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움을 느끼려면 자신만의 우물을 파야 한다

13 10월, 2018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정말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즐거움은 거의 의식이 없는 메커니즘에 의해 생성되고 유지되는 알레르기나 공포증과 같다. 이들은 탈출하기를 원하는 느낌보다 탐험이 더 낯설다. 힘든 어린 시절을 보냈거나, 즐거움을 누릴 자격이 없다고 믿거나, 완벽주의자일 수 있다. 이유가 무엇이든 이런 사람들은 즐거움을 즐길 수 없다.

이들은 자신들이 심각한 위험에 처해 있다고 느낀다. 만약 즐거움에 익숙해진다고해도 그것이 곧 사라질 것이라고 느낀다. 삶을 ,투쟁이나 고통 이외의 것으로도 생각할 수 없다. 만약 뭔가를 위해 싸우지 않고, 이를 갈고, 몸을 긴장하지 않았다면, 뭔가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즐거움을 느끼려면 자신만의 우물을 파야 한다

내 것이 아닌 즐거움

이전에는 즐거움을 부정하는 일이 더 많았다. 예를 들어, 하층 계급 출신의 사람이 더 높은 계급에 도달했을 때이다. 특히 그들의 접근이 불안정한 경우는 더욱 그랬다. 자신들이 달성했거나 행운에 의해 부여된 특권을 즐기는 것을 거부했다. 당신이 죽어야 하는 계급에서 태어났다는 생각이 들고, 그것이 더 나은 것이라 할지라도 거의 어떤 변화도 불가능했다. 대부분의 경우는 현실적 문제였지만, 또한 정신적인 문제였다.

어떤 사람들은 걱정거리가 없을 때, 문제를 찾고 그것에 집중하는 데 능숙하다. 고통도 마찬가지다. 큰 통증이 있을 때는, 작은 고통은 치유되지 않는다. 암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앓고 있다면 계속되는 의심 때문에 지속해서 신체를 검사하는 사람들이 있다.

승자나 지도자의 역할보다 피해자 또는 억압받는 자나 펀치백의 역할에 훨씬 더 편안함을 느끼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이 무언가를 축하하는 것을 거의 볼 수 없을 것이다. 그들은 항상 슬퍼할 이유를 찾을 것이다. 그들에게 동정심은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그것은 그들의 위안이며, 인생에서 많은 기쁨이 있더라도 그것을 포기하지 않는다.

즐거움을 느끼려면 자신을 잘 알아야 한다

영구적인 희생자들

반면에, 영구적인 희생자로서의 이들의 역할은 삶의 기쁨에 참여하지 않는 것 이상의 확실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타당한 정당성을 준다. 어떤 것을 피하기 위해 지치지 않는 작은 고통이나 슬픔 속에 숨는다.

내가 기분이 안 좋다면 어떻게 다른 사람들을 걱정할 수 있을까? 만약에 내가 항상 기분이 안 좋고 가장 심각하고 비극적인 문제를 가진 사람이라면? 내가 다른 사람들을 도와서 익숙해진다면 어떻게 될까?

즐거움에 대한 두려움

두려움, 그것이 감정이다. 무엇을 두려워하는가?

  • 외로움, 자립할 수 없다는 두려움, 실패에 대한 두려움, 슬퍼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지금 가능한 것처럼 보이는 꿈을 다루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아래를 내려다보며 얼마나 멀리 내려가는지, 얼마나 올라가야 되는지 쳐다보는 것에 대한 두려움
  • 우리의 한계를 찾고, 어리석어지는 것
  • 인생의 기쁨과 좋은 감정을 즐기는 것

이 모든 두려움은 우리가 그들에게 무감각해질 때, 우리가 많이 움직이지 않을 때, 너무 많이 즐기지 않을 때 사라진다. 우물을 찾는 것이 두려워 즐거움을 바라지 않을 때 우리는 무너질 수 있다. 우리는 보수적일 때, 자신을 실망하게 하지 않기 위해 기대치를 발생하지 않을 때 기분이 좋아진다. 이것은 우리가 모두 언젠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했던 것들이다.

…우리는 그것이 삶을 마주하기 위한 현명한 전략이라고 느꼈다. 하지만 그것은 변덕스러운 선수이고 항상 당신의 카드를 바꾸고 있다. 그들 모두, 즉시, 그리고 이제 당신은 게임을 할 수가 없다.

즐거움은 우리가 스스로를 해방시키고 경험에 굴복할 때만 나타날 수 있다. 우리가 그것을 믿을 때, 삶이 우리에게 주는 어떤 것이든 간에, 우리는 그 카드들을 어떻게 사용하고 그 게임을 즐길 수 있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생존에 관한 것이 아니라, 삶에 관한 것이다. 정신적으로는 필요한 단계이지만, 언젠가는 긍정적인 것을 즐기는 것이, 삶이 우리에게 남겨준 행운을 감소시키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