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일어나기 싫은 날 무엇을 해야 할까

05 7월, 2018
 

살면서 누구에게나 일어났던 일이다. 아침에 일어나기 싫은 그런 날이 있다. 이는 아마도 당신이 여러가지 문제들을 처리하고 있거나 혹은 해결할 수 없는 고통에 처해있기 때문일 수 있다. 심지어 모든 일에 싫증이 나지만 그것을 피할 수 없는 경우일 수도 있다.

이런 날 가장 원치 않는 것은 누군가 와서 당신을 기분을 북돋으려 하는 것이다. 그 정도로 마음이 꼬여있는 상태이다.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동기부여이지만, 그럴 수 있는 모든 것들을 밀쳐내고 있다.

그저 침대에서 일어나고 싶지 않고, 활동하지 않은 채 영원히 침대에 머물러 있고 싶다. 잠을 자고 있거나 반쯤 깨어있겠지만, 어느 쪽이든 중요한 것은 하루를 시작하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게 결국 나쁜 일만은 아니다. 이는 극단적으로 무엇을 멈추는 것과 같은 마음 상태일 것이다. 아마도 오랫동안 잠시 멈출 필요가 있었지만 아마도 그것을 인지하지 못했을 것이다. 일어나고 싶지 않은 일은 당신에게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직면하기 시작할 좋은 기회이다.

“열정은 삶의 전기와 같다. 이를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습관이 될때까지 열정적으로 행동하는 것이다.”

-고든 파크-

창밖을 바라보는 여자: 아침에 일어나기 싫은 날 무엇을 해야 할까

 

아침에 일어나기 싫다면, 잠시 휴식을 취하라

괜찮다. 일어나고 싶지 않은 날에 스스로에게 틈을 주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휴식을 취하는 것은 분명히 좋은 생각이다. 이는 아마 당신의 뇌가 소리치고 있는 것일 수 있다. 그렇지만 당신은 그저 듣고 싶지 않았던 것이다. 당신이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항상 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당신이 원하는 것을  따르는 것이 정말 중요한 때가 있다.

괜찮지 않은 것은, 당신이 슬픔을 느끼면서 하루 종일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혹은 잠깐 일어났다가 다시 눕는 것이다. 이것이 괜찮지 않은 이유는 포기하고, 우울증을 향해 한발짝 나아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계속해서 포기한다면, 당신이 쌓은 유대관계를 끊게 될 것이다. 또한 직장에서도 문제가 생길 것이고, 빠져나오기 쉽지 않은 무관심의 소용돌이에 휩싸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좋은 것은 휴식을 취하는 것이다. 하지만 오랜시간이 아니라 잠시 쉬어야 휴식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고, 당신은 그게 무엇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당신이 왜 일어나고 싶지 않은 날들을 보내고 있는지 알아내야 한다. 그게 단지 부분적일지라도 거기서 벗어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침에 일어나기 싫은 날: 첫 번째 단계

오늘 일어나고 싶지 않다. 하지만 일어나야만 한다. 원한다면 조금 더 수면을 취해라. 하지만 너무 멀리가지는 않아야 한다. 이는 이런 날에 자신에게 주어야 할 첫 번째 목표이다. 또한 이 상태를 벗어난다면 이는 당신이 달성한 첫 번째 성과일 것이다.

 

그 후 자신에게 몇 가지 과제를 주어라. 일어나서, 샤워하고, 옷을 입자. 이는 당신이 이룰 수 있는 목표들이다. 당신이 정말로 원한다면, 그리고 삶이 나아지기를 원한다면,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것들이다. 이런 상태가 당신의 직장이나 학교생활에 영향을 주지 않을 방법을 찾아보자.

만약 휴식이 더 많은 문제를 불러일으킨다면, 아침에 일어나는 것이 더 힘들어질 것이다. 시작하는 것을 미루고 싶다면, 달력에 표시해서 끝을 볼 수 있도록 해보자.

우선 이런 실제적인 문제들을 극복했다면, 자신을 집에 가두지 말자. 만약 독서를 하고 싶다면, 행복한 아이들이 가득한 공원에 가서 읽는 것이 낫다. 중요한 것은 집을 치워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키지 않을 장소에 있는 것이다.

샤워하는 여자

통제하기

당신이 조용하고 푸른 공간에 있다고 해보자. 또한 당신의 무관심의 주요 원인을 알아냈다고 해보자. 그러면 좋은 소식이 있다. 당신은 상황에 대해 통제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멈춰서는 안된다. 아직 좀 더 나아가야 한다.

당신을 불편하게 하는 것이 무엇이든 간에 당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대안들을 생각해보자. 이번이 처음인지 아니면 전에도 일어난 적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이런 일이 자주 일어나는가? 강하게 일어나는가? 당신이 발견하지 못한 무언가가 있다고 느끼는가? 이 질문의 대답에 따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혹은 도움이 필요한지 알게 될 것이다.

이 질문들에 답을 찾을 수 없고, 혼란스럽게 느껴지더라도 걱정하지 말자. 이는 완벽히 정상적인 상황이다. 지금이 휴식을 끝내야 할 때란 것을 깨달아야 할 때이다.

삶은 계속 되어야 한다.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느껴진다면, 이제 도움을 구해야 할 시점이다. 하지만 가능하다고 느껴진다면,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면 된다. 답하는데 얼마가 걸리든, 질문들로 돌아가 답해보도록 하자.

숲을 걷는 사람

일어나기 싫은 날이 있더라도 이 점을 기억하자. 당신에게는 여전히 성취해야 할 매일의 목표가 있다. 불만에 빠지려는 유혹에 빠지지 마라. 이는 당신을 어디에도 데려다 주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