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망상적 오식별 증후군 3가지

2019-05-02

인간의 생각은 여전히 과학이 풀지 못한 미스터리의 영역이다. 생각지도 못한 놀라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가 하면, 말도 안되는 이상한 생각을 떠올리기도 한다. 망상적 오식별 증후군은 이러한 것을 보여주는 적절한 예시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은 사고 과정의 왜곡으로 개인이 현실에 대한 뒤틀린 시각을 가지게 만든다.

망상적 오식별 증후군의 주요 증상 중 하나는 생각의 섬망이다. 섬망은 개인이 진실이라고 생각하는 어떤 믿음이지만 그 믿음에는 그 어떤 논리적 또는 경험적 배경이 없다. 

이러한 망상 또는 환상에 불과한 신념이 이 증후군의 증상 중 일부이다. 그로 인해 환자는 자기 자신에 대한 완전히 잘못된 관념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대부분이 경우, 이것은 좀 더 복합적인 정신과 질병 또는 신경 질환의 일부이다. 이제부터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망상적 오식별 증후군 중 하나, 카그라스 증후군

카그라스 증후군 또는 카그라스 망상은  환자가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 중 한 명이 실제로 그 사람이 아니라 다른 사기꾼 같은 사람이 그 사람 행세를 하는 것이라고 믿는 질병이다.

이들은 그 사람이 두 명이 있다고 생각한다, 실제 그 사람과 그 사람인 척 가장한 어떤 한 사람이다. 이들은 무엇이 진짜인지 구분할 수 없고 그로 인해 망상적 오식별 증후군을 가지게 된다. 

카그라스 증후군의 경우, 환자는 자신과 가까운 사람의 모습은 익숙하지만 감정적으로 그 사람과 가깝다는 느낌을 받지 못하는 것이다. 이것은 주관적인 감각 또는 감정으로 인한 감각적 인식이다.

이 증후군의 경우, 시각적 인지 체계와 정서적 기억 사이에 연결이 되지 않는다. 환자는 이러한 섬망을 자기 자신에게 느끼기도 한다.

그런 경우, 환자는 다른 사람이 자신을 행세하고 있다고 느낀다. 이것은 정신 질환의 일부이거나 두뇌 트라우마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다.

더 읽어보기: 망상형 조현병은 무엇인가?

이상한 망상적 오식별 증후군 3가지 01

프레골리 증후군

또 다른 망상적 오식별 증후군은 프레골리 증후군이다.

이것은 피해망상과 관련이 있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가장 일반적인 경우는 환자가 자신을 박해하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 박해자가 다양한 모습을 취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자신이 아는 누군가를 볼 때마다 환자는 그것이 사실은 자신을 속이기 위해 자신과 친한 사람의 모습으로 가장한 자신의 박해자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 망상은 훨씬 더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환자는 처음 보는 사람도 자신이 아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낯선 사람을 자신과 친한 사람의 얼굴로 인식하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자신들이 실제로 알지 못하는 장소 또는 어떤 물건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믿기도 한다.

과학은 아직 이러한 망상의 원인을 확실하게 알아내지 못했다. 하지만 이 망상은 연결 절의 오기능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그로 인해 환자가 정신과 물리적 인식을 동기화하지 못하는 것이다.

두뇌 부상이 이런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이것은 피해망상 정신 착란의 일부로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하다.

더 읽어보기: 연애 망상: 사랑을 받고 있다는 망상

이상한 망상적 오식별 증후군 3가지 02

오셀로 증후군

상상은 질투를 유발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현실이 아닌 상상으로 비롯된 것이다. 여기에는 끊임없는 의심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은 사실 또는 확실한 근거와는 거의 무관한 것이다. 오셀로 증후군은 이러한 것들이 모두 최대 수준에 달한 것이다.

이 증후군을 가진 환자는 자신의 연인 또는 반려자가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는 강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절대적이고 확실한 “상대의 불륜 현장 급습”만을 원한다. 그로 인해 망상적 오식별 증후군이 되는 것이다.

환자는 자신의 연인 또는 반려자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한다. 그저 배신자로만 볼 뿐이다. 그로 인해 환자는 상대의 부정의 증거를 찾기 위해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하게 된다.

오셀로 증후군의 특징은 환자가 영구적으로 자신의 연인 또는 부부 관계에 제 3자의 존재가 있다고 느낀다는 것이다. 하지만 제 3자가 누구인지 물어보면 그들은 전혀 아무런 답도 하지 못한다. 그들이 말할 수 있는 것은 거의 희박한 자신의 의심일 뿐이다.

위에 설명한 이 3가지가 망상적 오식별 증후군의 전부는 아니다. 더 많은 종류들이 있다. 그리고 그 모든 것들의 공통점은 환자가 자신과 타인을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이다.

대부분 이러한 증후군들은 심각한 정신병과 관련이 있다. 따라서 전문가의 치료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