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에게 무시당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상대에게 무시당하면 매우 불쾌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번 글에서 도움이 될 몇 가지 방법을 알아두도록 하자.
상대에게 무시당할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02 5월, 2022

상대에게 무시당하는 일은 아마도 가장 불편한 상황일 것이다. 실제로 어떤 상황에서 배제되거나 감정을 고려하지 않는 상대에게 무시당할 때의 느낌은 정말 불쾌하다.

이런 종류의 경험은 고통스러울 수 있고 순간 어떻게 행동할지 몰라 당황하게도 된다. 따라서 상황을 정확히 직면하여 자존감을 지키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하다.

상대에게 무시당할 때를 위한 대처 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자.

정말로 무시당하고 있는가?

우선, 잠시 생각과 행동을 멈추고 정말로 무시당하고 있는지 아니면 혼자만의 착각인지 확인한다. 때로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을 잘못 인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뭔가 겉도는 느낌이 들거나 특정 상황에서 차단됐는지 확인하고 이러한 가능성을 배제한다. 또한 누군가에게 무시당한다고 해서 반드시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소냐 파커의 말처럼 ‘그들이 당신과 대화를 원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당신과 맞지 않는다.’

무시당할 때 정직

상대에게 무시당할 때 대처 방법

타인에게 무시당하는 느낌은 극도로 불쾌하며 슬픔, 고뇌, 거부감으로 이어질 수 있지만 이러한 감정에 압도되지 않을 방법이 몇 가지 있다. 

1. 정직한 태도

가장 먼저 정직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자기감정을 표현하는 것뿐만 아니라, 거절이나 무시가 사실이든 착각이든 솔직히 기분이 나쁘다는 사실을 인정하도록 하자.

스스로 무시당하는 느낌을 자주 받는지 아니면 특정한 경우에만 느끼는지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혹시라도 잘못된 인식 탓은 아닌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자기감정 분석

또 다른 대처 방법은 자기감정을 분석하는 것이다. 무시당할 때 무엇 때문에 기분이 나쁜지 분석하면 자신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다.

스스로 조금 과장되게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타인의 관심에 너무 신경 쓰는 것은 아닌지도 생각해 본다.

개인적인 감정이 전부가 아니라는 점도 명심한다. 상대가 바쁘거나 주의가 산만할 수도 있고 다른 걱정거리를 마음에 품을 수 있다.

3. 상대에게 무시당할 때 대처 방법: 자존감 강화

자신이 무시당한다고 느낄 때 자존감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정말로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필요 때문에 무시당한다고 인식할 수도 있다.

자신의 자질을 인식하면 현재 상황을 더 넓게 볼 수 있고 자기감정과 행동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4. 적극적인 의사소통

무시당한다고 느낄 때 의사소통은 핵심적인 역할을 하여 상황이 반복되는 불편함을 방지할 수 있다.

의사소통은 단순히 말하는 것만이 아니며 단호한 태도도 중요하다. 요구하는 어조로 말하는 것을 피하고 상황에 대해 최대한 재치 있게 대처하면서도 진지함을 잃지 말아야 한다.

5. 친절이 관건!

대부분 무시당하면 물러서는 경향이 있는데 오히려 더 무시당하게 만들 뿐이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을 피하려면 예의 바른 대화를 나누는 것이 현명하다.

이야기하는 여성

공감도 큰 영향을 미친다. 예의 바른 사람은 거의 무시당할 일이 없다 . 셰익스피어의 말처럼 ‘칼보다 미소로 상대를 베는 것이’ 효과적이다.

6. 상대에게 무시당할 때 대처 방법: 다양한 관점 평가

때로는 의도적인 무시가 아닐 수도 있다. 일상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즉, 바쁜 업무나 다른 일에 몰두해서 무시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무시당하는 느낌이 들 때 상대의 행동이 의도적인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자신의 행동을 결정한다.

다시 말하지만, 공감과 적극적인 의사소통은 부정적인 여향 없이 무시당하지 않는 행동법을 알 수 있다.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면 자신에 관해 배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다음 격언을 항상 기억하자.

무시를 당하고 있다면 자신을 찾고 나만의 미스터리를 만드는 데 집중할 때다.”

-리케 리-

This might interest you...
다른 사람보다 자신을 위하는 것의 중요성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다른 사람보다 자신을 위하는 것의 중요성

사회적 관계는 웰빙에 큰 영향을 미친다. 다른 사람들보다 자신을 위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행동하는 것을 매우 어렵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그렇게 할 수 없는 사람은 자신의 자존감에 문제가 생겨 대인 관계에서 얻는 만족감보다 더 많은 고통을...



  • Corrales, A.; Quijano N.; Góngora E. (2017). Empatía, comunicación asertiva y seguimiento de normas. Un programa para desarrollar habilidades para la vida. Consejo Nacional para la Enseñanza en Investigación en Psicología A.C. Xalapa, México Universidad Autónoma de Yucatán.
  • Herbert. F. y Jean, B. (2003). No diga sí cuando quiera decir no. Ediciones Grijalbo.
  • Lizaraso Caparó, Frank (2012). Empatía y su impacto en la salud. Horizonte Médico, 12 (4), 4-5. [Fecha de Consulta 17 de Diciembre de 2021]. ISSN: 1727-558X. Disponible en: https://www.redalyc.org/articulo.oa?id=371637127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