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애인이 돌아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15 6월, 2018

메세지, 전화, 그리고 그 사람- 당신의 전 애인이 돌아왔다. 그들의 이름을 지우고 마음속을 신선한 공기로 가득 채웠을 때, 당신의 전 애인이 자아를 찾는 중독자처럼 돌아온다. 세일즈맨처럼 나타나 그와 함께 했던 좋은 순간들을 떠올리고, 결코 완벽하지 않았던 사랑을 이상화한다. 그 사랑은 이상적이지도 않았고, 심지어 건강한 것도 아니었다. 전 애인이 돌아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이는 마치 B급 공포 영화 제목 같이 들린다- 전 애인의 귀환. 하지만 걱정할 필요가 없다- 나쁘기만 한 일이 아니다. 여러 종류의 감정적 관계가 존재한다. 행복한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고, 성숙한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다. 그 모든 관계는 각각 다른 성격과 행동 패턴을 가진 주인공을 가지고 있다.

“나는 평화를 원한다. 나는 자아, 원한다는 소망, 자아와 소망을 제거해 버리면 당신은 평화를 얻을 것이다.”

-사스야 사이 바바-

물론 돌아오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들 때문에 흘렸던 눈물처럼 영원히 나타나지 않는 사람들도 있다. 그리고 친구 같이 좋은 관계가 될때까지 당신의 사회 관계속에 남아있는 사람들도 있다.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만의 세계에 있고, 모든 세계는 그들만의 심리적 다양성을 가진다.

하지만 종종 반복되는 패턴이 있다. 돌아오기로 결심하고는 모든것을 망쳐버리는 전 애인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다시 돌아와 인정받기를 원하며, 그들이 예전에 당신에게 왔을 때와 똑같이 이기적인 방식으로 당신의 문을 두드린다.

전 애인이 돌아왔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잃어버린 것을 되찾기 위해 전 애인이 돌아왔을 때

때로 당신의 전 애인은 자신들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되찾기 위해 돌아올 것이다. 그들이 당신의 감정적 공간을 자신의 것처럼 사용하는 심리적 전략은 지치는 만큼이나 반복적이다. 당신을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사람은 자신 뿐이라고 주저함도 없이 말한다. 자신만큼 당신을 아는 사람은 없고, 둘이 함께 나눈 것들은 유일무이 했으며, 당신이 포기해서는 안되는 무언가라고 말한다.

그들은 당신의 심리적 문에 다가와 조용히 이야기 한다. 그가 상기시키는 과거의 조각들은 당신의 상처를 상기시키고, 감염시키고, 당신이 어렵게 찾은 균형을 빼앗아간다. “자신을 밀어내는 당신과 함께 떠나지 않는다면, 언젠가 묻지도 않고 다시 돌아올 것이다”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럼 당신은 궁금해질 것이다. 내가 관계를 확실히 끝내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이 자신이 원할때 언제든지 다시 돌아와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일지.

어떤 사람들은 끝을 이해하지 못한다. 심지어 그들은 자신의 것이라고 믿었던 것들에 다시 돌아올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는 굉장한 피해를 입히고 심지어는 폭력적인 상황이다. 이는 복잡하고 위험한 뇌의 메커니즘에 의해 발생한다. 인류학자이자 생물학자인 헬렌 피셔와 같은 유명한 작가가 말하길 어떤 사람들은 헤어짐을 처리하고 다룰 능력이 없다고 한다.

뇌

그런 사람들의 뇌는 보통 심실 부분과 핵 접합채에서 과다 활동을 보인다. 이 두 영역은 특정한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이 과도하게 분비될 때 강화되는 중독, 집착, 보상 시스템과 관련이 있다. 

가끔 당신은 “그거면 됐어”라고 말한다. 당신은 항상 감정의 큰 바퀴안에서 살아왔고, 당신의 삶을 드라마로 만들고 닳게 만드는 누군가와 살아왔다. 당신이 모든 것이 끝났다고 단호하고 분명하게 말했음에도 불구하고, 전애인은 자신의 것이라고 믿는 당신에게로 다시 돌아온다. 그들의 건강하지 못한 집착으로 인해 당신의 공간이 침해되고 모든 것이 망가진다.  

영원히 닫혀 있어야 하는 문을 다시 열어서는 안된다

당신의 전애인은 그들의 새로운 파트너와 사이가 안좋아졌을 때 다시 돌아올 것이다. 이는 아주 흔한 일이다. 그들이 충분한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고 느낄 때, 자존감이 떨어졌을 때, 그리고 당신이 전혀 기대하고 있지 못할 때 달콤하고 향수에 젖은 메세지를 보낸다. 때로 당신은 이에 넘어가기도 한다.

당신이 그 함정에 빠지는 것을 전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낚시 바늘에 찔릴 때까지 미끼를 끼우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서로가 각자의 가기로 결정하고 새로운 삶을 만들어 갈때, 누군가가 상대방의 문을 다시 두드리는 것은 건강한 방법이 아니다. 그들이 문을 두드릴때는 입에바른 소리를 하며 나타난다. 또한 당신이 지금의 파트너와의 관계에서 가치를 못 느낀다는 이유로 전 애인의 관심을 받으려 하는 것은 옳지 않은 행동이며 받아들여질 수 없는 행동이다.

“감정 테러리스트”라는 것은 실제로 존재하고 이는 물론 남녀 모두에게 존재한다. 감정 테러리스트들은 이별후에 당신이 쌓아온 모든 것을 파괴하기 위해 돌아온다. 가짜 선물, 교묘한 말, 이중적인 아첨들을 하며 나타난다. 따라서 당신의 감각을 세우고, 사랑이 아닌 그들의 자아를 위해 다시 돌아오는 전 애인에 대한 안테나를 세워 둘 필요가 있다. 그들이 다시 돌아올 때는 진정한 애정을 원해서 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이기심을 채우기 위해 돌아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창밖을 보는 남자

모든 커플은 자신만의 세계를 가진다. 그리고 당신이 떠나보낸 관계가 다시한번 시도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하지만 이는 절대 충동적으로 판단하지 말고 신중한 지혜로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한가지 분명히 해두어야 할 것은, 다시는 열어서는 안되는 문들이 있다는 것이다. 

당신은 이미 해 봤고, 시도 해 봤고, 웃음보다 상처가 더 많은 것을 경험해봤다. 현명하고 주의를 기울여서 진실함 없이 다가오는 사람에게는 문을 잠궈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