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뇌를 위한 엽산

· 2018-11-07

건강한 뇌를 위한 엽산의 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엽산(folic acid)이 뇌에 제공하는 이점은 매우 놀랍다. 비타민 B9으로 알려진 엽산은 항우울제의 효과를 향상시킨다. 또한 엽산은 세포 해독과 신경전달물질 생산에 매우 중요하다. 인지력 저하의 속도도 늦춘다.

렌틸콩을 좋아하는가? 아니면 다른 것들을 먹을 때 빼고 먹는가? 렌틸콩은 슈퍼푸드이다. 렌틸콩은 기분, 인지 기능, 그리고 전반적인 두뇌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필수적인 엽산과 같은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

엽산에 관해 이야기할 때, 사람들은 보통 임신이나, 임신을 하려고 하는 여성을 떠올린다.

뇌를 위해서는 엽산을 적절하게 섭취할 필요가 있다. 엽산의 낮은 수치는 더 높은 수준의 호모시스테인과 연관되어 있다. 호모시스테인은 뇌염과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아미노산이다.

우리는 엽산이 태아 발달의 열쇠라는 것을 알고 있다. 엽산의 부족은 이분척추나 신경관과 같은 심각한 선천적 결함을 일으킬 수 있다. 엽산(비타민 B9)은 인지 기능의 최적화를 위한 훌륭한 보충제이다.

네덜란드 몇몇 대학들의 연구는 엽산이 더 건강한 뇌를 유지하도록 도울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게다가, 엽산은 뇌졸중과 치매의 비율을 현저하게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식단을 개선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일을 통해서 깨끗한 정신과 강한 인지 능력을 가지고 노년기를 준비할 수 있다. 

건강한 뇌를 위한 엽산

뇌 건강을 위한 엽산의 이점

정신의학 저널들은 엽산에 관한 기사를 3년 이상 출판했다. 임상 정신의학회지의 기사에서는 이 작은 분자가 뇌의 건강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특정한 정신의학 약물은 뇌의 엽산양을 감소시킨다. 한 가지 예는, 정신과 의사들이 조울증 환자를 위해 처방하는 약일 것이다. 그 감소는 의사들이 예방적으로 비타민 보충제를 처방할 정도로 중요하다.

또한 엽산은 환자가 항우울제에 반응하는 방법을 개선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적절한 약물과 함께 엽산이 풍부한 식단은 더 빠르고 안정적인 뇌 건강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뇌의 모든 것이 화학적이라면, 엽산은 이러한 모든 반응을 가능하게 하는 매개체이다. 이를 염두에 두면 매우 유용하다. 엽산이 뇌에 미치는 구체적인 이점에 대해 살펴보자.

뇌 건강을 위한 엽산의 이점

기분 개선을 위한 엽산 복용

충분한 엽산 섭취가 어떻게 기분을 좋게 하고 세로토닌 생성을 증가시키는지를 보여주는 몇 가지 연구가 있다. 또한 전문가들은 섭취할 수 있는 최고의 엽산은 메틸엽산(L-methylfolate)이라고 믿고 있다. 이것은 인체에 있는 메틸엽산의 반감기가 다른 종류들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

일부 사람들은 엽산을 제대로 대사시키는 유전적인 능력이 없다. 결과적으로, 이들은 체내에 적절한 수준의 엽산을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관련된 질병으로 고통받고, 특정한 정서 장애에 걸릴 위험이 더 크다.

요즘, 많은 정신과 의사들은 엽산 보충제를 복용할 것을 권한다. 그들은 이것이 환자의 회복과 기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는다.

엽산 결핍은 뇌 염증을 증가시킨다

메틸엽산(methylfolate)은 뇌가 신경전달물질과 DNA를 만드는 데 필수적이다. 이 엽산이 적절한 수준에 도달하지 않는다면, 여러 가지 문제가들일어날 수 있다. 가장 놀라운 것은 호모시스테인 농도가 높다는 것이다. 호모시스테인은 염증 및 고혈압과 관련이 있는 화합물이다.

호모시스테인이 높으면 뇌졸중의 위험이 커진다. 그것뿐만 아니라, 점점 더 많은 과학자가 우울증에 대한 염증 이론을 지지하고 있다. 이 이론은 높은 수준의 호모시스테인이 우울증 질환의 발달에 역할을 한다고 말한다.

엽산 메틸엽산 호모시스테인

엽산과 비타민 B12로 기억력 향상

호주 국립대학의 연구원인 제니 워커의 연구에 따르면, 3년 이상 엽산과 비타민 B12를 건강한 상태로 섭취하는 사람들은 더 좋은 건강을 가지고 노년기에 도달한다고 한다. 이런 사람들은 알츠하이머병의 발병률이 낮고, 기억력이 더 좋으며, 인지 능력이 높을 뿐만 아니라 활발하고 활동적인 삶을 누린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해 보면 전문가의 조언을 따르는 중요하다. 전문가들은 60세 이후에는 엽산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고 믿는다. 실천하기에 어렵지도 않으면서 분명 효과가 있다.

엽산의 이점

엽산이 풍부한 음식은 무엇일까?

지금쯤이면 엽산 보충제를 사기 위해 약국으로 가는 것을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에게 특별히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 만약 비타민 결핍 진단을 받지 않았다면, 가장 좋은 것은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식단에 더 많이 넣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다. 

엽산 함유 식품은 다음과 같다.

  • 렌틸콩
  • 아스파라거스
  • 시금치
  • 브로콜리
  • 아보카도
  • 딸기
  • 오렌지
  • 파파야
  • 산딸기
  • 셀러리

결론적으로, 엽산은 임신한 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우리는 특히 나이가 들면서, 건강한 뇌를 위해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도록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