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가족의 초상

2017-08-07

우리는 자주 잡지의 사진에서, 영화의 해피 엔딩에서, 광고의 가족 사진에서 달콤하게 그려진 사진들을 본다. 모든 것은 “이상적인 가족”사진을 보여준다. 그러나 많은 경우 우리는 이것이 진정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지 못한다.

완벽한 가족을 위한 마법적인 공식이 있는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먼저 “가족의 완벽”이 의미하는 바를 찾아야 한다. 우리가 모두 “불완전”하거나 “사회적 이상”부합하지 못할 어떻게 집에서 행복할 있는가?

결혼과 두 아이: 완벽한 가족?

제약 회사나, 캐리비안 휴가나, 차 보험 등의 광고를 볼 때, 대부분의 경우 가족의 모습은 한 부부와 어린 딸과 어린 아들로 나타난다. 당연히 모든 사람은 행복해 보인다. 서로 끌어안고 잘 차려입은 모습이다. 이는 우리가 어릴 때부터 보여진 이상적인 가족의 개념이다. 바로 이것이 우리 모두가 염원해야 하는 모습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누군가를 만날 때, 사람들은 결혼에 대해 묻는다. 언제 결혼할 것이며 언제 아이를 가질 것인지 묻는다. 그리고 첫째 아이가 태어나면 언 제 둘째 아이를 계획하고 있는지 묻는다. 또는 사람들이 흔히 말하듯 “한 쌍의 어린 아이들”에 대해 말이다. 어떻게 보면 이런 질문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정상적인” 길로 당신을 이끄려고 하는지도 모른다.

family-hugging-in-a-big-circle

우리는 대대로 이 완벽한 가족의 고정 관념을 물려받아 왔다. 여자 아이는 집안일을 돕고, 남자 아이는 바깥일을 돕던 그 시대로부터 말이다.

행복한 가족이 될 수 있는가?

광고에 나오는 가족 사진과 비슷한 모습을 가지려면, 모든 사람은 행복해져야 한다. 많은 사람들에게 집의 중심으로부터 행복해지는 것은 이룰 없는 과제로 여겨진다. 다른 사람들은 이를 매일 노력해야 하는 목표로 여긴다.

브루스 페일러의 저서 “행복한 가족의 비밀”에서 그의 확언을 생각해야 한다. 잘 지낸다고 느끼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 당신을 행복하게 하는 사람들이 필요하다. 부부가 아이를 가질 가지는 가장 흔한 문제는 아이행복이 그들 자신의 행복을 망가뜨리지 않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이는 예를 들어, 부모가 아이를 돌보기 위해 미루는 그 모든 꿈과 고민을 의미한다.

시간을 초과해 일하고, 새 옷을 사지 않고, 외식이나 영화를 보러 나가지 않고. 이런 활동은 모두 부모가 되면 갑자기 할 시간이 없어진다. 특히 가족이 도움을 줄 수 없는 경우에는 더욱 그렇다. 도움의 손길을 내밀고 아이들과 함께 있어줄 누군가 말이다. 보호자가 스스로를 돌보지 않는다면어떻게 아이들을 즐거운 환경에서 교육할 있겠는가?

어떻게 이상적인 가족을 가질 수 있는가?

마음 속의 완벽함에 대한 기준 너머로, 좋은 가족은 언제나 행복하지만은 않다. TV나 영화나 광고에 나온 모습을 유지하지 않는다. 행복 너머로 좋은 가족이 되는 길은 무조건적인 사랑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시작하라. 형제는 서로에게 화가 날 수 있다. 그러나 서로가 필요할 때 형제는 서로를 무조건적으로 믿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안다.

좋은 가족은 집이며 피난처이다. 언제나 우리의 삶을 기댈 있는 장소이다. 가족 구성원이 그 누구보다 우리의 실수를 잘 이해해 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가장 진정한 마음일 것이다. 우리가 잘못했다고 느낄 때 서슴없이 그렇게 말할 수 있는 사람들이다. 우리가 성공을 만끽할 때 우리의 기쁨을 진심으로 나눌 사람들이다.

family-gathered-at-the-dinner-table

아, 또 있다. 좋은 가족은 함께 웃고 우리의 뇌가 무언가를 깜빡했을 때 빈 공간을 채워주는 기억 장치로도 활동한다. 가족은 우리가 가물가물하게 기억하는 인생의 첫 몇 년간의 기억을 준다. 그들은 우리가 어렸을 때 비틀거렸던 일을 상기시켜주며, 우리가 때때로 스스로에게 웃는 건강한 습관을 잊지 않도록 돕는다.

따라서, 가족 관계를 포함한 모든 관계에서 대화는 필수적이다. 대화를 통해 부모와 자녀는 행복하고, 소중함을 느끼고, 이해받는다고 느낀다.

당연히 이런 완벽함이 불가능한 순간도 있을 것이다. 이 미덕을 다시 회복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고난은 언제나 교훈을 주며, 특히 가족과 함께 할 때는 더욱 그렇다.

마지막으로, 최고의 가족은 서로가 서로의 부분이라고 느끼는 가족이다. 기쁨과 고통이 진심으로 함께 나뉘어지는 가족 말이다. 화합과 함께 하는 순간으로부터 힘이 생기는 그런 가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