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하지 않은 커플들이 계속 함께하는 이유

· 2018-07-30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 사랑에 성공하는 것은 직장이나 가정에서 성공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하지만 완벽히 잘 맞는 관계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것이 다수의 행복하지 않은 커플들이 이상적이지 않은 상황에 안주하며, 문제가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함께하는 이유이다.

오늘 이 글에서는 행복하지 않은 커플들이 함께하는 것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헤어지지 않고 관계를 유지하는 주된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행복하지 않은 커플들이 왜 계속 함께할까?

행복하지 않은데 헤어지지 않는 커플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관계에 대한 심리학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그렇다고 과학자들이 연구를 하지 않는다는 뜻은 아니다. 그들이 연구하는 주요한 것들 중 하나는 행복하지 않은 커플들이 왜 계속 함께 지내는가에 대한 것이다.

몇몇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이 고통스러울 때조차도 관계를 유지하는 특정 이유가 있다고 한다. 그 이유들은 다음과 같다:

  • 관계 외의 다른 외부적인 이유
  • 종교적 이유
  • 서로에 대한 강한 헌신
  • 매몰비용 오류

1. 관계 외의 다른 외부적인 이유

불행한 커플들이 헤어지지 않고 함께하는 이유 중 하나로는 외부적인 요인이 있다. 돈이나 둘 사이의 자녀가 관계 외의 외부 요인의 예이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해 관계를 끝내는 것이 엄청난 고통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관계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함께 하기로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미래에 받을 고통을 위해 현재 고통을 받고 있는 것으로, 단지 고통을 오래 지속시킬 뿐이다. 자녀 때문에 헤어지지 않는 커플들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더 해가 되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관계가 오래전부터 좋지 않았음에도 외부적 요인들로 인해 함께 하고 있다면 해결책을 찾는 것이 더 나은 이유이다.

행복하지 커플들이 계속 함께 할 때 아이가 고통받는다

2. 종교적인 이유

불행한 커플들이 헤어지지 않는 또 다른 이유는 그들의 종교적 믿음이다. 예를 들어 천주교가 지배적인 나라의 경우를 보자. 이런 나라들에서는 이혼 수수료가 다른 나라보다 훨씬 더 높다.

이것은 결혼은 신성하다는 종교적 믿음과 관련된 것이다. 헤어지는 것은 커플이 할 수 있는 최악의 행동으로 보기 때문에, 결혼한 천주교 신자들은 그 끔찍한 일을 하기보다는 불행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다.

3. 서로에 대한 강한 헌신

모든 불행한 커플들이 돈이나 종교같은 외적 요소들로 인해 헤어지지 않는 것은 아니다. 때로 그들이 진부한 관계를 고수하는 주된 이유는 서로에 대한 강한 헌신 때문이다.

관계가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가장 널리 인정된 이론 중 하나는 스테론 버그의 삼각 관계 이론이다. 그 이론에서는 어떤 관계에서든 가장 중요한 것이 헌신이라고 말하며, 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두 가지가 있다고 한다: 바로 친밀감과 열정이다.

하지만 헌신에만 기반한 공허한 사랑이 존재한다. 헌신은 때론 관계를 지속하는데 필요한 전부이기도 하다. 커플들이 겪는 모든 문제를 극복할 만큼 충분히 강한 것이다.

4. 매몰비용 오류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해로운 인지 편견 중 하나는 매몰비용 오류이다. 이미 많은 노력과 자원을 쏟아부었기 때문에, 무언가 잘 작동하지 않는다 해도 계속 고수할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다. 이는 도박꾼들에게도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불행한 커플들에게도 생길 수 있다.

불행한 커플

매몰비용 오류는 여러 측면으로 우리에게 상처를 줄 수 있다. 관계가 좋지 않음에도 이를 유지하도록 밀어붙이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이미 많은 시간을 함께 했으니 그냥 함께 하는 것이다. 이론적으로는 좋아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결국 상대방을 원망하게 될 것이다. 상대방을 더 멀리 밀어낼 뿐 더 가까이 하게 되진 않을 것이다.

한참을 함께했다는 이유로 관계에 머물려 한다면 이 점을 기억하자. 때론 단기적으로 적게 고통을 받는 것이 장기적으로 크게 고통을 받는 것보다 낫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