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에서 성공을 결정하는 심리적 요소

2019-03-04
프로 스포츠에서 보면 사실 각 선수들의 잠재력, 훈련, 육체적 역량에 엄청난 차이는 없다. 오히려 성공을 결정하는 요소는 심리적인 영역에 있다.

이에 따라 수년간 스포츠의 심리학적 측면에 관한 관심이 증가했다. 이러한 관심에 힘입어 심리학과 스포츠계 전문가들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졌다.

어떤 심리학적 변수가 스포츠의 성과를 결정할까?

심리적 요소가 스포츠 역량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다. 그리고 이는 훌륭한 선수들뿐 아니라 스포츠를 즐기는 모두에게 해당하는 이야기다.

오늘은 스포츠에서 성공을 결정하는 심리적 요소와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들을 소개한다.

더 읽어보기: 비운동선수도 스포츠 심리학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

육체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아마추어든 프로든 심리적 도구를 활용하여 자신의 능력치를 높일 수 있다.

“삶이란 전투에서는 강한 사람이 항상 이기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자신이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결국 이긴다.” 

-Arnold Palmer-

스포츠에서 성공을 결정하는 심리적 요소 01

스포츠에서 성공을 결정하는 심리적 요소

규칙적인 운동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운동은 우리의 정신 건강에도 좋고 주의 지속 시간, 팀워크, 자존감을 높이는 데도 상당한 이바지를 한다.

스포츠의 심리적 요소들은 운동 성과에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자신감, 동기 부여, 감정 조절, 집중력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 동기 부여: 어떤 일을 하더라도 동기 부여가 잘 되면 그 일을 최적화할 수 있다. 그리고 이는 특히 스포츠에서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성과 기복이 큰 선수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스포츠에 대한 애정을 상기시켜 잘못된 패스나 기대보다 낮은 점수 같은 부정적 상황도 모두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집중력: 선수들은 엄청난 집중력이 요구된다. 아주 간단한 동작부터 직관적인 기술까지 모든 움직임에 온 집중을 다 해야 한다. 한 번 잘못 움직이면 크게 다치고, 몇 달간의 준비 기간도 낭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통 수준의 선수들도 산만하지 않게 훈련에 임한다.
  • 감정 조절: 정신 훈련은 감정과 성공, 실패에 대한 의심을 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감정 조절에 실패하면 집중력이 떨어져 선수의 성과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 자신감: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성공적으로 임무를 수행하고 승리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두려움에 동기 부여가 될 수 있고, 보상에 동기 부여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두 가지 방법 모두 일시적일 뿐이다. 동기 부여는 자기 스스로 할 때만 오래 지속할 수 있다.”

-Homer Rice-

스포츠 성과를 높이는 심리적 요인

스포츠에서 성공을 결정하는 심리적 기술

프로 운동선수가 되는 것은 엄청난 수준의 감정 훈련을 동반한다.

첫째, 선수들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알고 분석해야 한다. 그리고 개인만의 기술을 이용해 성과를 내고 자신감을 높여야 한다.

이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차별화하지 않으면 훈련이 비생산적일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회복력의 신경학

운동선수들이 성과 향상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술은 다음과 같다.

  • 주의 집중력 조절: 주의력은 내적 및 외적 집중력으로 나뉜다. 내적 집중력은 선수가 자신의 신체 조건과 상황에 대해서 인지하는 능력을 뜻한다. (생각, 내적 대화, 느낌, 동작 등) 외적 집중력은 신체 외부 상황에 대해 인식하고 집중하는 것이다.
  • 목표 설정: 목표를 설정하면 해야 할 일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을 갖게 된다. 또한, 최종 목표를 위한 일들을 시각화할 수 있다.
  • 자기 암시: 자기 암시는 동기 부여나 집중력 향상을 위해 자신에게 하는 짧은 문구다. 이 때 이성적, 긍정적, 논리적, 현실적인 문구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 휴식: 휴식의 기술은 신체 및 정신적 긴장을 풀 수 있는 수단, 조치, 활동을 포함한다. 선수는 이러한 휴식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긴장감을 완화하며, 평화로운 마음을 갖는다.
  • 심적 표상: 심적 표상은 현실을 재현하는 상징적인 방법이다. 목표를 시각화하는 것은 선수든 아마추어든 엄청난 효과가 있다.

마지막으로 스포츠는 엄청난 고통과 고난을 감내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특히 고도의 훈련이 필요한 스포츠일수록 더 심하다.

운동으로 인한 고통은 직접적인 고통뿐 아니라 정신적인 간접적 고통도 포함한다.

그래서 스포츠는 그야말로 회복력을 기르는 훌륭한 수단이다. 운동선수들이 활용하는 많은 심리학적 기술들은 우리도 고도의 경쟁이 필요하거나 요구사항이 큰 다른 일에서도 사용해볼 수 있다.

“훈련의 일분일초가 싫었어요. 하지만 저 자신에게 이렇게 말했죠. ‘절대 포기하지마. 지금 이렇게 힘들여 노력하고, 평생 챔피언으로 살자.'”

-Muhammad Ali, 세계 복싱 챔피언-

Ahern, D. K., & Lohr, B. A. (1997). Psychosocial factors in sports injury rehabilitation. Clinics in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1016/S0278-5919(05)70052-1

Memmert, D., Simons, D. J., & Grimme, T.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visual attention and expertise in sports. Psychology of Sport and Exercise. https://doi.org/10.1016/j.psychsport.2008.06.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