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을 바꾸는 6단계

· 2019-01-03

깊이 뿌리 박혀 있다면 습관을 바꾸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우리 모두 바꾸고 싶은 습관을 식별할 수 있다. 새해가 되면 어떤 것을 시작하거나 멈추기로 결심한다. 하지만 진실은 습관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지만 곧 예전과 같은 일상으로 돌아간다는 것이다.

좋은 소식은 습관을 바꾸는 데 효과적인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때론 변화를 원하지만 실패하는 것도 전략이다. 변화는 분명히 노력과 인내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적절한 방법 없이 습관을 바꾸는 것은 어렵다.

습관을 바꾸기 위해서는 인지적, 감정적, 결정적 요소를 작용시켜야 한다. 변화를 위한 결정을 내리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인간의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습관을 바꾸는 과정이 6단계라는 것을 발견했다.

“누구도 자신의 정체성을 지키는 사람이 될 수 없다. 변화 가능성이 있을 때는 변화해야 한다고 말한다.”

-엘리엇 굴드-

1. 미리 숙고: 습관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되는 첫 번째 단계

습관을 바꾸는 과정은 첫 번째 힌트로 시작된다. 이는 우리가 건강하지 않거나 부정적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때로 이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온다. 어떤 때에는 이를 스스로 깨닫는다. 중요한 것은 바꿀만한 가치가 있는 습관을 가지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힌트를 얻은 것이다.

습관을 바꾸는 6단계 01

동시에 거부나 저항을 느낄 수도 있다. 버릇을 들이거나 변화를 위해 논쟁을 무시할 이유를 찾는다.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 유지하기를 좋아하고 큰 변화에 대한 생각은 처음에는 사람들을 흥분시키지 않는다. 

2. 사색

이 과정이 가장 긴 단계이다. 이는 몇 달, 몇 년 심지어 평생동안 지속될 수 있다. 이는 자신이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고, 안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이며, 이는 바꾸는 것이 최선이다.

이는 변화를 결심하고 결국 그 변화를 성취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이는 더 이상 부정할 수 없다. 그러나 변화를 향한 올바른 길을 찾는데 있어 동기부여가 없을 수도 있다.

3. 준비

준비는 변화를 위해 진정한 노력을 하기 시작하는 단계다. 비록 실패할지라도 다시 시도하려고 하는 때이다. 

습관을 바꾸는 6단계 02

이 단계에서 습관을 바꾸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발견한다. 그리고 습관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의식한다. 그리고 변화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주요 장애물을 식별하기 시작한다. 이는 진보를 위한 필수적인 단계이다.

4. 실현

이 단계에는 습관을 바꾸기 위한 의식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이 있다. 종종 다른 사람의 조언이나 수집한 정보의 도움으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계획한다. 급진적 변화는 아닐지라도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인다.

보통의 경우 다른 단계를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실현이 실패한다. 어떤 사람들은 한번에 성공하고 싶어하지만 이는 잘 일어나지 않는 일이다. 어쨌든 이 단계에서 관잘 가능하고 명확한 진전을 보인다.

5. 새로운 습관 유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이는 우리의 새로운 행동을 유지하는 단계다. 오래된 습관을 버리거나 새로운 습관을 가지게 되었다. 이제 이를 지속시키고 삶에 통합시켜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확실성과 자신감이 더 커진다.

습관을 바꾸는 6단계 03

그러나 새로운 습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를 강화시키는 습관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만약 목표가 금연이라면 신체적 활동이 완벽한 방법일 것이다. 또한 동기 부여를 유지하고 자신의 성과에 대해 자주 보상해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6. 재발

재발하는 것은 변화하는 과정에서 매우 정상적인 것이다. 인간의 마음은 일직선이 아니다. 하지만 재발한다고 해서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만약 습관이 재발한다면 프로세스의 준비 단계로 돌아가야 한다. 당황하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대신 의욕을 잃지 않고 의심을 품어봐야 한다. 무엇이 습관의 재발로 이어졌는지 조사하고 요인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습관을 바꾸는 6단계 04

습관을 바꾸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그렇게 할 때 자존김을 높이고 자신에 대해 더 낙관적이고 자신감을 느낀다. 또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잠재적으로 해로운 요인을 제거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