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를 조절하는 현명한 방법

· 2017-07-03

분노와 짜증은 정상적인 감정이며, 우리 일상의 한 부분이다. 그러나 때때로 우리는 분노를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를 때가 있다. 그래, 나 화났어… 이제 어떻게 해야 하지? 우리는 이를 부정적으로 또는 긍정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어떤 식이든, 분노는 조절하기 어려운 감정이다. 어떤 사람들은 분노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은 분노에 휩쓸려 가기도 한다.

자신의 분노를 지배하는 사람이 그의 최악의 적을 제압한다.

공자

Man and woman yelling at each other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우리의 분노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이 어려운 감정에 대해 어떻게 행동을 취해야 하는가 생각해 보는 것이다. 시작하기 위해, 우리는 우리가 어떤 사람이고 화가 났을 어떤 태도를 취하는지 알아야 한다.

1. 수동적 접근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화를 눌러 참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분노를 감춘다. 이는 불만을 표출하지 않아 생기는 불안으로 연결될 수 있다. 긍정적인 면은 그들은 쉽게 화를 내거나 흥분하지 않아 공격적으로 화를 표출하는 대신 잠시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접근은 보통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에게서 보여진다.

2. 수동적-공격적 접근

이는 “폭탄” 접근으로, 분노가 억압되어 본인 스스로 또는 나중에 화가 폭발할 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다. 또한, 분노가 간접적인 방법으로 표현되거나 미묘한 비아냥으로 나타날 수 있다.

3. 폭발적 접근

폭발적인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건 화를 폭발시키고 스스로를 전혀 감추지 않는다. 그들의 아량의 수준은 매우 낮으며, 불만이 생기는 상황을 마주했을 때, 그들은 스스로 진정되고 차분해질 때까지 마구 덤비고 상처입힌다. 이들은 탁자를 내리치고, 벽에 주먹질을 하거나, 상처되는 들을 쏟아 내는 사람들이다.

4. 승리자의 접근

승리자의 접근을 취하는 사람들은 말로써 분노를 표출한다. 그들은 무엇이 스스로를 화가 나게 했고 그 이유를 완벽하게 이해한 뒤에 이야기하고, 그럼으로써 공격적이 되지 않고 맞는 사람에게 옳은 방법으로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Man yelling at a woman through a megaphone

당신은 어떤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는가? 그것을 알고 난 뒤에, 당신은 스스로가 화가 났을 때 어떤 전술을 취하고 싶은지 생각해 볼 수 있다. 우리는 화가 났을 때 생각하지 않고 행동한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것이 우리가 먼저 다시 되돌아보아야 하는 이유이다. 자신이 어떤 접근을 취하는지를 알면 다음의 단계에 기초해 전략을 짤 수 있다.

1. 분노의 이유를 알기

내가 왜 화가 났지? 타당한 이유가 있나? 내가 무엇을 해야 하지? 이러한 질문은 자신의 분노에 대해 던져야 할 질문들이다. 만약 당신이 화가 난 이유에 대해 깊게 생각한다면, 화가 이유는 없었을지도 모르며, 최소한 그렇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지 않아도 될 지 모른다. 많은 상황에서, 우리는 화가 난 이유를 그저 지나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계속해야 하는 최선의 방법을 다음 단계에서 찾을 수 있다.

2. 화를 가라앉히기

화를 억압하지 말아라! 그것은 좋지 않으며 더 이상 참을 수 없을 지경까지 당신을 몰고 갈 것이고, 당신은 결국 그것을 외부로 표출할 이다.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고, 크게 소리를 지르고, 잠시 달리고, 다른 일을 하는 것이 화를 가라앉힐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다.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라! 우리는 모두 다르다. 화를 가라앉히는 당신의 방법은 무엇인가?

3. 분노를 말로 표현하기

무엇이 우리를 화나게 하는지 누군가에게 이야기하는 것으로 우리는 진정할 있다. 우리는 화를 내보낼 수 있다. 우리는 스스로를 위해 화가 우리 안에서 억눌리도록 해서는 안되며, 우리가 틀릴 수도 있다.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사람은 상황에 대해 다른 견해를 보일 수도 있고, 따라서 상황을 현실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4. 때와 장소를 가리기

우리가 화가 났을 때, 누군가 우리에게 있는 최악의 말은 진정하라는 이다. 따라서, 누군가 화가 났을 때, 거리를 두어라! 분노는 매우 전염되기 쉬우며, 상황을 고치려고 하면 결국 당신도 화가 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상황을 벗어나 다른 순간, 다른 장소에서, 적절한 시기에 그 사람이 불만을 어느 정도 표출할 수 있도록 함께 이야기할 수 있다.

5. 신체적인 영향

우리가 정신적으로 분노에서 벗어난 이후에도, 우리의 몸은 그렇지 않을 수 있다. 우리의 신체는 감정대화하며, 서로 연결을 끊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것이 우리가 더 이상 화가 나지 않았을 때도 우리의 표정이나 자세가 계속해서 분노의 표시를 보일 수 있는 이유이다. 이럴 때, 우리는 이야기하고, 뛰거나, 신체 활동을 해서 물리적으로 분노를 흩어지게 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우리의 몸에서 멀어지게 해야 한다.

이제 당신의 분노를 어떻게 대해야 할 지 알겠는가? 당신이 해야 하는 첫 번째 일은 자신의 접근 방식을 아는 것이다. 무엇인가? 그 다음에 따라갈 전략을 선택하는 이다. 가장 효과적인 전략은 누군가에게 이야기하는 것이지만, 그것인 진정한 다음에 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화가 난 상태에서 당신은 순전한 긴장 그 자체이며, 당신이 뜻하지 않았더라도,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이 고통을 느끼는 원인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