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음식, 건강한 뇌

· 2018-12-06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은 직접적으로 우리의 에 영향을 미친다.

뇌는 우리가 느끼는 배고픔, 포만감, 그리고 먹고 싶은 욕구와 같은 기분을 전달하고, 반대로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

가 최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알맞은 음식으로 영양분을 공급해야 한다. 우리가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일련의 신진대사 과정들이 신체가 필요로 하는 연료로 영양분을 바꿀 것이다.

뇌는 어디서 에너지를 얻을까?

는 쉬지 않는다. 비록 우리는 쉬고 있을 때도 멈추지 않고 계속 활동적이고 기능적이다. 그것이 바로 영양이 중요한 이유인데, 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유일한 방법은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이다.

탄수화물은 뇌가 가장 효율적일 수 있도록 돕는다. 그리고 탄수화물의 종류 중에서도 설탕이나 당은 최적의 기능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가진다. 그렇다. 생각만큼 설탕은 몸에 나쁘지 않다.

건강한 뇌

설탕은 물에 용해되며 몸에 의해 쉽게 소화된다. 화학적으로, 그것은 포도당 한 개와 과당 한 개의 두 가지 분자에 의해 형성되는 이당이다. 둘 다 보통 설탕의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포도당과 과당은 뇌에 반대되는 영향을 끼친다. 포도당은 포만감을 자극한다. 과당은 그 반대로, 음식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는 뇌경로를 활성화시킨다. 흥미롭지 않은가?

포도당은 뇌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다

하지만 두 가지 종류의 설탕 중에서, 뇌는 가장 좋아하는 포도당이 있다. 이 포도당은 뇌가 가장 좋아하는 성분이고, 뇌의 주요 에너지원이다. 즉, 필수적인 영양분이다.

사실, 의 무게가 전체 체중의 2%에 불과하지만, 그것은 혈액 속에 총 포도당의 거의 5분의 1을 필요로 하고, 더 나아가 근육 조직보다 10배나 많은 혈액이 필요하다. 뇌는 근육이나 다른 장기들과는 달리 뇌는 나중에 사용하기 위해 포도당을 저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뇌에는 또 다른 핸디캡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세포들이 지방이나 단백질을 포도당으로 변형시킬 수 없다는 점이다. 우리의 매일의 설탕 섭취에서 나오는 만큼만을 사용한다.

이제 이 글을 본 사람들은 건강한 식단이 몸무게뿐만 아니라, 우리에게 전체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을 더 잘 이해했을 것이다. 포도당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채소(카레트, 비트), 유제품, 곡물(옥수수, 밀, 현미)과 흰 빵이 있다.

너무 많거나 너무 적으면 해롭다

하지만 조심해야 한다! 설탕이 뇌가 제대로 작용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해서 페이스트리와 정크 푸드를 몸에 채워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설탕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에 자연적으로 존재하고 그 이상은 불필요하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포도당 수치가 너무 높거나 낮으면 몸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만약 혈당이 낮다면, 기억력, 집중력, 그리고 학습력이 약화할 수 있다. 만약 오히려 너무 높다면, 간질과 같은 만성 질병들이 발생할 수 있다.

뇌에 좋은 음식

녹말은 포도당 분자에 의해 형성된 또 다른 형태의 복합 탄수화물로, 뇌 기능 발달에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감자, 쌀, 파스타와 같은 녹말성 음식을 먹는 것이 필수적이다.

뇌에 좋은 음식

단백질은 신경전달물질의 생산에 필수적이다. 또한, 이것들은 뇌와 몸의 다른 부분들 사이의 정보의 흐름을 책임진다. 좋은 단백질 공급원의 예로는 생선(토나, 정어리, 연어), 고기, 달걀이 있다.

견과류는 혈액 순환과 몸 전체에 산소의 분포를 촉진한다. 게다가 견과류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미네랄 함량이 높기 때문에 항산화제로 포장되어 있다.

어떻게 음식이 두뇌를 위한 에너지로 바뀔까?

우리가 음식을 먹을 때, 소화기 계통의 효소는 음식을 다른 부분으로 분해한다. 탄수화물은 단당으로 분해되고,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나뉘며, 지방은 지방산으로 분리된다.

이 화합물들은 혈류를 통해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다른 세포들로 이동한다. 포도당과 같은 일부는의 혈관으로 바로 이동한다. 지방산과 같은 다른 것들은 세포막의 구조적 요소들이다.

뇌 기능을 해치는 습관

아침을 먹지 않는 것은 뇌에 영양분의 부족을 의미하며, 아침 일찍부터 더 나쁜 기능을 한다. 또, 한꺼번에 너무 적은 양의 설탕을 먹거나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뇌의 능력에 영향을 미친다.

신체적 운동이나 수면, 흡연, 음주 또는 다른 약물의 부족은 중추신경계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뇌의 구조를 바꿀 수도 있다. 이는 폭력성,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정신적 능력을 감소시킨다.

피곤한 여자

스트레스와 두통.

우리는 식단을 잘 짠다고 해서 더 똑똑해지지는 않지만, 하지만 그것은 매일매일 우리의 정신적 성과와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의 뇌가 충분히 영양분을 공급받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음식으로 차린 규칙적인 식사 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매일 매일 섭취하는 식단에 조금의 변화를 주기만 해도 놀라운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당신도 시도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