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치유하면 마음이 치유된다

14 6월, 2017

사람의 몸과 마음은 하나다. 만약 마음이 다쳤다면 몸이 다치고, 반대도 마찬가지다. 만약 지치거나 심심하면 동기부여가 되지 않고, 즐거움 역시 사라져 우리의 존재도 흐릿해 질 것이다. 사람의 몸은 마음에 영향을 주고, 마음은 몸에 영향을 준다.

살면서 사람들이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다치는 경우는 많지만 만약 치유하는 법을 모른다면 고통은 사라지지 않고, 완전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지 못할 것이다.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법을 알아두어라.

“우리의 몸은 마음의 투사체일 뿐이며, 마음은 눈부신 심장의 반사체에 불과하다.”

라마나 마하르시(Ramana Maharshi)-

삶은 가끔 아주 고통스러울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치유가 될 때까지 우리의 상처를 어루만져 준다. 어떤 상처들은 흉터로 남겠지만, 새로운 고통이 피어나지 않도록 계속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의 마음과 몸을 치유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여기 몇 가지를 한 번 살펴보자.

자기만의 현실을 창조하라

양자 물리학은 누군가의 인지하는 방식이 삶에 실질적인 변화를 줄 수 있다는 개념과, 우주는 에너지로 구성되었으며 우리의 활발한 움직임이 생각하는 방식에서 비롯된다는 전제와 관련이 있다.

어떤 특정한 것에 관심을 기울일 때, 그 사물은 우리의 마음 속에 사고하는 과정에서 창조된다. 그것에 더 이상의 관심을 주지 않는다면 에너지가 다음의 것을 창조하기 위해 그 사물을 “제거”하게 된다. 따라서 양자 물리학은 우리가 어떤 것의 존재를 인지할 그제야 그것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확인시켜준다.

자기만의 현실을 창조하는 사람에게는 매력이 있다. 무의식적으로 스스로의 현실을 창조하는 사람들과 달리, 의식적인 창조자들은 창의적으로 스스로의 현실을 바꾸려고 노력한다.

플라시보 효과를 체험해라

플라시보 효과는 치료 목적으로 말하는 제안이 아니다. 이는 스스로가 낫고 있다는 믿음, 천연적인 진통제가 분비되어 부정적인 사고 방식이 바뀌고 혈압이 낮아지며 면역 체계가 강화됨으로써 치유하는 효과가 있는 태도다.

“건강의 비결은 몸을 움직이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다.”

뱅상 부아튀르(Vincent Voiture)-

명상하라

명상에는 누군가에게 종교적인 의미가 있을 수 있는 추상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정의 내리기가 복잡하다. 다른 사람들에게 명상은 우리의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고 창의적이고 정신적인 긍정적 성취감을 이뤄주는 지능적인 방법이다. 모두가 명상을 통해 서로 다른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

  • 심신의 안정
  • 일상적인 걱정으로부터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기
  • 창의성
  • 창의적이기 위해 마음 정리하기
  • 건강
  • 면역 체계와 자기 보호 체제 강화
  • 휴식
  • 스트레스, 불안감 감소와 평온한 마음 찾기

열정과 즐거움을 찾아라

우리는 현실적으로 시간이 부족함을 알기 때문에 열정적으로 느끼는 것들 대신 의무라고 여기는 일들을 하는 방법을 터득했다. 열정과 즐거움을 뒤로하여 영혼을 살찌우지 못한다.

매일 우리는 열정적인 일,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일을 할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우선 좋아하는 일 리스트를 만들면서 시작할 수 있다. 영화를 보기, 자전거 타기, 사진 찍기, 글쓰기, 책 읽기 등. 매일 즐거움을 주는 이런 일들을 하기 위해 시간을 내라. 분명 기분이 좋아질 것이고, 영혼을 우선시하는 기분이 들 것이다.

감정을 분석해라

많은 경우 우리는 감정에 솔직하지 못한다. 마음 가장 깊은 곳 어딘가에 묻어버린 채 밖으로 표출하지 않는다. 본인의 감정에 솔직해지고, 두려움, 부끄러움 혹은 다른 이유로 묻어버리는 감정을 알아두자.

한번 그런 감정들을 눈치채고 나면 표출해라. 울고 싶으면 울어라. 누구와 얘기를 나누고 싶으면 이야기를 들어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라. 중요한 것은 감정을, 발목을 붙잡는 그런 감정들을 자유롭게 표출하는 것이다. 침묵하지 말고 부담 없이 자신의 생각을 말해라. 스스로의 모습을 감추지 말고 드러내라. 내면의 아름다움을 포옹하고 영혼을 돌봐라.

“마음은 마치 낙하산과 같다. 눌러야 작동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몸을 움직여라

주기적으로 하는 신체적 운동은 질병을 물리치고 건강을 유지한다고 밝혀졌다. 스포츠를 하면 자존감, 긍정적인 태도, 민첩성을 증진시켜 전체적인 웰빙을 유지해준다. 모든 신체적 활동은 개인적 능력에 맞춰 점진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