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배고플 때 짜증이 날까?

배가 고파서 누렇게 뜬다는 말이 있다. 또 허기가 지면 급격한 감정 변화로 화가 나고 인내가 부족해지며 모든 일에 짜증이 나는데 그 원인은 무엇일까?
왜 배고플 때 짜증이 날까?

마지막 업데이트: 04 9월, 2022

특정 연관성은 과학으로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배고픔을 잘 참지만 일부는 배고픔 때문에 화까지 내기도 한다. 그러나 아이들은 배고플 때 짜증이 난다는 사실을 잘 인지하지 못한다.

아이들은 배고플 때 울고 부정적인 행동 패턴을 보인다. 그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을 때까지 배고픔이라는 강렬한 본능 때문에 고통스럽고 불안해한다. 사실 어른이 되어서도 배고픔은 마음을 불편하게 한다.

속이 울렁거릴 뿐만 아니라 배고픔을 느끼면 좌절이나 분노를 관리하는 능력이 비활성화될 수 있다. 정말 흔한 현상이지만 어떤 면에서는 독특하기도 하고 심도 있는 분석이 필요하다.

직장에서 경험하는 일부 공격적인 반응은 배고픔으로 조정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비만에 미치는 후성유전학의 영향력

배고플 때 짜증이 감정 조절
뇌는 감정을 조절하기 위해 연료가 필요하다. 에너지가 부족하면 분노를 이기지 못한다.

왜 배고플 때 짜증이 날까?

긴 하루를 마치고 집에 돌아오면 피로 외에도 짜증까지 날 때도 있다. 그러나 그 불편함이 항상 직장 문제와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몇 시간 동안 굶었기 때문에 짜증이 날 수도 있다.

오래 허기진 상태로 있으면 분명히 뇌에 영향을 미친다. 뇌는 계속 신체 에너지와 영양 비축량을 조사하고 수치가 떨어지면 배고픔이라는 중요한 생리학적 감각을 활성화한다.

다른 현상이 나타나는 것도 일반적이다. 정말 배가 고플 때는 감정 상태를 조절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에너지가 낮아서 짜증과 좌절 같은 상태를 강렬하게 경험하고 분노로 이어질 수 있다. 즉, 극도로 배가 고프면 부정적인 것을 통제하기 어렵다.

뇌는 체중의 2%에 불과하지만 신체 에너지의 20~30%를 사용한다.

배고플 때 짜증이 나는 이유의 핵심은 포도당 감소

캐나다 궬프대 연구에서는 배고픔과 기분 사이의 관계를 분석했다. 이 현상은 포도당 수치 저하에 있다. 뇌의 기본 에너지원인 포도당 수치가 감소하면 정서적 불편함이 시작된다.

따라서 저혈당은 생리와 심리적 스트레스 출현에 결정적이다. 저혈당은 사람과 동물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 감정의 변화는 동물의 사냥 본능을 촉진하는 더 큰 탈억제와 공격성을 향한 행동을 유도한다.

인간은 모두 작업 환경에서 토론, 충돌 및 불일치를 목격한다. 근무 시간이 정말 길고 식사 시간이 늦어지면 감정적 분위기가 극도로 나빠질 수 있다.

배고픔, 불안, 건강에 해로운 음식에 대한 욕구

배고플 때 짜증이 나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왜 건강에 해로운 음식도 갈망하는지 알고 싶을 것이다. 비록 뇌는 전체 체중의 2%밖에 차지하지 않지만 정말 여러 가지 역할을 하는 기관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실제로 뇌는 신체 에너지의 30%나 단독으로 사용한다.

뇌에 충분한 에너지 공급 없이 몇 시간을 보내면 스트레스, 불편함, 불안이 나타난다. 더욱이, 불안은 도파민을 다량 생성하는 정크 푸드 같은 음식을 빠르게 과식하게 한다.

나쁜 기분을 달래는 데 피자, 칩 한 봉지 또는 햄버거만큼 즐거운 것은 없다. 그러나 포화 지방이 풍부한 음식은 에너지 가치가 매우 낮고 중독성이 있지만 몇 시간 안에 뇌는 다시 배가 고프다고 말할 것이다.

포도당 수치 저하를 방지하려면 식사 사이에 과일 한 조각이나 유제품(불내증이 있는 경우 식물성 식품)을 먹는 것이 좋다.

더 읽어보기: 섭식 불안은 배고픔이 아니라 감정 때문이다

배고플 때 짜증이 거짓 허기
피자처럼 칼로리가 높고 건강에 해로운 음식은 일시적으로 불편함을 달래지만 점차 다시 배고픔을 느낀다.

배고플 때 감정 상태를 더 잘 관리하는 일부

대부분이 배가 고프면 짜증을 내지만 전혀 영향받지 않는 일부도 있다. 화학 및 신경 과정은 복잡하고 사람마다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항상 차분하고 편안해 보이는 사람들이 있다. 반면, 배고플 때 기분을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참을 수 없다는 사람들도 있다. 배고픔은 피로를 악화하고 인지 효율성을 떨어뜨린다. 즉, 생각하고 주의를 기울이고 창의력을 발휘하기 어렵다.

배가 고프면 아무것도 즐기지 않는다. 배고픔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본능 중 하나이며 생존이 달려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배고픔과 감정적 허기를 구별하는 방법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배고픔과 감정적 허기를 구별하는 방법

감정적 허기나 '배고픈 것이 아니라 단지 지루할 뿐이다.'라는 말을 들었을지도 모른다. 이런 경험이 있다면 감정적 허기가 얼마나 심각한지도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실제 배고픔과 감정적 허기를 구별하는 방법에 관해 자세히 이야기해보겠다.



  • Thomas Horman, Maria Fernanda Fernandes, Yan Zhou, Benjamin Fuller, Melissa Tigert, Francesco Leri. An exploration of the aversive properties of 2-deoxy-D-glucose in rats. Psychopharmacology, 2018; DOI: 10.1007/s00213-018-4998-1
  • Swami V, Hochstöger S, Kargl E, Stieger S. Hangry in the field: An experience sampling study on the impact of hunger on anger, irritability, and affect. PLoS One. 2022 Jul 6;17(7):e0269629. doi: 10.1371/journal.pone.0269629. PMID: 35793289; PMCID: PMC92588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