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조로운 직장 생활을 위한 습관

직장에는 성과나 실적을 조절하는 많은 수단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순조로운 직장 생활을 위한 습관 몇 가지를 이야기하겠다.
순조로운 직장 생활을 위한 습관

마지막 업데이트: 12 8월, 2022

많은 사람이 업무를 마칠 시간이 없다고 느낄 만큼 현기증 나는 속도로 일한다. 프로젝트 등을 빨리 마무리하려다 보면 압박감과 피로로 오히려 방황하는 경향이 있다. 업무를 전달할 사람이나 우선순위인 작업을 처리하지 못하여 순조로운 직장 생활에 문제가 생긴다.

직장은 계속적인 업무 확대와 관련된 방향 및 계층 구조로 설명할 수 있다. 두 가지 측면이 모두 통제된다면 효율적으로 더 많은 업무를 단시간 안에 달성할 수 있다.

순조로운 직장 생활에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습관이 있다. 상식적인 이야기일 수 있지만 종종 간과되므로 상기할 필요가 있다. 다음 세 가지 습관을 실천하다 보면 이전과 큰 차이를 느끼게 된다.

좋은 궁수는 화살이 아니라 조준으로 안다.”

-토마스 풀러-

순조로운 직장 생활을 위한 습관

1. 생산성 평가하기

순조로운 직장 생활에 도움이 되는 습관은 매주 자체 생산성 평가 수행이다. 자신이 한 일과 하지 않은 일을 모두 포함하여 특정 작업에서 얼마나 많은 진전을 이루었는지 살핀다.

무엇보다 질적 자기 평가가 중요한데 진행 상황이 아닌 작업 수행 방식을 아래와 같은 질문으로 되짚어 보자.

순조로운 직장 일관성 평가
수행된 작업의 양 및 질적 수준 평가는 노동 과정을 따르는 것이 좋다.

2. 매일 일관성을 평가하기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술은 순조로운 직장 생활에 유익하다. 어떤 업무가 더 중요하고 빨리 처리해야 하는지 구별하고 적어두는 습관을 들이면 좋다.

우선순위 작업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매일 스스로 묻자. 필요하다면 재조정을 수행하고 이전에 고려하지 않은 다른 우선순위를 인식한다.

‘우선순위’의 개념을 명확히 한다. 마감일이 항상 중요한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회계사라면 월말 제출일을 맞추는 것보다 정확하고 적절한 기록을 작성이 최우선 과제다. 우선순위를 충족하면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어떤 일이든 핵심부터 파악한다.

순조로운 직장 우선순위
직장에서 정상 궤도 유지를 위해 우선순위를 놓치지 않아야 한다.

3. 순조로운 직장 생활을 위한 습관: 비상 상황에서 멈추고 생각하기

비상 상황은 불가피한 일이며 순조로운 직장 생활을 방해하기도 한다. 압력과 스트레스를 수반하며 개인의 평정을 깨기 쉽다. 또한 모든 계획을 취소할 수도 있으며 작업 상황에 혼란을 유발하기도 한다.

비상 상황에서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5분간 멈추고 생각하기다. 먼저 진짜 비상 상황인지 판단한다. 동료의 판단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어느 정도 기다릴 수 있는지 확인한다.

‘비상 상황’을 연기해도 부정적인 결과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잘못된 경보다. 실제 비상 상황이라면 진정하고 최선을 다해 현재 업무를 마치고 신속히 대처할 계획을 세운다.

순조로운 직장 생활을 위한 세 가지 유익한 습관은 간단하며 모든 직종에 적용할 수 있다. 항시 기억하고 몸에 밸 때까지 반복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직장에서의 마음 챙김: 건강을 위한 6가지 핵심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직장에서의 마음 챙김: 건강을 위한 6가지 핵심

직장에서의 마음 챙김 연습은 건강, 웰빙 및 생산성을 향상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이 연습을 하면 중요한 일에 집중하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으며, 오늘날 직장에서 누구나 경험하는 정신적 및 감정적인 피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Atalaya, M. (2001). El estrés laboral y su influencia en el trabajo. Industrial data4(2), 25-36.
  • Guzmán, H. L., Paternina, S. C., & Flórez, M. G. (2020). La gestión por competencias como estrategia para el mejoramiento de la eficiencia y la eficacia organizacional. Saber, ciencia y libertad, 15(1), 8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