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베르토 에코: 소설가이자 철학자

소설 '장미의 이름'으로 알려진 움베르토 에코는 기호학과 문화 연구의 선구자였다. 이 뛰어난 철학자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자.
움베르토 에코: 소설가이자 철학자
Gema Sánchez Cuevas

검토 및 승인: 심리학자 Gema Sánchez Cuevas.

작성자: Camila Thomas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움베르토 에코 (Umberto Eco)는 이탈리아의 소설가, 철학자, 문학평론가, 기호학자 그리고 대학교수였다. 움베르토 에코의 1980년 소설 ‘장미의 이름(The Name of the Rose) 은 성서 분석, 중세연구 및 문학 이론을 결합한 역사 추리 소설이다.

움베르토 에코는 1932년 1월 5일 이탈리아 북부의 피에몬테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줄리오는 회계사이며 군인이었다.

어린 시절 움베르토는 할아버지의 와인 저장창고에서 몇 시간을 보냈다. 그곳에서 움베르토 에코는 노인의 책을 읽음으로써 문학을 발견했는데, 여기에는 쥘 베른, 마르코 폴로, 찰스 다윈의 작품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제2차 세계 대전 후, 움베르토 에코는 가톨릭 청년 단체에 가입했다. 얼마 후에, 그는 국가 지도자가 되었다.

하지만, 그는 1954년에 교황 비오 12세의 보수적인 방법에 반대하는 시위 속에 사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움베르토 에코는 교회와 매우 좋은 관계를 유지했다.

그 후, 움베르토 에코는 이탈리아의 공영방송인 RAI(Radiotelevisione Italiana)의 문화 편집자로 일했으며, 1956년부터 1964년까지 토리노 대학에서 강의했다.

RAI에 있는 동안, 움베르토 에코는 Gruppo 63이라고 알려진 획기적인 예술가 그룹과 친구가 되었다.

이 그룹은 화가, 음악가, 작가들로 구성되어 움베르토 에코의 문학 경력에 큰 영향을 미쳤다.  

움베르토 에코의 문학 유산

기호학자로서 움베르토 에코는 기호와 상징을 통해 문화를 해석하려고 노력했다. 그는 종교 언어, 현수막, 복장 규정, 악보 그리고 심지어 만화까지도 공부했다.

버건디 대학에서 강의하던 시절, 움베르토 에코는 자신의  문화적 발견에 관한 20권 이상의 논픽션 책을 출판했다.

움베르토 에코의 문학 작품은 학문적인 생각을 소설로 옮겼기 때문에 독특하다. 움베르토 에코는 소설 작가로서 그의 학문과 직장 생활을 묶을 방법을 찾았다.

장미의 이름‘은 유럽에서 출판되어 1천만 부 이상이 판매되었으며 30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움베르토 에코는 장 자크 안나우드가 감독하고 숀 코너리 주연의 그의 소설을 1986년에 각색한 성공적인 프로듀서였다.

“나는 아버지가 우리를 가르치려고 하지 않을 때에도, 틈틈이 우리 자신에게 무엇을 가르치느냐에 달려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작은 지혜 조각들로 형성되어 있다.”

-움베르토 에코-

평생 움베르토 에코는 계속 철학을 가르쳤고, 후에 버건디 대학에서 기호학을 가르쳤다.

움베르토 에코는 매스 미디어 문화에 많은 공헌을 했는데, 이것은 마이크 본지오르노의 현상에서 직접 볼 수 있다.

움베르토 에코의 영향력은 그를 유명하게 만들었고, 그 결과  인디애나 대학 블루밍턴이나 러트거스대학과 같은 존경 받는 기관에서 30개 이상의 명예 직함을 수여 받았다.

움베르토 에코

장미의 이름 및 기타 문학 작품

움베르토 에코의 유명한 소설 ‘장미의 이름’은 14세기에 이탈리아의 수도원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이 숭고한 환경에서 살인이 일어난다.

철학에 관한 잃어버린 아리스토텔레스 조약을 숨기려는 동료들에 의해 수도사들이 살해된다. 모든 역경에도 불구하고, 에코는 서스펜스와 미스터리의 이 소설로 많은 관객을 사로잡았다.

움베르토 에코는 그의 저서에서 절대적 진실 대 자신의 해석, 양식화된 예술 대 자연적 아름다움, 약탈 대 자유 의지, 그리고 물론 영적 대 종교와 같은 몇 가지 평행한 철학적 갈등을 설정한다.

즉, 모든 인간에 있어서 근본적인 의견 불일치가 그것이다. 이것은 포스트모더니즘에 대한 전통적인 중세 기독교의 끊임없는 논의를 위한 길을 열어준다. 움베르토 에코는 각각의 한계를 정확히 알아냈다.

움베르토 에코의 다른 작품들은 중세시대의 쇄국주의 십자군 원정, 1600년대의 유랑자, 19세기 물리학자와 같이 역사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극도의 다른 주인공들이 있다.

움베르토 에코의 모든 소설은 설득력 있는 허구적인 이야기를 통해 기호학을 불러일으켰다. 움베르토 에코는 항상 그의 문학 작품에서 역사, 현실, 허구 사이의 묘한 균형을 맞춘다.

움베르토 에코의 작품

움베르토 에코의 보편적 사고에 대한 유산

1962년 9월 움베르토 에코는 아들과 딸을 둔 독일의 미술 교사인 레나테 람게와 결혼했다. 움베르토 에코는 밀라노에 있는 아파트와 리미니에 있는 별장에서 시간을 나누었다.

1988년 볼로냐 대학에서 에코는 서양 인류학이라는 특이한 연구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이 연구 프로그램은 대부분 서양인이 아닌 사람들(아프리카와 아시아 학자들)의 시각 아래 있었기 때문에 당대에는 상당히 혁명적이었다.

움베르토 에코는 프랑스 인류학자 알랭 르 피숑과 국제 문화 간 협력의 국제 네트워크를 개발했다. 이것은 에코가 중국과 유럽의 지식에 관해 이야기하는 유니콘과 드래곤(The Unicorn and The Dragon)의 전제가 되었다.

움베르토 에코는 외국문화의 상징, 사상, 개념을 분류해 우리 고유의 문화 참조체계에 적용하는 추세를 지적했다. 이것의 가장 두드러진 예는 마르코 폴로이다.

동부 전역을 여행하던 폴로는 코뿔소를 보았지만, 그것을 유니콘으로 확인했다. 마르코 폴로는 서구 유니콘의 개념을 지칭하는 이 동물을 뿔을 가진 짐승이라고 명명했다.

많은 여행자가 인어 또는 이국적이고 환상적인 장소에 관해 이야기했다. 움베르토 에코는 이것이 사람들의 문화의 결과라고 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알 수 없는 것을 이해하려고 할 때, 그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에 대한 필터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움베르토 에코는 우리 자신의 문화를 통해 세계를 해석하는 선구자였다. 움베르토 에코는 해석적 기호학으로 알려진 현대 기호학의 가장 중요한 접근법 중 하나를 세우고 개발했다.

움베르토 에코는 2016년 2월 19일 췌장암으로 밀라노에서 사망하였다. 그의 나이 84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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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roni, G. (1987) Umberto Eco: An intellectual biography. Londres: De Gruyter Mout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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