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두뇌 훈련 3가지

· 2018-11-12

우리를 더 행복하게 만드는 두뇌 훈련이 가능할까? 그렇다! 지난 20여 년간의 긍정심리학 연구가 이를 증명하고 있다. 우리는 뇌를 훈련시킬 수 있고, 훈련을 통해 신경가소성 증가, 회백질 증가, 신경망 강화 등으로 뇌가 작동 방법에 변화를 가져올 수가 있다.

특정 근육과 육체적 발달을 위한 여러 가지 운동이 있는 것과 동일한 이치이다. 우리의 행복과 복지를 증진시켜주는 여러 가지 정신적 기술도 존재한다.

그런데, 행복하기 위해서 왜 뇌를 훈련해야 할까? 답은 간단하다. 대뇌 피질을 스캔해본 결과, 부정적인 자극 후에는 뇌가 더 많은 신경세포 활동을 보였다. 과학자들에 따르면 그 이유는 뇌가 부정적인 것, 좀 더 구체적으로는 싸움/도주 반응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음에서 부정적인 반응을 제거하도록 훈련을 하면 된다. 가장 좋은 방법은 긍정적인 사고 훈련이다. 이 훈련을 일상적으로 하면, 생활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긍정적인 변화가 느껴질 것이다.

이 글에서는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성공적인 두뇌 훈련 3가지를 소개한다.

우리를 행복하게 만드는 두뇌 훈련 3가지

감사하기를 연습한다

쫓아갈 다음 목표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은 인간 본성이다. 이 낙천주의는 이끌어주고, 계속 전진하게 하는 에너지를 준다. 하지만 그것에 감사하는 것을 잊어버리면 행복해질 수 없다.

감사하기를 연습하는 것은 여러 가지 육체적, 심리적 혜택과 연결이 되어있고, 행복도 그중 하나이다. 아침 식사에 감사를 표하든지, 감사의 일기를 쓰든지 다양한 방법으로 감사하기를 연습할 수가 있다. 중요한 것은 매일 감사하는 것이다.

그러면 뇌가 긍정적인 면에 집중하게 되어 우리의 행복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킨다.

의식적으로 호흡한다

호흡은 제대로 통제되면 어떤 경이로운 효과를 나타낼 수가 있다. 호흡이 우리를 차분하게 해주고, 긴장을 풀어주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아주 많다. 분노, 불안, 두려움, 스트레스, 그리고 긴장은 모두 피상적이고 부정적인 호흡으로 이어진다.

어렵지 않다. 주의를 기울여서 5분간 호흡하자. 슬픈지 불안한지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저 하루에 5분을 내서 호흡에 집중한다. 이것이 명상 훈련의 시작이다.

“그것이 행복의 간단한 비결이다. 당신이 무엇을 하든, 과거가 당신의 마음을 움직기에 하지 마라. 미래가 당신을 흔들게 하지 마라. 과거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미래는 아직 오지 않았기 때문이다.”

– Osho

항상 미소를 짓는 것은 행복을 위한 좋은 습관이다

항상 미소짓는다

미소는 자연적이든 의도적이든 몸과 마음에 “행복”을 낳는다. 왜 미소를 짓든지에 관계없이, 미소는 뇌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하기 때문이다.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에서 30년에 걸쳐 진행된 연구가 바로 이 문제에 관한 것이다. 연구자들은 사람들이 미소를 연구하고 이들의 성공과 행복을 측정했다.

결혼이 얼마나 만족스럽고, 오래 가는지를 살펴보았다. 채점 시스템과, 행복에 대한 표준화된 척도를 만들었고, 이런 것들이 삶의 결과를 얼마나 잘 예측하는지 살펴보았다. 사진에서 더 많이 미소를 지운 사람들은 모든 범주에서 점수가 높았다.

미소는 참으로 쉬운 운동이다.  매일 웃고 미소짓는 기회를 만들자. 좋아하는 것을 보고, 행복하게 해주는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고, 재미있는 것을 읽으면 된다. 항상 미소를 “머금고,” 또 지니고 다니자. 사람을 만날 때 미소를 짓자. 감사할 때, 처음 사람을 만날 때도 미소를 짓자. 미소는 쉽고, 재미있고, 흐뭇하다.

미소는 당신뿐만 아니라, 당신의 미소를 받는 사람에게도 많은 행복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