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배 더 탁월할 수 있는 ADHD 영재
ADHD와 영재는 일반적으로 다르다고 생각하여 성인이 될 때까지 확실한 진단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즉, 잠재력을 개발하고 활용할 기회가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러한 일반화는 사회적으로 반성해야 할 부분이다. 이번 글에서는 ADHD 영재 특징에 관해 이야기해보겠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지적 영재 또는 뛰어난 역량에 대한 조기 진단이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사람들의 근거 없는 믿음이 문제다. 영리한 학생이라면 모두 성적이 우수하거나 수업 태도가 뛰어나다고 단정한다. 그러나 똑똑한 아이들도 수업 시간에 안절부절못하거나 낙제할 수 있다.
토마스 E. 브라운 박사는 미국 예일대 임상 심리학자로 최고의 ADHD 전문가다. 브라운 박사는 IQ가 높지만 ADHD로 인해 지능을 효과적으로 표시하는 데 심각한 문제가 있는 사람들이 많다고 주장한다.
보통 ADHD 아동의 실제 요구보다 행동에만 초점을 맞출 때가 많은데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다음에서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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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와 영재, 어떤 관련이 있을까?
최근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가 있는 영재 아동을 ‘두 배 더 탁월하다’라고 설명하기도 한다. 과잉 행동이나 주의력 문제가 잠재력의 최적 발달에 영향을 미쳐서 ADHD와 영재의 조합은 무리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다.
ADHD는 여러 증상의 큰 집합으로 충동과 행동 조절이나 감정 통제력이 부족하다. 토마스 E. 브라운 박사는 영재 아동은 실행 기능 발달이 지연되는 편이라고 주장한다.
실행 기능 발달이 지연되면 주의력, 반성, 분석 등과 같은 다양한 심적 기능을 조절하는 인지 능력이 부족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ADHD 영재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가장 큰 어려움은 수업 내용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능력이 문제다.
ADHD 영재 아동 특징
영국의 노팅엄 트렌트대 심리학과 연구진은 ADHD 영재 아동의 식별이 쉽지 않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게다가 ADHD 영재 아동은 일반적으로 낙제 및 발달 지연과 관련이 있어서 현실적으로 더 민감한 부분이기도 하다.
ADHD 영재 아동의 특징은 아래와 같다.
- 잠재력과 실행력이 불균형하다. 일부는 언어적 이해에 능숙하고 다른 일부는 시각적 공간 추론에 능숙할 수 있다. 그러나 정기적인 시험에서 집중력을 유지하거나 지식을 표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 추상적 추론, 즉 논리적 문제 해결에 뛰어나다.
- 여러 방면에 다양한 관심을 보인다.
- 또래에 비해 고급스러운 언어를 구사한다.
- 매우 창의적이다.
- 중도 포기하는 성향이 있고 일관성이 없다.
- 수업 태도가 안 좋을 수 있다. 수업 중 지루해하며 산만하고 규격화된 과제에 반응하지 않는다.
- 생각하기 전에 행동하는 충동성을 보인다.
- 팀 단위 작업을 잘 해내지 못한다.
- 감성이 뛰어나서 격렬하게 살고 감정을 과장한다.
- 공감력이 매우 높다.
- 권위적인 인물에게 반감이 있다.
- 보통 급우들과 문제가 있고 어울리기 어려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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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영재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방법
ADHD 영재는 나이와 관계없이 모두에게 상당한 도전이 될 수 있다. 두 배 더 탁월할 수 있는 ADHD 영재는 배움과 삶 자체를 다른 방식으로 경험한다. 예를 들어, 일반 학습에 적응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아동이나 청소년은 점점 더 의욕을 잃고 주변 환경에도 적응하기 힘들어한다.
ADHD 성인 영재의 특징은 잘못된 정서 관리다. 자신의 감정에 압도당하고 사회적으로나 직장 내 다양한 영역에서 방향 감각을 잃고 좌절하여 삶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
이런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할까? 무엇보다 조기 대처가 중요한데 아래 전략을 살펴보도록 하자.
학교 환경에서의 전략
- 특수 교육이 필요한 아동의 조기 발견
- ADHD 영재 학생을 위한 자극할 수 있는 맞춤 수업 환경
- 소수 정예 교육
- 높은 역량에 맞게 조정된 교과 과정
- ADHD 영재 아동이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는 법을 가르칠 수 있는 전문 교사 고용
- 신기술 등 다양한 교육 도구 활용
- 학습 기술, 시간 관리, 문제 해결 및 좌절에 대한 저항성 교육
- 감정 관리 기법
- 학생이 자신의 현실을 이해하게 하는 심리적 지원
가정 내에서의 전략
가족의 지원, 감수성 및 이해는 ADHD 및 영재 아동의 적절한 발달에 필수이므로 다음 사항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 가족의 높은 기대치를 아이가 인지하도록 한다.
- 아이의 일상과 습관을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조화된 생활 습관을 장려한다.
- 아이의 관심을 확인하고 동기를 자극하며 감정을 관리하도록 돕는다.
- 학교와 지속하여 연락한다.
결론적으로, ADHD와 영재성이라는 심리적 현실을 가진 사람들은 요구를 이해받아야만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겉모습과 신경질적이고 부주의한 행동을 넘어서 그 이면에 있는 ADHD 영재의 요구와 뛰어난 역량을 이해해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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