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탠리 큐브릭: 천재의 삶

2019-11-14
스탠리 큐브릭은 그의 재능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그에 대해 가지고 있는 신화화된 이미지 때문에 가장 많이 언급되는 역대 영화 제작자 중 한 명이다. 무엇이 진실일까? 그의 불멸의 비결은 무엇일까?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이라는 이름은 영화, 완벽함, 대칭, 그리고 깊이를 떠오르게 한다. 큐브릭은 20세기 영화제작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그의 재능을 의심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큐브릭은 촬영 중 스트레스와 탈진, 그리고 불안을 유발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었다.

수많은 이야기와 전설들이 스탠리 큐브릭의 신화를 만드는 데 도움을 주었다. 일부 사람들은 진실을 끌어낼 수 있는 단서를 찾기 위해 여전히 그의 영화를 검토하고 분석하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심지어 스탠리 큐브릭의 논란이 되는 마지막 영화인 아이즈 와이드 셧(Eyes Wide Shut, 1999년)이 그의 죽음과 많은 관련이 있다고 추측하기도 한다.

저주받고 괴로워하는 천재라는 스탠리 큐브릭의 이미지는 세월이 지나면서 커졌다. 이 글에서, 우리는 그의 삶과 그의 놀라운 장르 파괴 작품에 대해 논할 것이다.

스탠리 큐브릭: 영화로의 첫걸음

스탠리 큐브릭은 1928년 7월 26일 뉴욕 브롱크스에서 태어났다. 유복한 유대인 가정에서 자랐음에도 불구하고 큐브릭은 무신론자였다. 그는 어릴 때부터 체스, 재즈, 사진 촬영에 호감을 보였다. 이 세 가지 관심사는 그의 직업적 미래에 큰 영향을 미쳤다. 큐브릭에게 체스는 단순한 오락 이상의 것이었다. 체스는 그에게 아이디어를 실행하기 전에 생각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을 주었다.

큐브릭은 영화감독과 체스 사이의 어떤 유사점을 보았다. 체스는 그가 어떤 동작을 하기 전에 관찰하고 분석할 수 있게 해주었다. 언제나 더 좋은 플레이가 있고, 모든 것을 운에 맡길 수는 없다.

그는 체스 팬이어서 영화에 직접적이고 간접적인 체스 레퍼런스를 많이 포함했다.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 프랭크가 그의 컴퓨터인 HAL 9000과 체스를 둘 때가 그 예이다.

“당신은 판자에 앉아 있다가 갑자기 가슴이 뛴다. 당신의 손이 그 조각을 집어 옮기려고 떨린다. 하지만 체스가 가르쳐 주는 것은, 그곳에 차분히 앉아 그것이 정말 좋은 생각인지, 또 다른 더 나은 생각이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스탠리 큐브릭-

초기 작업

스탠리 큐브릭은 좋은 학생이 아니었다. 사실, 그는 종종 수업을 빼먹고 나쁜 성적을 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그가 매우 똑똑한 젊은이였다는 것을 안다. 사진에 대한 그의 관심으로 16세 때 룩 Look 잡지에서 일하게 되었다.

그의 첫 영화 진출은 50년대 비행의 날(Day of the Flight, 1951년)이라는 제목의 다큐멘터리 단편이었다. 이후 그는 사진작가로서의 직업을 떠나 첫 장편 영화인, 공포와 욕망(Fear and Desire, 1953년)에 풀타임으로 일하기로 했다. 이 영화는 성공적이지 못했고, 큐브릭 자신은 이 영화가 형편없는 영화라고 판단하고 모든 사본을 없앴다.

비슷한 시기에 큐브릭은 독일 여자를 만났고, 결국 그는 결혼하게 되었다. 그녀의 이름은 크리스티안 큐브릭이었고, 그녀는 큐브릭의 세 번째 아내였다.

몇 편의 누아르 영화 이후, 큐브릭은 그의 영화 영광의 길(Paths of Glory)로 인정을 받았다. 이 영화는 커크 더글러스 주연의 반전 영화로 평론가들의 찬사를 받았다.

처음부터, 큐브릭은 완벽주의와 그의 영화에 대한 절대적인 통제력으로 유명했다. 그는 생산, 방향, 유통 등의 모든 측면을 통제할 필요가 있었다. 어떤 사람들은 이 강박적인 스타일이 체스에 대한 그의 사랑과 관련이 있다고 말한다. 그는 곧 강박관념, 권위주의, 완벽주의자라는 악명을 갖게 되었다.

스탠리 큐브릭 자신은 언론에 자신의 영화가 그가 상상한 대로 되기를 원했을 뿐이라고 상기시켰다. 그는 단지 모든 것이 잘 되기를 원했고 부정적인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스탠리 큐브릭의 명성과 가장 잘 알려진 영화

영광의 길(Paths of Glory) 이후, 큐브릭은 60년 동안 계속해서 호평을 받았다. 스파르타쿠스(Spartacus, 1960년)는 그의 첫 고예산 영화였다. 롤리타(Lolita, 1962년)는 동명의 나보코프 소설을 각색한 것으로 논란의 여지가 있다.

또한, 스탠리 큐브릭은 1964년에 닥터 스트레인지러브(Dr. Strangelove)를 만들었는데, 이 영화는 피터 셀러스가 주연한 예외적인 영화였으며, 불멸의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2001: A Space Odyssey, 1968년)를 만들었다.

그의 명성이 높아졌음에도 불구하고, 큐브릭과 인터뷰를 하는 것은 쉽지 않았고 그는 군중 속에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는 영국 시골에 정착하기 위해 미국을 떠났고, 차갑고, 여성 혐오적이고, 박애주의적이며 권위주의적인 남자라는 나쁜 평판을 얻었다.

