하지만 실제로 뭘 뜻하는 걸까? 우리 삶 어디에서 존재하는 것일까? 탁월함을 좇는 것은 완벽을 좇는 것과 같은 것일까? 이는 최고를 의미하는 것일까? 아니면 일상에서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최선을 말하는 것일까?

사실, 이 개념은 어떤 분야에서 단순히 능숙한 수준 이상의 개념이다. 무언가를 잘하는 것을 훨씬 뛰어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해 최선의 해결책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도덕적인 측면이 있다. 많은 사람들은 이 개념이 측정 가능한 성과, 개인의 능력 및 스킬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런 측면에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측면으로 접근해야 한다. 즉, 자기만족과 개인의 성장에 관련된 것이라고 봐야 한다.

탁월함은 훈련과 습관화로 얻게 되는 것이다. 우리가 미덕과 탁월함을 갖췄다고 해서 올바르게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올바르게 행동하기 때문에 그것을 얻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반복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그리고 탁월함은 행동이 아닌 습관에서 나온다.

– 아리스토텔레스 –

탁월함은 행동이 아니라 습관이다

탁월함은 일정 수준의 품질이나 완벽함으로 정의되지 않는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패러다임이며, 우리가 매일 하는 일에서 비롯된다. 그것은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될 수 있지만, 무언가에 있어 ‘완벽’해진다는 것과는 다른다. 이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습관처럼 하는 것과 가까운 개념이다.

자신의 능력을 뛰어넘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일을 소화해야 하며 열정이 필요하다. 일을 잘 수행하고 노력을 쏟아붓는 것은 놀라운 성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탁월함을

매일 실천을 통한 탁월함

탁월함을 쫓는 과정은 절대 끝나지 않는다. 휴식과 같은 예외는 이 과정에 존재하지 않는다. 탁월함은 매일 실천을 통해서 얻게 된다. 왜냐하면 이는 우리 자신만의 가치에서 발생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가치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매일 마주하게 되는 가치를 말한다. 만약 중요한 가치가 있다면 매일같이 이에 매진해야 한다. 변명은 있을 수 없다.

한 가지 일에서 즐거움은 계속 지속되는 않는다. 사실 모든 일은 똑같다. 우리는 항상 그 이상을 쫓아야 한다. 매일같이 옷을 입고 우리길로 나서야 한다. 우리는 걸어서 ‘탁월함’이라는 문을 두드려야한다. 탁월함은 주 7일을 실천해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르날도 칼베이라-

잘하는 것 속에서 얻게 되는 즐거움

자신의 일에서 탁월함을 발휘하는 것은 그 속에서 즐거움을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일에서 탁월함을 추구하는 것과 자신의 태도를 일치시키는 것은 단순히 좋은 결과를 얻는 것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일 혹은 개인적인 측면에서 자신의 내면을 풍요롭게 해준다.

우리가 무언가를 잘한다는 것을 알게 될 때, 이는 우리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가져온다. 일을 많이 하면 할수록 더 좋은 결과를 가져오게 되고 이는 하나의 긍정적인 습관으로서 자리 잡게 된다.

일에서 발견하는 즐거움의 비밀은 ‘탁월함’이란 단어에서 찾을 수 있다. 무언가를 어떻게 잘할 수 있는지 아는 것은 그걸 즐길 수 있다는 의미이다.

펄벅

탁월함은 지속적인 과정이다

탁월함을 추구하는 것은 어느 정도에 다다를 수는 있지만 ‘끝’이 없는 기나긴 과정이다. 게다가 탁월함을 더 오랜 시간 추구하면 할수록 더 젊고 희망적이며 적극적인 마음가짐을 갖게 될 것이다. 지금 우리가 인생의 어느 시점에 있는지 혹은 개인적이든 일로든 우리에겐 항상 ‘개선’의 여지가 있다는 믿음에서 ‘탁월함’이 나오게 된다.

한 개인이 높은 기대감을 갖는 다는 건 자신이 가진 자원을 최적화하여 더 나은 결과를 끌어내고 싶어 하는 불안한 욕망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는 차별화를 위한 내면의 강한 욕망, 열정 그리고 진실성을 외부로 표출하는 것이다.

어떤 일을 하든지 간에 탁월함을 추구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다. 자신의 스킬, 능력, 자원 혹은 정보가 제한적일 수 있다. 하지만 여전히 우리에겐 개선할 만한 부분이 많이 존재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우리의 열정과 헌신을 어디서 진정으로 발휘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나는 탁월함을 추구하고 있다. 나에겐 나이가 들 시간은 없다.

-윌 아이스너-

인정은 탁월함을 거쳐서 일어난다

많은 사람들은 인정받기 위해 고군분투한다. 하지만 그들이 항상 이를 위한 올바른 길을 따라가지는 않는다. 탁월함을 통해서 인정받는 것이야 말로 진정한 최고의 방법이다. 그리고 가장 고결한 방법이기도 하다. 하지만 보통 이런 방식을 통해 인정을 받은 사람들은 인정을 받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는 것만큼 그들에게 중요하지 않다.

반대의 경우, 만약 탁월함을 갖추고 있지 않다면 인정도 따라오지 않는다. 탁월함을 쫓는 것은 실행에 있어 탁월함을 위해 노력하고 항상 최선을 다하는 것을 의미한다. 아무리 자신이 탁월함과는 거리가 멀다고 느껴지더라도 한 가지 일에 관심과 노력을 쏟아붓는 것이야말로 가장 가치 있는 일이다. 이런 열망을 가지고 실행에 옮기는 것이 탁월함에 한 발자국이라도 더 가까워지는 유일한 방법이다.

만약 진정으로 꿈을 이루고 싶다면 타인에게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지 말아라. 이 세상 사람들의 기대가 끝이 없는 대도 불구하고 그곳에서 안정감을 찾기를 원한다면, 자신의 특별함을 희생시켜야한다. 그리고 이는 자신의 탁월함을 희생하는 것이다. 

호프 솔로탁월함

탁월함을 위해서라면 적은 기회라도 활용하라

우리는 의외로 기회를 많이 얻지 못한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탁월해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런 게 인생이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

이런 태도를 갖게 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신념을 갖고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엿보고 기회를 식별 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앞을 향해 나가면서 사소한 것들까지 향상시키기 위해 최선의 방법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관찰이나 자기반성을 바탕으로 이런 태도를 가질 수는 있지만, 실행이야말로 이런 태도를 유지할 수 있다.

이러한 태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는 쉽지 않다. 처음엔 기대했던 것과 다르기 때문에 결과에 매우 실망스럽고 고통스러울 수 있다. 그래서 결국 탁월함을 달성하는 것은 지성을 바탕으로 한 인내의 과정이다. 탄력성을 발휘하여 한계를 뛰어넘는 사람들에게 보상으로 찾아오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