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에게 진심껏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방법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는 일은 심신의 건강을 향상한다. 이번 글에서는 진실하고 진심 어린 방식으로 감사하는 방법을 이야기해보겠다.
상대에게 진심껏 감사의 마음을 전달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9 1월, 2022

자기 인생을 완전히 바꾼 지인들에게 선물하고 싶다면 비용이 전혀 들지 않고 진심 어린 미소와 잘 어울리는 선물이 있다. 즉, 감사의 마음을 말로 전하는 것이다.

“주변을 밝힌 불꽃도 감사하지만 그늘에서 끈질긴 인내로 불꽃을 받치는 등잔을 잊지 말아야 한다.”

-라빈드라나트 타고르-

감사하는 최고의 방법

감사의 마음을 경청

스스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한다고 생각하는가? 다시 생각해 보자. 사실 살면서 좀 더 적극적으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다.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데 도움이 될 6가지 팁을 다음에서 알아보자.

  • 구체적으로 표현한다. “고마워”라고만 말하지 말고 왜 고맙다고 하는지 이유를 설명한다. 예를 들어, “수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라는 말 대신 “이렇게 늦게까지 일해줘서 감사합니다” 또는 “꼼꼼하게 결과를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은 말을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 개인적 감사를 전한다. 팀으로 일할 때 각 구성원에게 개별적으로 감사를 표현하자

“대가 없이 주지 않으면 무엇이든 손해가 된다.”

-세네카-

  • 경청한다. 감사하려는 대상도 자신이 어떻게 도왔는지를 말하고 싶어 한다. 도움이 되기 위해 가장 어려웠던 점과 가장 쉬웠던 점을 설명하고 싶어 할 수도 있다
  • 가능하면 공개적으로 감사한다. 어떤 도움을 받았는지 이력서에 올릴 수는 없지만 공개적으로 감사하면 인정받는 느낌이 든다. 공개적 감사는 상대에게 책임감과 신뢰의 느낌을 준다
  • 감사를 표현하면 상호 관계의 가능성을 연다. 신세를 졌다면 상대가 대가를 요구하지 않아도 그 사실을 인정하여 상호 관계를 맺는다
  • 비언어적 언어를 사용한다. 조용히 짬을 내서 상대의 눈을 바라보며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메시지, 이메일 또는 전화 통화만으로는 부족할 때가 있다

감사하는 것과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것의 차이

감사하는 마음만으로는 상대에게 그 마음을 전할 수가 없다. 감사는 사회적 관습이며 자발적이고 자동적인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다.

많은 감사의 표현은 위선적으로 들린다. 위선적인 감사의 표현은 듣자마자 진심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당연히 이런 감사의 표현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

감사의 표현은 단순한 인사가 아니다.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려면 무엇보다도 상대가 해준 일이나 물건이 정말 가치 있고 고맙다는 마음이 담겨야 하는데 기존의 감사 방법으로는 부족할 때가 있다.

고맙다는 말은 생각보다 큰 효과가 없을 수 있다. 거의 반사적으로 고맙다는 말을 내뱉으면서 진정한 의미가 퇴색됐기 때문인데 이제 진정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새로운 방법이 필요하다.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때 중요한 것은 소소한 세부 사항인데 어떻게 하면 감사하는 마음을 잘 표현할 수 있을까?

아무 의미 없이, 항상 버릇처럼 고맙다고 말하지 않는가? 최근 정말 중요한 일을 해준 사람을 떠올리고 감사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보자. 감사를 받는 상대뿐만 아니라 감사를 전하는 사람도 보람을 느낄 수 있다.

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야 하는가?

감사하는 마음을 표현하면 자신은 물론 주변 사람들도 기분이 좋아진다. 사소한 행동이지만 상대와의 유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1. 변화를 만든다

느긋하게 양질의 삶을 살면서 다양한 사람들이 주는 긍정적 기운을 이해하는 습관을 들이면 주변과 강한 유대를 형성할 수 있다. 도움을 인지하는 일도 진실한 감사의 방법이다.

인간관계는 풍요로운 개인적 성장을 돕는 최고의 방법이다.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있으면 좀 더 쉽게 마음을 열 수 있다.

2. 자존감을 높여 새로운 경험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일은 삶의 질을 높인다. 일의 경중에 상관없이 상대가 베풀어 준 것을 인정하고 소중히 여긴다는 표현은 긍정적이고 큰 영향을 미친다.

고마운 마음을 전달하는 말에는 ‘정말 수고했다’ 또는 ‘잘했다’라는 칭찬이 담겼기 때문이다.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사람들, 우리 영혼을 꽃피우게 하는 매력적인 정원사들에게 감사하자.”

-마르셀 프루스트-

이런 간단한 행동이 호의를 베푼 사람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 좀 더 이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감사의 표현은 나중에 다시 같은 사람에게 도움받을 확률을 높인다.

3. 긍정적인 도미노 효과를 만들고 스스로 보상하기

감사의 마음을 도미노 효과

가족, 친구와 동료가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지 말로 표현한다. 이러한 긍정적인 태도는 연쇄 반응을 일으키는 도미노 효과를 볼 수 있다.

스스로 보상한다. ‘숙제’를 잘 한 것에 대해 또는 자신이 한 일과 자신의 상태에 감사하다 보면 행복을 느끼게 된다.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을 존중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스스로 행복을 느낄 만큼 자급자족하는 삶을 살고 있는가?

이제 간단한 감사의 표현이 얼마나 많은 장점이 있는지 알게 됐으니 당장 실천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어떤 대가도 바라지 않고 상대를 기쁘게 해주려는 사람이 항상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그런 소중한 사람들에게 진정한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솔선수범을 보이면 어떨까?

This might interest you...
삶의 행복을 더 느끼기 위한 10가지 팁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삶의 행복을 더 느끼기 위한 10가지 팁


  • Algoe, S. B., Fredrickson, B. L., & Gable, S. L. (2013). The social functions of the emotion of gratitude via expression. Emotion13(4), 605.
  • Algoe, S. B., Gable, S. L., & Maisel, N. C. (2010). It’s the little things: Everyday gratitude as a booster shot for romantic relationships. Personal relationships17(2), 217-233.
  • Bartlett, M. Y., & DeSteno, D. (2006). Gratitude and prosocial behavior: Helping when it costs you. Psychological science17(4), 319-325.
  • Kelly, J. D. (2016). Your best life: breaking the cycle: the power of gratitude. Clinical Orthopaedics and Related Research474(12), 2594-2597.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5085955/
  • Sansone, R. A., & Sansone, L. A. (2010). Gratitude and well being: the benefits of appreciation. Psychiatry (Edgmont)7(11), 18.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010965/
  • Seligman, M. E. (2016). Florecer: La nueva psicología positiva y la búsqueda del bienestar. Océano exprés.
  • Sun, P., Sun, Y., Jiang, H., Jia, R., & Li, Z. (2020). Gratitude as a protective factor against anxiety and depression among Chinese adolescents: The mediating role of coping flexibility. Asian Journal of Social Psychology23(4), 447-456.
  • Wood, A. M., Joseph, S., Lloyd, J., & Atkins, S. (2009). Gratitude influences sleep through the mechanism of pre-sleep cognitions. Journal of psychosomatic research66(1), 43-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