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생각과 싸우기 위한 정신적 주짓수

28 2월, 2020
이 글에서 우리는 정신적 주짓수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그럼 계속 읽어보자!

유연성의 무술로도 알려진 주짓수 (Jujitsu)는 당신의 자존감과 행복을 침해하는 부정적인 내부 대화와 공격적 사고로부터 자신을 방어할 수 있다.

정신적 주짓수는 부정적이고 쓸모없는 생각을 비활성화 할 수 있는 반성의 운동이다. 주짓수는 우리가 모두 분명한 이유로 적용해야 할 간단한 전략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우리의 잠재력을 약화하고 싶어 하는 지친 내부 대화를 다룬다. 이 흥미로운 자원을 사용하기로 한다면 이러한 정신적 전쟁은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마크 트웨인은 자신의 독특한 유머 스타일로, 자신의 마음이 자신의 적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많은 힘든 싸움을 벌여야 했기 때문에, 그 마음은 굉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추리에는 많은 진리가 있다.

사람들은 항상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하지 않는 정신적 추론의 영원한 포로가 된다. 우리 내부에는 ‘못하겠다.’, ‘해야겠다.’, ‘내가 이렇게 말하거나 하면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와 같은 구절이 풍부하다. 개인적인 영역에서 그것들을 무력화시키거나 잡초처럼 뜯어내기는 쉽지 않다.

그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그런 마음은 수년 동안 당신과 함께 있었기 때문이다. 당신의 부정적인 내부 대화는 마치 불편한 여행 동반자와 같다.

하지만, 그 부정적인 것으로부터 자신을 해방하는 것은 가능하다. 이 간단한 기술들은 당신이 이 필수적인 일을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가난할 수도 있고, 신발이 부러질 수도 있지만, 마음은 궁전이다.”

-프랭크 맥코트-

부정적인 내부 대화를 무력화하기 위한 세 가지 정신적 주짓수 전략

부정적인 내부 대화를 무력화하기 위한 세 가지 정신적 주짓수 전략

주짓수는 일본의 무술로, 다양한 공격과 방어 전략을 구사한다. 궁극적인 목표는 어떤 형태의 무기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일본의 전사들은 중무장한 사무라이를 다루기 위해 이러한 기술을 사용했다.

또한 주짓수는 가장 효과적인 무술 중 하나라고 한다. 목표는 적군이 항복하도록 하는 것이지만 불필요하거나 극단적인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이 때문에 주짓수는 부드러움이나 유연성의 기술로도 알려져 있다.

주짓수는 우리의 부정적인 내부 대화를 다루는 데 정말 유용하다. 정신적 주짓수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 마음의 평화

우리가 명상이나 주짓수와 같은 연습을 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노력할 때, 한 가지 확실한 결과가 있다: 부정적인 감정이 감소하고, 우리는 더 차분해지고 집중을 한다.

정신적 주짓수 목적 중 하나는 내적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이 균형은 당신의 “공격적인” 부정적 생각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다.

예를 들면 셀프 보이콧, 자기비판 또는 전형적인 “나는 할 수 없다” 혹은 “이것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다”를 포함한다.

당신이 고려해야 할 흥미로운 것이 하나 있다. 제이슨 모저 박사는 미시간 대학에서 수행한 연구에서 부정적인 내부 대화를 관리하고 비활성화할 때 제3자를 이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당신이 정신적으로 피곤하면, 항상 자신에게 말을 먼저 거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당신이 제3자를 이용하기 시작하면, 갑자기 권위를 가지고 나타나기 시작하는 또 다른 목소리가 있다. 이 목소리는 정말로 사물을 변화시키고 우리의 삶에 인상을 줄 수 있다.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절은 다음과 같다. “자신을 진정시키고 집중하라,” “자신을 의심하거나 비판하지 말라,” “자신이 하는 모든 일을 소중하게 생각하라.”

2 정신적 주짓수: 쓸모없는 것을 고정하는 기술

무예는 다른 사람을 해치거나 쓰러뜨리려고 하지 않는다. 당신이 하려는 것은 단순히 그들을 움직이지 못하게 하고 그들이 당신에게 공격적으로 행동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매일의 정신적 주짓수 운동에서도 이 전략이 매우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것의 또 다른 이름은 심리적 카타이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떤 생각이 어떤 순간에 도움이 되지 않는지를 감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때로는 지나친 자기비판을 할 수도 있다. 가끔 당신 자신을 비판할 필요가 있다. 당신이 잘못한 것을 인지하고 자신을 향상하고 더 나은 일을 하도록 돕기 위해서 말이다. 그러나 비판의 목소리가 일정하고 거의 강박적일 때가 있다.

이럴 때는 정신적 주짓수를 적용하여 고정하고, 잡고, 끊임없는 부정적인 활동을 중단해야 할 것이다. 당신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할 수 있다. “지금은 때가 아니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당신은 모든 의문과 나를 얕잡아보는 태도로 선을 넘었다. 나를 비난하지 말라. 정말 필요하고 유용할 때만 그렇게 하라. 내가 받아들일 유일한 비판은 내가 성장하고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정신적 주짓수 전략은

3. 자신에게 해로울 수 있는 생각들을 찢어버린다.

세 번째 정신적 주짓수 전략은, 조금 더 힘있게 할 것을 요구한다. 목표는 분명하다. 쓸모없는 추리를 허물어 버리는 것이다.

우리를 아프게 하는 모든 것을 없애고 행복하고 자유롭고 감정적으로 성숙해지는 우리의 능력을 늦추는 것뿐만 아니라 당신을 꼼짝 못 하게 하는 생각을 타이르는 것도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떻게 부정적인 생각을 허물 수 있을까? 다음은 몇 가지 지침이다.

  • 당신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해로운 생각을 감지하라.
  • 그들을 직면하게 하고, “해로운 생각이 당신을 데려가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눈앞에 나타나지 마라, 그럴 가치가 없다”와 같은 문구를 다음과 같은 말로 바꾼다.
    • 그들이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 진짜 이유가 있을까?
    • 단순하게 노력하는 게 뭐가 문제야?
    • 더 나쁜 것은 노력했거나 내 두려움과 불안 속에 갇혀 있는 집에서 지내는 것이다.
  • 폐기, 해체 및 교체: 대면할 가치가 없다는 생각은 나에게 전혀 유용하지 않다. 그런 이유로, 나는 그것이 내 생각을 대신하게 하는 것을 그만둘 것이다. 대신 다른 말로 대체한다. “최선을 다하겠다, 편안하겠다, 나 자신을 신뢰하겠다. 그래야 내가 한 일에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보다시피 정신적 주짓수는 매일 이런 전략을 짜면 정말 유용할 수 있다. 비합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더 건강하고 자신감 있는 태도를 기르기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우리는 삶에 대해 더 행복하고 건강한 시각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Tod, D., Hardy, J., & Oliver, E. (2016). Effects of Self-Talk: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33(5), 666–687. https://doi.org/10.1123/jsep.33.5.666
  • Hughes, J. S., Gourley, M. K., Madson, L., & Blanc, K. le. (2011). Stress and Coping Activity:Reframing Negative Thoughts. Teaching of Psychology38(1), 36–39. https://doi.org/10.1177/0098628310390852
  • Moser, JS, Dougherty, A., Mattson, WI, Katz, B., Moran, TP, Guevarra, D.,… Kross, E. (2017). El diálogo interno en tercera persona facilita la regulación de las emociones sin comprometer el control cognitivo: evidencia convergente de ERP y fMRI. Informes científicos , 7 (1). https://doi.org/10.1038/s41598-017-040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