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과 몸과 마음 : 관계가 무엇일까?

2019-11-24
이 글에서 몸과 마음과 명상의 관계에 관한 모든 것에 대해 읽어보도록 하자!

명상과 그 이점에 대한 많은 문헌이 있다. 명상은 한때 동양에서 온 새로운 것이었지만 지금은 많은 서구인들에게 일반적인 것으로 자리 잡았다. 몇몇의 사람들이 명상과 몸과 마음 사이에 깊은 관계가 있다는 점을 모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수련은 매일 하는 이를 실천하는 사람들에게 많은 장점을 가져다준다. 그러나 오늘 우리는 명상이 ‘어떻게’ 그리고 ‘왜’ 좋은 작용을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한다. 다시 말해, 지속적인 수련을 통한 뇌와 신체에서 발생하는 변화에 대해 다룰 것이다.

어떻게 보면 명상은 결과적으로 우리의 감정과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뇌를 다듬어준다. 몸과 마음, 명상이 서로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하기 위해 우리가 다루어야 할 몇 가지 세부적인 것들이 있다.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나는 깊은 명상을 통해서만이 내가 진정으로 누구인지 알게 된다.

-스리 침노이-

매혹적인 두뇌 세계에 온 것을 환영한다

명상과 관여하는 두뇌 영역과 작용 방식은 다음과 같다.

  • 측면 전두엽 피질은 우리가 사물에 대한 보다 더 합리적인 관점을 얻을 수 해주는 뇌 구조이다. 측면 전두엽 피질은 감정적 경험을 조절하는 데 쓰이며 주변 일들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해준다. 이 영역은 일반적으로 평가 센터로 알려져 있다.
  • 내측 전두엽 피질은 끊임없이 경험, 아이디어 및 목표 등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는 뇌 부분이다. 이는 자신과 주위 사람들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처리해준다. 이를 자기 참조 센터로 생각하면 된다.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들 중 하나는 되새기거나 염려하는 마음을 증가시킨다. 또 다른 하나는 공감능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인슐라는 신체 감각과 직관적인 정서적인 경험을 통제하는 뇌 부분이다. 인슐라는 신체의 감정에 따라 반응 수준을 조절해주는 시스템의 일부이다.
  • 편도체두려움 센터라고도 불리며 우리의 유기적인 경보 시스템이다.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싸우거나 도망가는’ 반응과 직접 관련이 있다.
명상과 몸과 마음 : 관계가 무엇일까?: 마음의 평화

명상하지 않는 뇌는 어떻게 작용할까

명상하지 않는 뇌는 종종 자기 참조 센터에 크게 의존한다는 점에서 ‘고착 상태 ‘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이 중심은 두려움의 느낌의 신체 중심과 연결되어 그 둘 사이에 강한 신경적 연결을 유발한다. 이 경우 대부분의 수신된 정보를 처리하는 곳이 바로 자기 참조 센터이다.

이러한 의존성이 일부 사람들이 왜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 잡히게 되는지를 설명해준다. 이는 자체 참조 센터와 평가 센터 사이의 연결이 약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평가 센터의 작업 능력을 높이면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개인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을 만드는 자기 참조 센터의 활동이 크게 감소하게 된다. 이것은 또한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하는 데 관여하는 부분의 활동을 향상시킨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수신된 모든 정보를 동화하는 방식이다. 잘못된 데이터를 버리고 과도한 사고와 우려를 줄여준다.

명상할 때의 뇌

규칙적으로 명상할 시 몇 가지의 일들이 뇌에서 발생한다. 예를 들어, 자기 참조 센터와 신체적인 두려움 센터 사이의 연결이 끊어지기 시작한다. 이것은 개인의 두려움 반응의 강도를 감소시킨다. 사실, 이것은 정기적으로 명상할 때 불안이 감소하는 이유를 부분적으로 설명해준다.

반대로, 평가 센터와 공포 센터 사이에 더 강한 신경적 연결이 생성된다. 이는 잠재적으로 위험할 수 있는 무언가에 대한 육체적인 두려움의 감각이 뇌에 도달할 때, 바로 두려워하는 반응을 보이기보다는 이를 이성적으로 평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이는 개인이 자신의 삶 뭔가가 발생하고 있다는(지속적인 되새김질) 가설을 만드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을 준다.

명상은 진정으로 사랑하기 전에 반드시 필요하다. 인간은 완전히 혼자 있을 줄 알아야 하며, 하지만 그러면서도 완전히 행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럼 이제 사랑을 할 수 있다.

오쇼

명상과 공감능력 : 추가적인 이점

규칙적으로 명상하는 뇌에서는 자기 참조 센터와 공감능력과 관련된 신체 감각의 센터 간에 연결이 크게 증가하게 된다. 명상을 통해 우리는 공감을 경험하는 뇌의 일부인 인슐라를 활성화시킨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정신 상태, 그들의 욕구, 꿈, 동기를 추론할 수 있게 된다.

명상하는 남성

명상과 몸과 마음

부정적인 감정의 감소는 면역계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명상을 규칙적으로 하면 심장 박동이 느려지고 혈관이 확장된다.

특정 연구에서는 초월 명상과 혈압 감소 사이의 관련성을 발견했다. 또한, 이러한 수련은 내분비 시스템에도 도움이 된다. 명상할 때 소위 행복의 호르몬이라 불리는 엔도르핀을 분비한다. 따라서,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다.

보다시피, 몸, 마음, 명상은 서로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제 명상의 길을 걷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여기서 해줄 수 있는 조언은 꾸준히 하여야 한다는 것과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보라는 것이다. 습관과 일상적인 수련을 통해 우리의 신경가소성을 최대한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고요한 정신과 영혼이 말해줄 것이다.

-트레이시 케네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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