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과 유머 감각

· 2019-05-10

우울한 현실에 아이러니와 재치를 제대로 적용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 사람은 유머 감각이 좋다. 이는 곧 높은 지능을 가졌다는 하나의 징표가 될 수 있다. 유머란 덜 엄격하지만 독창적인 현실을 통해 우리를 웃게 만드는 풍자로 형상화되는 일종의 예술이다. 오늘의 글에서는 유머 감각 그리고 지능에 관해 알아보려 한다.

라톤의 글은 정말로 놀랍다. 유명한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선생이었던 그는 유머 감각과 웃음이 악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많은 농담을 한 사람은 자랑스러운 행동을 보였다. 그들은 스스로에 대해 자랑했고 다른 사람들을 크게 웃게 만들었다.

“유머 감각이 없는 사람은 스프링이 없는 마차와 같다. 길에서 모든 조약돌에 충격을 받는다.”

– 헨리 워드 –

플라톤이 그러한 관점을 유지한 것은 타인을 웃게 만드는 유머의 기술이 때로는 모욕적인 진술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도덕적 규범을 무시하고 특정 집단의 사회를 웃음거리로 만들 수 있다. 그것은 사람, 신념, 신체적 속성 등을 구체화한다. 그러나 유머 감각을 세련되고 창조적인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은 하나의 예술이다.

유머 감각과 웃음 그리고 즐거움

지능과 유머 감각과의 연관관계

유머 감각은 자신을 내세울 수 있는 최고의 자기소개서이다. 이것은 우리 모두가 한 번 이상 주목하는 것이다.

유머처럼 사람들을 웃게 만들고 아이러니를 이해하고 긴장을 풀어줌으로써 다른 사람에 관해 많은 것을 말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원하지 않는 경우라도 유머 감각은 대인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다.

믿거나 말거나 평균적인 사람들 보다 더 세련되고 창의적인 유머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IQ가 높다.

우리는 농담을 잘 하지 않은  사람들 중에 IQ가 높은 사람이 꽤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오스카 와일드, 조지 버나드 쇼, 그루초 막스가 가장 주목할만한 예이다.

이 주제를 더욱 흥미롭게 하는 세부 사항이 있다. 오스트리아 비엔나 대학교에서 시행한 연구에 의하면 유머 감각이 뛰어난 사람들은 매우 높은 구술 및 감성 지능 점수를 얻었다.

유머 감각과 직장에서의 즐거움

이러한 조사들은 또한 유머 감각, 인지 능력, 감성 지능 및 자존감이 서로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을 보여 준다.

  • 일반적으로 외향적인 사람들이 스트레스, 걱정 또는 일상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으로 유머를 사용한다.
  • 반면에 진화 심리학자는 유머 감각을 ‘유전적인 특성’으로 묘사하는데 이 특성은 민첩성과 정신적 유연성을 묘사한다.
  • 풍자와 공격, 비웃음이나 조롱을 사용하는 부정적인 유머 스타일은 나쁜 기분 및 우울증과 관련되어 있음을 발견했다.

창의성과 유머 감각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높은 독창성, 창의성, 지능의 출처에 대한 물음에 대해 비밀이 자신의 유머 감각이라고 대답했다. 그는 어린 시절부터 유머 감각이 있었다.

어린 시절 그는 마음에 호기심과 순수함으로 세상을 바라 볼 수 있는 아이였다. 그는 경이로움과 웃음에 대한 자신의 능력을 결코 잃어 버리지 않았다.

사소한 일화이지만 아인슈타인은 인간 지능과의 관계에서 유머 감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사실 많은 신경 심리학 연구는 긍정적인 감정 상태와 창의성, 지능 사이에 깊은 연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웃음은 뇌의 도파민 생산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 신경 전달 물질은 또한 학습을 중재하는 신경 메커니즘을 ‘활성화’ 한다.

아인슈타인의 유머 감각과 지능 및 창의성

결과적으로 보다 유연하고 창의적이 될 때 우리의 기억력과 정신력이 향상된다. 웃음은 또한 우리의 관심을 향상시킨다. 웃음은 우리의 삶이고 유머 감각은 우리를 다른 사람들과 연결해 준다.

또한 우리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 주며 훨씬 더 생산적으로 만든다.

궁극적으로 볼 때 인생은 사랑과 유머에 관한 것이다. 인생을 더 잘 이해하고 하루 하루를 살아가는 데 있어 유머를 가까이 하라.

그리고 심장과 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유머의 이점을 무시하지 마라. 유머 감각이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든다면 그것을 독창적이고 숙련된 방법으로 잘 활용할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