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 7가지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까? 흥미로운 호기심과 함께 그 중 7개를 검토합니다.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 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8 10월, 2022

역사상 중요한 발명품 또는 도구는 일상을 좌우한다. 유용한 도구는 항상 존재했던 것처럼 느껴져서 그 고마움과 중요성을 잊을 때가 많다.

오늘날 사회 구조는 일련의 발명품에 달려 있다. 발명품은 그 탄생 전후가 완전히 다르며 이제는 우리 일상의 일부가 됐다.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을 한 번에 다 쓸 수는 없으니 이번 글에서는 그중에서도 과소평가 되고 당연시되는 몇 가지만 소개하도록 하겠다. 발명 시기는 논란의 여지가 있으므로 참조하기만 바란다.

1.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 바퀴(기원전 3,500년)

바퀴는 기원전 3,500년경 메소포타미아인들이 발명했다. 그러나 동유럽, 인도, 중국에서도 바퀴를 만든 증거가 발견되기도 했다. 처음 발명된 바퀴는 도공의 물레에 사용됐고 이후 300년이 지나서야 운송 수단으로 쓰였다.

플루트, 재봉 바늘, 밧줄, 직물, 바구니 세공법 및 보트는 바퀴가 발명되기 전 발명품에 불과하다. 즉, 이들의 직접적인 영향은 바퀴 모양과 비교할 수 없다. 실제로, 바퀴는 전체 문명과 무역을 향상하고 오늘날 인류의 삶에 편재하는 발명품으로 남아 있다.

중요한 발명품 바퀴
바퀴의 역사는 5,000년 이상으로 추정된다.

2. 나침반(기원전 200년)

한 왕조는 기원전 200년경에 나침반을 발명했다. 점술 도구로 발명된 나침반은 천 년이 지난 후 송나라에 가서야 항해 도구로 구현된 중국 4대 발명품 중 하나다.

중국에서 남향 국자로 알려진 나침반은 자전암을 매달아 자유롭게 회전하면 항상 자극을 가리켰다. 집터와 작물 재배지를 선택하고 희귀 보석을 찾는 데 사용됐다.

3.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 화약(서기 900년)

당나라 시대인 900년경 화약이 발명됐다. 첫 번째 화약 공식은 808년 ‘태상성조금단비결’에 언급되어 있다. 그러나 이미 오래전에도 같은 특징을 가진 발명이 있었다. 예를 들어, 연금술사인 위백양은 142년에 분명히 유사한 화합물을 언급했다.

정확한 화약 성분 조합을 발견한 것은 연금술사들이었다. 폭발력이 강하지는 않지만 초기 화약 제형은 가연성이 매우 높다. 처음에는 화염 방사기에 쓰였던 화약은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 중 하나다.

4. 지폐(서기 900년)

최초의 지폐는 7세기, 당나라 시대에 약속어음의 형태로 등장했지만 진정한 지폐는 960년이 되어서야 쓰였다. 이때까지 송나라 정부는 동전을 주조할 구리가 부족하여 일반 유통 어음 발행을 선택했다.

처음에 지폐는 민간 회사에서 발행했으며 중앙 정부가 자체적으로 국가 공인 지폐를 제작한 것은 1120년이 되어서였다. 마구잡이 지폐 발행은 곧 인플레이션으로 이어졌고 마르코 폴로와 기욤 뒤 루브뤽을 포함한 탐험가들에 의해 유럽에 전해졌다.

5. 안경(서기 1,300년)

돋보기를 포함한 광학 역사가 선행됐지만 프래이 살비노 다르마테가 1,300년경에 안경을 발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귀족이나 종교인만이 사용하는 사치품이었지만 망원경의 개선과 현미경의 후속 발명으로 이어지는 혁명을 일으켰다.

안경을 쓰는 사람들은 안경이 없는 삶은 상상하기도 힘들 것이다.

6. 전기(1800년)

전기의 발명은 사실 험프리 데이비, 워렌 드 라 뤼, 조셉 윌슨 스완, 토머스 앨바 에디슨 등 여러 인물이 관계되어 있다. 알렉산더 로디진은 1874년에 백열전구에 관한 특허를 받았고 같은 해 헨리 우드워드와 매튜 에반스는 탄소 막대 램프에 대한 캐나다 특허를 획득했다.

이제는 전기 없는 삶은 상상하기 어려울 만큼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이다. 하지만 전기가 상용화된 지는 200년이 채 되지 않았다.

중요한 발명품 전구
전구는 영국의 화학자인 조셉 윌슨 스완의 발명품이다.

7. 역사상 가장 중요한 발명품: 항생제(1900년)

최초의 항생제인 살바르산은 1910년에 발명됐다. 항생제 덕분에 매년 수백만 명이 목숨을 건졌고 전 세계 평균 수명이 23년이나 연장됐다. 1950년대 중반까지 항생제의 황금기가 유지되며 그 이후로 대안 개발이 감소했다.

인류 문명과 역사를 바꾼 위대한 발명품은 종이, 인쇄기, 증기 기관, 내연 기관, 전화, 자동차, 비행기, 반도체, 인터넷 등 수도 없이 많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Hutchings, M. I., Truman, A. W., & Wilkinson, B. Antibiotics: past, present and future. Current opinion in microbiology. 2019; 51, 72-80.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