완벽을 위한 시도

큐브릭의 완벽주의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 외계인을 배제하게 했다. 그는 진짜처럼 보이게 할 방법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결코 노골적으로 화면에 나타나지 않았다. 대신 큐브릭은 외계인을 보는 이의 상상에 맡겼다.

저널리스트 마이클 허는 2000년에 큐브릭의 전기를 출판했다. 큐브릭의 전기에서 그는 유명한 영화 제작자를 둘러싼 신화와 전설의 많은 부분을 해체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여전히 큐브릭을 다소 특이한 사람으로 묘사하고 있다.

큐브릭은 영화를 만들 때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었다. 결과적으로, 그는 시계태엽 오렌지(A Clockwork Orange, 1971년)와 같은 몇몇 영화에 대한 검열에 직면했다. 큐브릭은 또한 자신의 영화 중 하나인 배리 린든(Barry Lyndon, 1975)을 자연광으로 촬영함으로써 틀을 깼다.

큐브릭은 18세기 남성들의 삶을 묘사하려면 그 시기에 자신을 몰입시켜야 한다고 믿었다. 그래서 그는 촛불로 배리 린던을 촬영하고 역사상 그 시기의 장식으로 자신을 포화시키기로 했던 것이다. 그의 세심함은 새로운 기술과 영화를 만드는 새로운 방법을 탐구하도록 이끌었다.

1980년에 이 영화제작의 천재는 스티븐 킹 책으로부터 영감을 받은 영화인 샤이닝(The Shining)으로 모든 사람을 놀라게 했다. 촬영은 쉽지 않았다. 주연 여배우인 쉘리 듀발과의 갈등은 냉담하고 비타협적인 감독으로서의 그의 이미지를 만들었다. 영화 촬영은 시계태엽 오렌지(A Clockwork Orange)의 주연 배우 맬컴 맥도웰에게도 어려웠다. 그는 촬영 중에 갈비뼈 골절과 각막 상처를 입었다.

큐브릭은 샤이닝(The Shining)의 데뷔 이후 80년대에 속도를 늦추기 시작했다. 그는 다음 영화인 풀 메탈 자켓(Pull Metal Jacket)을 제작하는 데 7년이 걸렸다. 이 영화에서는 영광의 길(Paths of Glory)의 주제 중 일부를 다시 사용했다.

스탠리 큐브릭

달 착륙에서 아이즈 와이드 셧까지

큐브릭의 영화들은 상징성으로 가득 차 있다. 이러한 기호는 종종 관객에게 관련 정보를 전달한다.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가 나왔을 때, 일반적으로 특수효과와 영화는 급격한 변화를 겪었다. 사실적이고 놀라운 특수 효과로 10 년 동안 몇 편의 영화가 기억될까? 기억하라, 이 모든 일은 인간이 달 위를 걷기 전에 일어났다.

이것이 큐브릭이 실제로 첫 달 착륙을 촬영했다는 전설과 모든 것이 거짓이라는 전설이 시작된 방식이다. 많은 사람은 그가 이 이론을 확증하는 그의 후속 영화에 그것에 대한 많은 무의식적인 메시지를 넣었다고 믿는다. 한 예로 샤이닝에서 대니가 “아폴로 11, 미국(Apollo 11, USA)”이라고 쓰인 우주 로켓이 달린 티셔츠를 입고 있는 장면이 있다.

이 소문은 이 이론에 관한 가짜 다큐멘터리인 아폴로 프로젝트(Operation Avalanche)가 나오자 힘을 얻었다. 일부 사람들은 이 다큐멘터리가 사실이라고 믿었고, 그래서 전설은 계속해서 퍼져나갔다.

2016년, 큐브릭의 딸 비비안은 트위터에서 루머를 해명하기 위해 스스로 나섰다. 그녀는 또한 아버지가 논란이 많은 영화 때문에 미국 정부와 문제가 있었다는 것을 모두에게 상기시켰다. 왜 큐브릭이 자기 예술을 검열하려고 했던 같은 사람들을 돕겠는가?

스탠리 큐브릭의 죽음

비비안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음모론은 계속되었다. 인터넷에는 큐브릭이 어떻게 비밀 사회에 속했는지에 대한 수많은 이론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의 마지막 영화인 아이즈 와이드 셧이 세계를 지배하는 비밀 사회를 숨기는 그의 방법이라고 믿는다. 그들은 이 영화가 감독에게 사형 선고와 같다고 믿고 있다. 큐브릭은 상당히 정치적인 논쟁과 민주주의에 회의적이었지만, 이 이론들이 사실인지 알 방법은 없다.

스탠리 큐브릭: 죽음

우리가 확실히 알고 있는 것은 1999년 3월 7일, 아이즈 와이드 셧의 초연을 앞두고 큐브릭이 70세의 나이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는 것이다. 그는 어떤종교 의식도 없이 뒷마당에 있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나무 아래 개인 장례식장에 묻혔다.

큐브릭에 대한 환상적인 소문이 사실인지 아닌지는 몰라도, 그가 꽤 재능 있는 영화제작자였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는 다작 영화제작자였고 그의 유산은 수년간 지속하여 왔다. 큐브릭이 끝내지 못한 영화들, 나폴레옹이나 심지어 블루 무비(Blue Movie)라는 포르노 영화도 있었다.

비록 그는 오스카 최우수 감독상을 받은 적은 없지만,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로 오스카 최우수 특별 효과상을 받았다. 논쟁적이고, 타의 추종을 불허하고, 신경질적이고, 천재적인 스탠리 큐브릭이 세상에 준 선물은 역대 가장 흥미로운 영화들이었다.

“글을 쓸 수 있거나 생각할 수 있다면 촬영할 수 있다.”

-스탠리 큐브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