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조부모를 위한 헌사

2017-08-25

현대 사회에서의 조부모, 즉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놀랍고, 우리에게 필요하고, 그 누구도 대신할 수 없는 사람들이다. 특히 가족에서 제일 어린, 손자 손녀들에게는, 더욱 소중하다. 그들은 마치 손의 검지손가락과 같아. 후손들은 그들의 사소한 면조차 놓치지 않고 닮으려 한다.

할아버지와 할머니가 되는 순간은,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순간이며, 그들의 손자 손녀에게도 중요한 순간이다. 그들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인 행복을 북돋워주는 중요하고 새로운 인간관계를 포함하기 때문이다. 어떤 면에서, 이 새로운 삶은, 새로운 탄생이라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조부모들은, 그들의 손주들에게 무한한 양의 사랑을 주고자 한다: 사랑, 가치, 경험, 삶의 비밀, 우정, 동질감, 그리고 다른 수많은 사랑과 즐거움을 준다. 이것은 마치 손주들에게 자신들의 조부모가 위대한 사람인 것과 같다. 조부모는 자신의 모든 것을, 손주들의 삶의 평생 동안 남는 선물을 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조부모의 역할이 증가했고, 가족의 새로운 구성원인 손주들을 양육하는 역할을 하는 세상에서 살고 있다. 삶의 기대치가 증가하고, 사회가 발전하면서, 조부모의 전통적인 역할이 쇠퇴하고 있다.

현재의 사회는 옛날의 그것과는 다르다. 가족의 유형은 이제 대가족 하나만이 아니다. 그리고 요즘의 조부모들은 마치 젊은이마냥 활력이 가득하고, 운동도 즐기며, 쇼핑이나 여행도 즐기는 경우가 많다. 이제 조부모들은 아이에게 활력을 다시 주며, 많은 것을 준다.

조부모들은, 아이들을 매료시키는 것이 참 많은 현대 사회에서, 아이들은 여전히 자신의 조부모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그들은 존경받을 가치가 있다. 옛날 휴대전화를 쓰고, 벽걸이 TV가 뭔지도 잘 모르며, 스마트폰이 매우 낯선 분들이고, 식사를 마치면 바로 주무시는 분들임에도 말이다. 이 할아버지 할머니들은, 디지털이란 것을 받아들이지 못했으면서도, 현대사회를 어떻게든 받아들인 영웅들이시다.

서로에게 이익이 되는 관계

손자들에게도, 조부모들에게도, 서로 같이 시간을 보낸다는 것은 매우 소중한 순간들이다. 아이들은 자신들의 조부모의 모습을 보고 자지러지며, 조부모도 자신들의 손자손녀들이 자신을 세상의 다른 것들처럼 자신들을 신기하고 소중하게 바라보는 모습을 보고 귀여워한다.

조부모들은, 이 어린 아이들에게 소중한 존재이다. 그들은 부모들이 지는 경우가 많은, 교육에 대한 부담 없이 서로를 마주할 수 있고, 발전시킬 수 있다. 규칙을 세워 이에 얽매일 필요도 없고, 기본적인 것만 지키고 살아가면 된다. 그들은 그저, 현재를 즐기며, 자신들의 행동이나, 자신들의 부모로서의 역할을 잘 하고 있는지 의문을 느낄 필요도 없다.

아이들에게도, 자신들의 조부모는 매일매일을 함께하는 동반자이다. 그리고, 자신들은 하지 못하는 마법을 부리는 신기한 사람이기도 하다. 예를 들어, 자신들은 잘 못하는 동물 소리, 어떤 경우에는 정말로 세상에 있는지 궁금한 동물들의 소리도 잘 흉내내며, 상처를 잘 치료하며, 먹을 것도 잘 주신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자신들과 놀아주는 것을 정말로 감사해하고 신기해한다.

신기하게도, 어른들은 어떤 불완전함도 잘 고친다. 아프지 않게 손톱을 잘 깎으며, 매캐한 연기도 안 내고 음식을 잘 만들어낸다. 그들은 잠의 요정을 잘 쫒아내고, 도깨비도 물리치는 주문을 알고 계신다. 할아버지 할머니 덕분에, 아이들은 오늘도 잠을 잘 잔다.

진실하고 무조건적인 사랑

이 모든 놀라운 조부모들에게 이 말을 바친다: 나는 당신이 당신의 손주인 우리들의 옆에 항상 있는 것을 봐왔고, 우리들을 돌봐주실 때, 우리 가족을 위한 음식을 만들어주실 때, 우리의 웃고 있는 모습을 찍어 우리의 부모님에게 자랑하는 그 모습을 볼 때, 그리고 우리를 기분좋게 하는 그 때, 지금은, 정말로 당신들에게 감사만 할 뿐이다.

어쩌면, 지금 생각해보면, 당신들의 사랑은, 이 세상에 다른 것이 존재하지 않는, 말 그대로의 무조건적인 사랑인지도 모르겠다. 행복하다는 확신을 갖게 해주는 것, 그들이 부모였을 적의 두근거림을, 지금 당신의 아이들이 느끼게 된 것… 세월이 함께한 사랑이다.

이 세상의 모든 할아버지 할머니 중에서, 당신들이 제일 놀라운 분들이다. 당신의 손주인 우리들에게 당신들이 준 영향은 지울 수 없게 되었으니까. 매일매일은 당신과 함께한 소중한 기억들로 가득하다. 훗날에 그 기억들을 돌아보며, 온기가 필요해졌을 때, 당신들을 기억하고 그리워하게 될 것이다. 당신들의 온기만큼 포근한 것도 없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