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

2019-07-13
비타민 C는 혈중 코르티솔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세로토틴과 감마-아미노뷰티르산(GABA)의 생성을 촉진한다.

비타민 C, 이 친근한 비타민이 혈중 코르티솔 수치를 조절함으로써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알고 있었는가? 게다가 세로토틴과 감마-아미노뷰티르산(GABA)의 생성을 촉진한다.

 

많은 연구에 따르면 아스코르브산으로도 알려진 비타민 C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인지 과정도 개선시킨다고 한다. 게다가 혈중 코르티솔 수치를 감소시킨다. 마찬가지로 뉴런에서 미엘린 생산을 촉진하기 때문에 신경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결과적으로 비타민 C는 세포 신호를 향상시키고 기억을 최적화한다.

“하루에 사과 한 개가 의사를 멀리하게 한다”와 같은 유명한 잠언은 우리 문화 안에서 과일에 대한 감사의 예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과거에 먼 바다로 나가는  선원들은  혹독한 보트 여행을 직면하고 괴혈병을 예방하기 위해  여행 중 감귤류를 먹었다.

우리는 거의 항상 비타민 C를 감기와 독감을 예방하는 핵심 요소로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병을 고치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비타민 C는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 우리의 면역 체계와 웰빙을 촉진하는 기본적인 과정을 증진시킨다.

비타민 C 스트레스를 받는 여성

비타민 C는 어떻게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는가?

오리곤 헬스 앤 사이언스 대학에서 수행된 연구는 흥미로운 발견의 관문이었다. 연구는 인간이 비타민 C가 부족할 때 신체의 GABA 수용체들이 제대로 기능하는 것을 멈춘다는 것을 발견했다. 즉, 감마-아미노뷰티르산은 중추신경계 내에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 이 신경전달물질의 낮은 수치는 불안 장애, 불면증, 우울증과 관련이 있다.
  • 높은 GABA 수치를 가지는 것은 휴식, 집중, 기억력, 공포 감소, 경보 등과 같은 정신적 과정을 선호한다.

이 연구의 공동저자인 헨리크 폰 거스도르프 박사는 비타민 C가 우리가 상상했던 것보다 우리의 뇌에 훨씬 더 중요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사실 이 비타민은 여러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을 촉진하고 도파민을 세로토닌으로 전환시키는 데 필수적이라는 것도 알려져 있다. 게다가 신경전달물질의 방출을 조절하기도 한다.

비타민 C 뇌별자리

두뇌는 비타민 C를 필요로 한다

뇌는 비타민 C 아스코르브산은 기본적으로 신경 조절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의 섭취량을 늘려야 한다는 말을 자주 듣지만 친뇌적 성질에 대해서는 좀처럼 들어 본 적이 없다.

우리 몸의 비타민 C가 가장 필요한 부분은 뇌다. 실제로 인체에 비타민 C가 결핍되면 우리 몸의 다른 부위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 동안 뇌에 남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과학은 아직 이 비타민이 얼마나 많은 과정과 메커니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비타민 C가 혈중 코르티솔 수치를 줄인다는 것을 알고 있다.

  • 2015년 올리베이라 IJ, 드 소자 VV, 모타 V, 다 실바 SL 등의 연구에서는 비타민 C가 코르티솔의 생산을 규제함으로써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 또한 이 연구는 한 무리의 고등학생들이 비타민 C의 섭취를 증가시킨 후 기억력과 집중력에서 더 좋은 점수를 얻었다는 것을 인정했다.
  • 비타민 C는 콜라겐 합성에 필수적이다. 이 원소는 치아와 뼈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혈관의 청결함과 저항력을 향상시킨다.

비타민 C 수치를 유지하는 방법

역설적이게도  전문가들에 따르면 우리 몸에 비타민 C 수치가 낮은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그러나 만약  비타민 C 수치가 충분히 높지 않다면 감기에 걸릴 확률이 더 높고 우리 몸은 상처를 치유하는 데 더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믿는다.

명확히 하자면 비타민 C가 가장 필요한 것으로 보이는 기관은 뇌다. 이 비타민이 없다면 우리는 압도되고 집중력에 문제가 생기고 더 높은 스트레스 수치를 갖게 될 것이다. 우리는 또한 철분 흡수를 향상시키기 위해 이 비타민이 필요하다는 것을 주목해야 한다.

 

비타민 C

비타민 C 수치를 증가시키는 방법

비타민 C의 일일 섭취 권장량은 75~90mg이다. 비타민 C를 향상시키려면 인공적인 비타민 보충제에 의존하지 말고 식단에 다음과 같은 과일을 추가 하는 것이 훨씬 좋다.

  • 오렌지와 레몬
  • 망고
  • 석류
  • 커런트
  • 구아바
  • 브로콜리
  • 홍고추
  • 딸기

결론

비타민 C가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아는 것은 좋다. 하지만, 흡연, 운동 적절한 휴식을 우리의 일상에 통합하여 일상 습관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불안과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 Oregon Health & Science University. (2011, July 16). Scientists discover new role for vitamin C in the eye and the brain. ScienceDaily. Obtenido de www.sciencedaily.com/releases/2011/07/110715135353.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