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를 마음대로 조종하려는 막장 부모 식별법

자녀를 마음대로 조종하기 위해 죄책감과 애정을 악용하고 거짓말하는 부모들이 있다. 이런 막장 부모를 식별하는 방법들을 알아보자.
자녀를 마음대로 조종하려는 막장 부모 식별법

마지막 업데이트: 12 1월, 2022

부모님과의 관계가 항상 긴장되고 불만족스러우며 부모님이 자신을 쥐락펴락한다고 느끼는가? 부모님과 있으면 죄책감을 자 느끼고 성인이 된 후에도 부모님의 행동, 말과 태도를 종잡을 수 없고 큰 영향을 받는가? 만일 그렇다면 안타깝게도 막장 부모 식별법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누구나 감정적 협박을 하거나 타인에게 화를 낼 수 있지만 자녀를 마음대로 조종하려는 부모는 매우 다양한 전략을 활용한다. 자녀를 좌지우지하며 통제력을 행사하고 자존감까지 떨어뜨리는 행동을 평생 반복하는 부모가 바로 막장 부모다.

타인을 마음대로 조종하려는 사람을 대하면 늘 불쾌하고 손해를 본다. 하지만 그런 부모 밑에서 자란 이들은 상처가 훨씬 깊고 후유증이 오래 지속되는데 성장발달 과정에서 보고 배울 대상이 자녀를 마음대로 조종하려는 막장 부모이기 때문이다.

최대한 빨리 이런 부모에서 벗어나려면  먼저 막장 부모 식별법을 알아야 한다.

“막장 부모를 둔 성인 자녀 대부분은 사랑의 의미와 관련 감정에 엄청난 혼란을 느끼며 자란다.”

-수잔 포워드-

자녀를 마음대로 조종하려는 막장 부모 식별법

막장 부모 학대

막장 부모의 기분에 따라 좌우되는 상황

모든 가족회의가 막장 부모의 기분에 휘둘린다. 막장 부모는 기분이 좋을 때는 개방적이고 따뜻하고 친절한 태도를 보이지만 감정 상태가 안 좋을 때는 주변을 긴장시키고 불편하게 만든다. 게다가 언제 감정 상태가 변할지 모르며 절제도 하지 않아서 타인을 항상 복종시키려고 한다.

자녀의 성공과 기쁨을 축하하지 않는 막장 부모

모든 부모가 자녀의 성공에 행복해할 것 같지만 막장 부모는 자녀의 성공을 부러워하거나 분개하고 비판하면서 냉소적인 반응을 보인다. 달리 말하면 긍정적인 소식을 죄책감이나 수치심의 원인으로 왜곡한다.

자녀의 휴가, 승진과 출산도 기뻐하지 않고 되려 부정적으로 몰아간다.

자녀와 사랑하는 사람을 멀어지게 하는 막장 부모

자녀가 자신을 사랑하고 유익한 상호 작용을 하며 건강하고 폭넓은 사회적 관계를 즐긴다면 모든 부모가 행복해할까?

자녀를 마음대로 하려는 막장 부모는 자녀의 우정을 비판하고 유대 관계의 가치를 얕잡아보며 모든 부정적인 측면을 강조하면서 통제력을 행사하려고 한다.

애정을 조종 수단으로 악용

네가 날 사랑했다면 매일 찾아왔겠지,” “내가 널 위해 그만큼 희생했는데 어떻게 나한테 이런 말을 하니?” 같은 말을 하며 죄책감을 심어주고 자녀를 조종하는 도구로 쓴다.

막장 부모는 자녀에게 해를 끼치더라고 아첨과 선물을 악용하여 같은 편인 척하며 부정적인 태도를 일관한다.

막장 부모를 구별하는 기타 특징

앞서 언급한 막장 부모의 일반적인 특징 외에 아래와 같이 자녀를 조종하며 해를 끼치려는 부모가 있다.

  • 자신의 실패와 책임을 떠맡는 대신 피해자인 척한다
  • 명확하게 의사소통하지 않고 진정한 동기를 숨기며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현실을 왜곡한다. 예를 들면 자녀를 어딘가 데려가고 싶어 죄책감을 이용하는 부모는 나중에 좋지 못한 상황이 생기면 자녀들의 선택이었다고 잘못을 미룬다
  • 접근 방식과 행동에 일관성이 없다. 막장 부모는 손자를 데려오지 않는 자녀를 책망하지만 막상 손자가 오면 무시하거나 악의로 대한다
막장 부모 가스라이팅

막장 부모는 어떻게 대해야 할까?

우선 아주 복잡할 수 있지만 부모가 자신을 마음대로 조종하려 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받아들인다.

부모는 항상 자녀에게 최선의 것을 원한다는 뿌리 깊은 사회적 믿음은 부모와의 상호 작용이 힘든 학대 아동들이 자책하게 만든다. 또한 타인을 마음대로 조종하려는 사람은 상황에 따라 가면을 쓰듯 태도를 바꾸기 때문에 확고한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

일단 막장 부모의 특징을 식별하면 대처하기 쉽다. 막장 부모로부터 해방되려면 적절한 선 긋기가 중요하며 정서적 여파를 극복하고 싶다면 전문가와 상담해 볼 수 있다.

This might interest you...
가스라이팅: 가장 교활하고 신랄한 학대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가스라이팅: 가장 교활하고 신랄한 학대

가스라이팅? 이건 무슨 말일까? 혹시, 당신이 미쳤다고 스스로 생각하게 만드는 사람을 만난 적이 있는가? 누군가가 당신이 겪었다고 하는 일에 의문을 표하고, 당신의 판단에 하나하나 잘못된 점을 지적하는 일 등을 반복하다 보면, 당신은 매우 혼란스러워지고, 우울해질...



  • Nazare-Aga, I. (2015). Padres manipuladores. B DE BOOKS.
  • Betancourt, D., & Andrade, P. (2011). Control parental y problemas emocionales y de conducta en adolescentes. Revista colombiana de psicología20(1), 2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