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심리학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이유

· 2019-02-18

스포츠 심리학은 특정 도구를 이용해 경기력을 향상한다는 최종 목표를 가진 엘리트 선수들이 주로 쓰는 규율이다. 오늘날의 경쟁은 치열하다. 이전에는 성과에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았던 요소들이 이제는 중요하게 여겨진다. 아주 작은 차이가 일등과 꼴찌를 구분한다. 바로 이것이 스포츠 심리학이 필요한 이유이다.

누구나 스포츠 심리학에 사용되는 기법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우리는 극복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또한, 모두 자신을 더 발전시키고 싶어 한다.

선수들은 승리의 많은 부분이 정신상태에 달려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집중력, 자신감, 좌절에 대한 관용과 같은 것이 성취에 있어 필요한 부분이다.

이는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필요하다. 그러므로 스포츠 심리학자들이 사용하는 전술을 익혀 우리 일상에 접목해보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내가 아는 도덕과 인간의 의무는 모두 축구 덕분이다.”

-앨버트 카뮈-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심리학의 세 가지 성공 기법

여러 가지 스포츠 심리학 기법이 있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세 가지이다. 이유는 매우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그 세 가지 기법은 다음과 같다:

  • 시각화: 시나리오를 상상하고, 그 상황에 놓였을 때 어떻게 반응할지 정신적으로 예행연습을 해보는 것이다. 가능한 한 상세하게 상상하고 자신이 항상 이기는 것을 상상하는 것이다. 개인 스포츠를 하는 운동 선수는 이 기술을 많이 이용한다.
  • 긍정적인 내면의 대화: 자신에게 하는 말과 어떻게 답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 대화가 긍정적이고 고무적일 때 당신의 능력이 향상된다. 이 기술은 골프나 테니스와 같이 개인 스포츠를 하는 사람들에게 널리 사용된다.
  • 만약… 그렇다면: 경쟁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들을 상상하고 사용할 전략이나 반응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이는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이다.

어떤 기술이 다른 기술보다 더 잘 작용할 수 있지만, 이 세 가지 기술을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다.

실력이 좋은 운동 선수는 이 기술을 훈련의 중요한 부분으로 생각한다.

스포츠 심리학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실험

스포츠 심리학에 사용되는 기법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실험을 시행했다. BBC가 프로젝트를 설계해 2012년에 실행했다. 44,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실험에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공통으로 일련의 시험을 거쳐야 했다. 즉 참가자들이 압박이 심한 상황에서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 후 연구원들은 결과를 양적으로 측정했고, 참가자들에게 스포츠 심리학의 세 가지 기본 기술을 가르쳤다. 그들은 테스트를 반복했고 그 결과는 놀라웠다.

사실상 모든 참가자가 향상한 성과를 얻은 것이다. 결과가 워낙 놀라워서 다른 연구자들의 주목을 얻었다. 연구원들은 사용된 기술을 개선하고 향상하기 위해 여전히 그 결과를 조사하고 있다.

스포츠 심리 기법의 일상적 응용

스포츠 심리학의 기본 기법이 시험 된 분야는 몇 가지 있다. 그 기술은 언제나 향상된 성능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어떤 기술들은 다른 기술보다 특정 상황이나 영역에서 더 적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스포츠 심리학

몇 가지 예를 살펴보자.

  • 대중 연설: 전문가들에 따르면 ‘만약…그렇다면’ 기술은 대중 연설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에게 아주 잘 작동한다. 이 전술은 자신감을 높인다.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상상하고 직면하는 전략을 상상함으로써 공포가 가라앉는 것이다.
  • 고위험 활동: 위험과 관련된 활동은 많은 불안감을 초래한다. 연구자들은 시각화 기술이 이 상황에 특히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어 외과 의사들은 시각화를 통해 많은 이득을 얻는다. 그들은 수술을 정신적으로 상상해보면서 더 나은 성과를 낳는다.
  • 스트레스가 많은 사회적 상황: 예를 들어 권위 있는 인물이 관련된 상황을 생각해보자. 여기서 가장 적절한 기법은 긍정적인 내면의 대화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더 많은 자신감을 가져다주고 상황을 더 잘 처리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스포츠 심리학에서 나온 이 기술들이 많은 선수에게 효과적이라는 것이 증명되었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적용되지 않는다는 법이 어디 있겠는가?

중요한 것은 규율을 가지고 실제로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그러면 차이를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일관성을 가지고 항상 이 기법을 사용해야만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Cox, R. H. (2012). Sports Psychology: Concepts And Applications. Uma Ética Para Quantos? https://doi.org/10.1007/s13398-014-0173-7.2

Brewer, B. W. (2009). Sport Psychology. Sport Psychology. https://doi.org/10.1002/97814443036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