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충격의 다양한 단계

이민은 현재 세계화된 세계에서 점점 더 흔해지고 있다. 그러나 문화충격을 극복하는 것은 사람들이 종종 다른 단계에서 완수하는 도전이다. 더 자세히 알아보자!
문화충격의 다양한 단계

마지막 업데이트: 26 2월, 2021

점점 더 세계화되고 있는 이 세계에서는 국가 간의 이동과 인적 교류가 매우 흔하다. 개인이 출생지에서 멀어지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은 이 결정의 어려움을 알고 있지만, 그들은 첫해 동안 사람이 경험하는 문화충격의 단계를 항상 아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문화, 새로운 언어, 그리고 다른 생활방식에 적응해야 하는 필요성은 정말 감정적인 영향을 준다. 이것이 바로 문화충격이다. 다시 말해, 두려움, 슬픔, 행복, 혼란, 불확실성 같은 감정들이 일종의 규칙을 만드는 경험이다.

하지만, 이것은 정적이고 지속적인 것이 아니다. 이주자들은 그들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때까지 자신의 특성에 따라 다른 단계를 겪을 것이다. 이 과정은 몇 년 동안 지속할 수 있다.

문화충격의 단계

문화충격의 단계

다양한 작가들은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이주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문화가 미치는 영향을 연구했다.

이와 관련해 리스가르드의 1955년 ‘U-커브’ 이론은 문화 조정 과정에서 세 단계가 두드러진다고 밝히고 있다.

처음에, 사람은 희열이나 행복을 느끼다가 인지 부조화와 불균형에 직면하게 되고, 마침내 안정된다.

그러나, 더 많은 영향을 받은 것은 굴라른과 굴라른의 후속 이론(1963)이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문화충격의 다섯 단계가 있고 그것들은 “W”로 배열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인지적, 정서적 굴곡은 이주자들이 그들의 새로운 거주지에 적응하는 방법이다.

“W” 곡선과 문화충격의 5단계

1. 허니문

이 초기 단계에서는 감정, 행복, 희열이 두드러진다. 거주국은 매혹적이고, 자극적이고, 참신하다.

또한, 그들은 자신의 문화에 대한 차이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고 배우고 협력하려는 동기가 있다. 또한, 그들은 여전히 그들의 정체성과 과거 관계에 가깝다고 느낀다.

2. 문화충격

신기함이 사라지고 새로운 현실이 짜증 나고 냉담해지고 이상해질 때 이런 일이 생긴다.

이주자는 새로운 목적지의 가치와 삶의 방식을 이해하지 못하고 공유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들이 고국에서 더 잘 살았다고 생각하기 시작한다.

적개심, 불안감, 좌절감, 슬픔 등의 감정과 체증도 있다. 그들이 가지고 있던 (가족과 친구) 사회 지원 네트워크는 이제 정말 멀고 접근하기 어려운 것처럼 보인다.

3. 초기 조정

적응단계에서는 긍정적이고 유쾌한 감정이 다시 떠오른다. 새로운 문화와 그 방법은 이제 친숙하고 이해할 수 있다.

이민자는 적절한 수준의 안락함에 도달했고 외로움은 그렇게 뚜렷하지 않다.

그들의 관점은 이제 더 객관적이고 실용적이며 새로운 일상을 즐길 준비가 되어 있다.

4. 정신적 고립

이 단계는 일반적으로 모국 방문 또는 여행 후에 발생한다. 고향의 상황은 바뀌었고 그들은 자신이 그곳에 속하지 않는다고 느낀다.

따라서, 그것은 소속감에 영향을 미친다. 그들은 두 세계 사이에 갇혀 있다고 느끼며 자신이 한 세계 또는 다른 세계에 속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더는 존재하지 않는 과거에 대한 그리움이 있다.

또한, 그들은 이미 이민국에서 일상을 수립했다. 더는 신기함이나 자극이 없고, 이 시점에서, 그들은 멈춰서서 그들의 오래된 삶을 얼마나 그리워하는지 생각한다.

고립감과 외로움이 팽배하다.

5. 적응

마지막으로, 이민자는 새로운 나라의 문화, 방법, 그리고 가치에 친숙해진다. 그들은 마침내 이상하거나 좌절하지 않고 새로운 나라에서 살고 일하는 것에 적응한다. 그들은 편안하다.

문화충격의 극복

문화충격의 극복

이 문화 조정 과정의 다른 단계를 거치는 데는 몇 년이 걸릴 수도 있다. 또한, 이 프로세스는 선형적이지 않다.

그 단계는 사람이 적응하기 전에 번갈아 가며 여러 번 반복될 수 있다.

이 단계들의 존재에 대해 아는 것은 이주자들이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감정을 이해하고 정상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불확실성의 느낌은 줄어든다. 그들이 마침내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알기 때문이다.

모든 이주자가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마치기를 바란다.

이 글은 어떤가요?
해외 생활: 잘 적응할 수 있을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해외 생활: 잘 적응할 수 있을까?

해외 생활 이전보다 쉬워졌고, 세상은 날이 갈수록 작아지는 것 같다. 또한, 우리는 매일 다른 나라의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 연결된다. 이 사람들은 점점 더 가까워지고 우리에게 접근하기 쉬워졌다. 요즘, 다른 나라로 이주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



  • Black, J. S., & Mendenhall, M. (1991). The U-curve adjustment hypothesis revisited: A review and theoretical framework.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22(2), 225-247.
  • Gullahorn, J. T., & Gullahorn, J. E. (1963). An extension of the U-curve hypothesis. Journal of Social Issues, 19(3), 3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