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 중 '연결 끊기'의 중요성

여름 휴가철이 다가왔다. 혹시 휴가 중 세상과의 '연결'을 끊고 평화를 즐기는 것을 고대하고 있지는 않은가?
휴가 중 '연결 끊기'의 중요성
Cristina Roda Rivera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Cristina Roda Rivera.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여름 휴가철이 다가왔다. 혹시 휴가 중 세상과의 ‘연결’을 끊고 평화를 즐기는 것을 고대하고 있지는 않은가?

여름 휴가에 대해 너무 큰 기대를 하고 있다면, 진정한 휴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지나치게 높은 기대치를 갖지 않는 것임을 기억하자.

연결을 끊기 위해 가장 먼저해야 할 일은 모든 곳에서 로그아웃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기로 마음을 먹는 것이다. 오늘의 글에서 휴가 중 연결 끊기를 어떻게 해야 할지, 또 그 이점은 무엇인지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방금 휴가를 보낸 사람만큼 휴가가 필요한 사람은 없다.”

-엘버트 허바드-

편안한 남자.

연결 끊기

매 순간을 육체적, 정서적으로 즐기기 위해 마음을 비우는 것은 성과, 생산성, 능력 및 기대와 같은 서양 문화의 가치에 반한다. 그러나 이러한 종류의 ‘연결 끊기’는 직장에서 맡은 모든 책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하다.

짧지만 규칙적인 휴식이 필요한 사람들이 있고, 휴가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오는 데 더 긴 시간이 필요한 이들도 있다.

‘연결 끊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믿는 것과는 달리 마음만을 비우는 것이 아니다. 하고 있는 일을 중단하거나 포기하는 것도 절대 아니다. 그저, 삶의 원동력과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휴식의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휴식’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것 그리고 근무 중인 회사에도 최선을 다하는 것 사이의 조화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연결 끊기의 성공 여부는 휴가를 어떻게 계획하고 보내느냐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휴가 중 연결 끊기: 이유 탐색

나이는 대담한 모험을 떠나는 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사실,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은 경험을 쌓고,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이 원하는 대로 목적지 그리고 같이 휴가를 갈 사람을 선택하고, 평화로운 휴가, 모험으로 가득한 휴가, 독특한 휴가 등 어떤 테마의 휴가를 보낼지 결정하자.

모두가 열대 해변을 좋아하더라도 ‘내’가 좋아하지 않는다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휴가는 자신을 위한 시간이다.

자신에게 적합하지 않은 계획에 모아둔 돈과 황금같은 휴가를 사용할 이유가 있을까?

휴가 중 연결 끊기: 과감한 선택

가능한 한 자신에게 오는 이메일과 전화에 신경을 끄자.

당신이 자리를 비운 동안, 직장 동료가 긴급 상황을 처리할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이 직장으로 다시 돌아왔을 때, 처리해야 할 업무가 산처럼 쌓여 있게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떠나기 전에 여러 가지 중요한 업무를 미리 완료해 놓는 것이 좋다.

그다지 긴급한 것이 없고, 다른 직원이 긴급 상황을 처리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걱정하지 말자. 직장에서 맡은 책임이 많을수록, 동료 직원이나 고객이 당신과 대화하고 싶어할 가능성은 크다. 하지만 천천히 심호흡을 하고, 모든 것이 통제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휴가 중 업무적으로 연결을 끊는 어려움은 주로 고위 직책 또는 관리자에게 흔히 나타나는 문제다.

휴가를 즐길 수 있는 해결책은 언제나 존재하기 마련이다. 걱정하지 말자. 자신이 경영진 또는 관리자라면 과감히 연결을 끊고 직원들에게 모범을 보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이상적인 ‘연결 끊기’는 회사와 연결을 완전히 끊는 것이다. 직원이 보낸 이메일을 보거나, 업무 파일을 휴가지에 들고 가지 말자.

일상에서 벗어나야 한다. 집에서 나와 호숫가 주변의 조용한 오두막 등 평화로운 환경으로 떠나는 것이 중요하다. 캠프, 여행을 떠나거나 또는 친구네 집에 놀러 가는 것도 좋다.

집을 벗어나면 미뤄뒀던 집안일이나 회사 업무로 휴가를 보내는 것을 막을 수 있게 된다.

즐기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즐기는 일을 하고, 평화로운 휴가를 보내는 것이다.

바다에 떠있는 여자.

연결 끊기의 이점

휴가 중에 연결을 끊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할까? 사랑하는 이들에게 관심을 기울일 수 있으며, 가족, 친구 등 나를 진정으로 아껴주는 이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데 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연결’을 끊으면 휴가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갔을 때, 다양한 일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자.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