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에 관한 꿈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꿈의 해석은 개인의 사고 이해와 자유 연상으로 진행된다. 꿈은 의식적인 통제 없이, 그리고 주의나 집중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는 과정이며 개인의 기억, 감정, 상상의 영향을 받는다.
개에 관한 꿈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02 1월, 2022

꿈은 일반적인 현상으로 사실 누구나 꿈을 꾼다. 특정 문화와 생활 방식을 공유하는 이들은 비슷한 꿈을 꾸기도 하는데 그중 하나가 개에 관한 꿈이다.

꿈의 해석은 개인의 사고 이해와 자유 연상으로 진행된다. 꿈은 의식적인 통제 없이, 그리고 주의나 집중을 거의 필요로 하지 않는 과정이며 개인의 기억, 감정, 상상의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꿈에 개가 나타난다는 사실은 개인마다 그 의미가 다르다. 개에 관한 꿈은 일반적인 경험이지만 유효한 의미도 도출할 수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이러한 꿈의 해석 일부를 살펴보겠다.

꿈을 꿀 때 뇌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

꿈은 가장 깊은 수면 단계에서 격렬한 뇌 활동으로 인한 심상의 연속이다. 이러한 심상은 서사가 없지만 꿈에서 깼을 때 의미를 부여하는 성향이 있다.

수면은 렘(REM)수면과 논 렘(Non-REM)수면으로 구분한다. 렘과 논 렘수면 모두 꿈을 경험할 수 있지만 렘수면에서 꾼 꿈이 깨어났을 때 기억할 가능성이 크다.

개에 관한 렘수면

꿈의 목적은 무엇일까?

꿈의 진정한 기능은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사실, 오랜 시간 꿈은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영적인 의미도 없다고 생각됐다. 그러나 최근에는 꿈을 기억 통합,  감정 처리, 또는 억눌린 감정 표현의 역할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개에 관한 꿈

개도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으로 꿈에 나타난다. 예를 들어, 개를 단짝으로 여기는 사람들의 꿈에는 긍정적인 모습으로 나타나겠지만 개를 무서워하거나 꺼리는 사람들의 꿈에는 불쾌한 인상으로 보이게 된다.

일반적인 서구 문화에서는 개에 관한 꿈을 다음과 같은 의미로 해석한다.

  • 대형견에 관한 꿈: 개의 사회적 특성을 고려할 때 대형견에 관한 꿈은 타인과의 관계를 뜻할 수 있다. 긍정적으로 해석하면 사랑하는 사람에게 둘러싸여 있다는 의미이고 부정적으로 본다면 누군가를 잃거나 일종의 사회적 갈등에 대한 두려움이라고도 본다
  • 소형견에 관한 꿈: 소형견은 종종 대형견만큼 사나우며 고집이 세다. 소형견이 꿈에 나왔다면 자신의 능력에 비해 역부족인 듯한 일이라도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굳은 의지가 있음을 암시하기도 한다
  • 개들에게 쫓기는 꿈: 개에게 쫓기는 꿈은 아주 흔하다. 현실에서 걱정되는 어떤 것에서 벗어날 수 없는 괴로움과 가까운 사람에 대한 배신감이 뒤섞인 의미로 해석될 때가 있다
  • 개에게 공격당하는 꿈: 개에게 물리거나 다친 경험 또는 사이노포비아와 직접 관련이 있다. 주변의 위험한 사람에 대한 두려움을 표현한다고도 본다
  • 강아지에 관한 꿈: 모든 종의 새끼는 순결 및 보살핌과 관련이 있다. 보호 본능이나 어린 시절의 무력감을 반영할 수도 있는데 꿈의 맥락에 따라 다르다
개에 관한 꿈의 맥락

개에 관한 꿈 해석은 개인마다 다르다

개에 관한 꿈은 다소 추상적이며 주관적인 의미로 해석된다. 구체적인 해석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꿈을 해석하는 데는 개인의 개별 상황이 매우 크게 작용한다.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