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은 뇌의 좌측 반구에 위치한다

· 2018-12-04

일반적인 믿음과는 반대로 우리의 감정은 마음속에 있지 않고 뇌 속에 있다. 최근의 연구는 행복은 뇌의 좌측 반구에 위치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가 흥분하고 에너지가 넘치고, 긍정적이고 희망적이게 느껴질 때마다 신경 활동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영역은 우리의 좌측 전두엽 피질이다.

이는 아주 흥미로운 사실이다. 다니엘 골만은 뉴욕 타임즈 기사에 심리학, 불교 등의 학문에서 인간에 대한 많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2000년 5월 만족스럽고 생산적인 회의가 있었다. 달라이 라마는 당시 최고의 심리학자와 신경학자들을 한가지 목표로 만났다. 불교가 어떻게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지 아는 것은 어렵지만, 실용적이었다. 그들은 또한 사람들이 친절, 이타주의, 행복에 대해 생각하고 집중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아내기를 원했다.

그들은 인도의 다람살라에서 5일간 모임을 가졌는데 이는 과학자 중 한 명인 리차드 데이빗슨 박사에게 큰 도움을 주었다.

리차드 데이빗슨은 위스콘신 대학의 영향력 있는 신경과학 연구소의 소장이며 이모셔널 라이프 오브 유어 브레인(The Emotional Life of Your Brain)이라는 책의 저자이다. 그는 다음과 같은 가설을 가지고 회의를 떠났다.

“최신 연구는 우리가 공감할 때, 뇌는 우리가 고통, 신체적 혹은 다른 것을 경험할 때 활성화되는 많은 네트워크를 활성화시킨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리차드 데이빗슨 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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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은 좌측 뇌 반구에 존재한다

데이빗슨 박사는 정서적 신경 과학에 대한 연구로 유명하다. 그는 모든 회의에서 이 한마디를 반복해서 강조한다: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열쇠는 건강한 마음을 갖는 것이다”. 요즘 그는 위스콘신 대학의 ‘헬시 마인드’ 센터 의장을 맡고 있다.

2008년 그는 신경 재생성과 명상 기술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연구에 집중했다. 삶의 많은 부분에 명상을 연습했던 사람들이 더 큰 전기 활동과 집중력을 향상시키는지 보고 싶었다.

“명상은 잠시 멈출 수 있는 시간을 주고, 마음이 얼마나 쉽게 좌절을 과장할 수 있는지 관찰하며 심연으로 끌려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리차드 데이빗슨 박사-

그의 책에서가장 흥미로운 이론을 찾아볼 수 있다. 그는 행복이 좌뇌에 많이 위치한다고 말했다. 그 아이디어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겠다.

전두엽과 우리의 감정

사람의 두개골 안에 위치한 10억 개 뉴런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다. 행복이 우리 좌측 반구에 있다고 말하는 것은 긍정적인 감정 또한 시간을 통해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표현하는 한 방법이다.

  • 예를 들어 최근까지 사람들은 감정이 파충류의 뇌라고도 알려진 뇌의 가장 원시적인 영역에 있다고 추측했다. 이곳은 변연계와 같이 가장 오래된 구조물을 찾을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이는 모든 감정적 과정을 규제하는 부분이다.
  • 하지만 신경 과학은 30년 전 또 다른 발견을 했다. 우리는 이미 감정이 림프 시스템이라고 불리는 뇌의 깊은 부분에 독점적으로 위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 구조는 보다 복잡한 사고 과정과 관련된 구조인 전두엽과 직접 연결되어 있다.
고뇌하는 여성

괴로움, 스트레스 불안감은 오른쪽 반구에 있다

리차드 데이빗슨 박사는 이미 이를 염두에 두고 있었다. 그는 이미 변연계와 전두엽 사이의 관계에 대해 알고 있었다. 하지만 수년간의 연구와 MRI 실험 후 그의 관심을 끌었다.

  • 기능적인 이미지들은 우리가 고통을 받거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할 때, 뇌의 가장 활동적인 부분이 오른쪽 전두엽 피질 뿐 아니라 편도선이 집결되는 회로라는 것을 보여준다.
  • 오른쪽 전두엽 피질은 우리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때 경험하는 초진동과 관련이 있다.

좌뇌와 긍정적 감정

행복은 왼쪽 뇌 반구,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왼쪽 전두엽에 있다. 우리가 차분하고, 낙천적이고, 느긋하고, 희망적인 느낌이 들 때 오른쪽 전두엽은 반대쪽에서 일어나고 있는 격렬한 신경 활동 때문에 덜 활동적으로 보이기 시작한다. 이는 신경 과학이 입증한 매우 중요하고 놀라운 사실이다.

“놀라운 사실은 우리가 정신 활동만 통해 의도적으로 뇌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리차드 데이빗슨 박사-

만약 행복이 좌측 뇌 반구에 있다면 어떻게 이 부분을 자극할 수 있을까?

데이빗슨 박사는 우리의 뇌 활동을 바꾸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은 생각과 전반적 정신 활동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불안, 우울증, 공포증,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데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인지 행동 접근법이 뒷받침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행복이 왼쪽 뇌 반구에 있고 오른쪽 전두엽의 과다활동을 멈추길 원하는 경우 다음을 연습하는 것이 좋다.

  • 명상
  • 선의
  • 이타주의
  • 휴식 가지기
  • 우정 쌓기
  • 목표를 명심하기
  • 열정
  • 긍정적이고 희망적이기
명상하는 사람

프로세스, 역량이 어디에 있든 우리가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점이 하나 있다. 우리 외에는 아무도 우리의 정신 활동을 바꾸고 최적화할 수 없다. 우리는 더 행복하고, 유연하고, 개방적인 삶을 살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자신에게 행복의 진정한 신경학적 토대를 정착시킬 기회를 주어야 한다.

“결과적으로 자연은 인간의 두뇌에 자신이 찾은 세상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탄력성과 유연성을 부여해 주었다. 뇌는 불변도, 정적인 것도 아니고 우리가 살아가는 삶에 의해 지속적으로 개조된다.”

-리차드 데이빗슨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