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몸에서 사는 법 배우기

· 2019-05-07

미주 신경 내 섬유의 80%는 뇌와 우리의 내부 장기를 연결해주고 있다. 그리고 이를 구심성 신경이라 한다.  즉, 그 섬유는 우리 몸의 외부 부분을 따라 우리의 뇌까지 가게 된다. 이는 우리 자신의 호흡과 움직임을 통해 활성화 시스템을 훈련하고 직접 제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오늘의 글에서는 자신의 몸에서 사는 법을 어떻게 배울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ㄷ다.

자신의 몸에서 사는 법 배우기

이는 중국과 인도에서는 수 세기 동안 유지된 훈련법이다. 동양 의학과 대체 의학에서는 우리의 상태를 보다 자연스럽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해 왔다. 아쉽게도 전반적으로 현대 문화는 이에 회의적인 것이 사실이다.

자신을 찾기 위해선 자신의 몸에 충실하라

우리 모두는 숨 쉬는 법을 알고 있다. 그러나 자신을 진정시키고 호흡을 느리게 하는 건 다른 이야기이다. 또한, 이는 많은 사람들의 정신 건강을 회복하는 데 있어 중요하다. 의식적으로 깊고 느리게 호흡하면, PNS (부교감신경계)를 일시적으로 멈추라고 몸에 지시하는 것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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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트라우마나 버림받은 상처를 재조명하게 될 때, 정서조절을 함으로써 큰 결과의 차이를 불러올 수 있다. 한 가지는 호흡을 조절하는 것이다. 호흡에 집중하면 할수록 더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호흡의 시작과 끝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 번째 숨을 다 내쉬면 다음 호흡을 시작하기 전에 잠시 멈춰 보자. 몸에서 공기가 들어오고 나오는 과정을 느끼기 시작하면, 당신은 “자연의 행동의 근본”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자신의 몸에서 사는 법: 요가를 통한 자신의 몸과 마음의 조화

요가는 인도의 전통적 훈련이다. 이것은 “육체적 정신적 행복의 연합”을 의미한다. 또한, 이 단어는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의 명상과 관련이 있다. 일부 요가에서는 자신의 몸에서 가장 깊숙히 위치한 ‘잊혀진 부분’에 연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요가는 단순한 운동이나 릴렉스하는 테크닉 그 이상이다. 요가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다.

  • 자신의 의식 발전. 자신이 저항하게 되는 것 그리고 두려워하는 것과 함께 잠재력과 타고난 능력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 내부 평화. 진정 효과로 인해 평온하고 자신감 있게 생활할 수 있다.
  • 자신만의 삶에서 자신의 능력을 향상. 고통을 덜어주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호흡을 개선해준다.
  • 건강 개선. 건강에 관련된 요가의 이점은 수로 셀 수 없다. 심혈관 훈련, 체중 관리, 호흡, 유연성 등에 이에 대한 예가 될 수 있다.

국립 보건원(NIH)의 연구에 따르면 10주간의 요가 연습은 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관련된 증상을 줄여 주었다. 요가에서 효과를 본 환자들은 다른 치료법에서는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다.

자신의 몸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주의 깊게 듣고, 객관적으로 자신의 마음을 관찰하는 법을 배우고, 내면의 현실을 받아 들일 때, 요가에서 가장 많은 혜택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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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몸을 건강하게 하는 동작의 유형

일본과 한국 일부에서는 동작들에 대한 인식 수준을 높이며 현재의 순간을 집중시키는 데 중점을 둔다. 여기에 트라우마를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기술들이 있다. 합기도, 유도, 태권도, 브라질의 주짓수 및 카포에라와 같은 무술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무술들은 신체적인 움직임, 호흡법, 명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중국의 요가, 태극권, 기공 또는 아프리카의 드럼 연주는 자아 인식을 통해 자신이 더 나아질 수 있게 해준다. 존 카밧진은 몸과 마음의 의사소통을 개선하는 치료영역의 개척자이다. 1979년에 그는 스트레스 경감 클리닉을 시작하여 사람들이 자기 인식을 높일 수 있게 돕고있다.

본래 자기 자신 이상의 모습을 만들려는 노력을 멈춘다면, 그리고 본래 자신보다 모자란 것 같다는 두려움에서 벗어난다면, 당신이 누구이던지 간에 훨씬 가볍고 행복하며 편안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 존 카밧진

신체 감각에 주의를 기울이면 감정의 최고치와 최저점을 인식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일단 이를 먼저 인식하게 된다면, 감정을 조절하는 것이 훨씬 쉬워질 것이다. 자아 인식을 연습하다 보면 교감 신경계가 진정된다. 그리고 이는 싸우거나 회피하는 반응 횟수를 줄여줄 수 있다. 즉 몸을 인식하게 되면서 막힌 감정이나 충동감을 밖으로 흘려보낼 수 있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연속에서 명상하는 여성

‘감각 인식의 세계’는 행동 이전에 발생한다

자신의 몸에 편해 지지 않다면 당신은 완전히 치료될 수 없다. 신체의 긴장감을 풀면 자신의 감정이 나아지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운동은 심호흡을 돕고, 몸에서 긴장감을 없애준다. 학대 아동, PTSD 에 시달리는 군인, 성적 학대의 피해자, 난민 등 모든 사람에게 이를 적용될 수 있다.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이런 표현적 치료법들이 얼마나 효과적일 수 있는지가 입증되었다.

새로운 치료법들은 입증이 이미 완료되어야만 사회적 지지를 얻어 왔다. 하지만 1928년(알렉산더 플레밍에 의한)에 항생제인 페니실린이 발견되었고 1965년이 되어서야 어떤 원리로 작용하는지가 완전한 설명되었다. 그리고 그 과정은 무려 40년이란 오랜 시간이 걸렸다는 점을 잊지말자.

Cowen, V. S., & Adams, T. B. (2005). Physical and perceptual benefits of yoga asana practice: Results of a pilot study. Journal of Bodywork and Movement Therapies. https://doi.org/10.1016/j.jbmt.2004.08.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