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트라이트 효과는 무엇인가?

2019-12-17
스포트라이트 효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모두가 끊임없이 그들을 판단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결함을 가질 수도 없고 실수를 할 수도 없는 것처럼 느낀다.

스포트라이트 효과는 사람들이 아무도 발견 못할 자신의 결점이나 결함을 심각하게 신경쓸 때 나타난다. 스포트라이트 효과의 희생자들은 마치 모두가 자신을 지켜보고 있는 것처럼 느낀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아주 작은 실수마저 판단하리라 생각한다. 비록 십 대들에게 더 흔하기는 하지만, 많은 어른 또한 스포트라이트 효과로 고통을 받는다.

스포트라이트 효과에 시달리는 사람은 얼굴에 여드름이 나는 것을 보고 겁을 먹을 것이다. 그들은 모든 사람이 그 작은 불완전함을 알아차릴 것으로 생각한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이 뒤에서 자신을 비판하고 있다고 상상한다.

스포트라이트 효과에 시달리는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두 가지 모순되는 상황이 일어난다. 그들은 자존감이 매우 낮다. 반면에, 그들은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라고 느끼기도 한다.

광고주들은 스포트라이트 효과에 대해 많이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을 망신시키는 광고가 수없이 많다. 예를 들어, 어떤 광고는 사람들이 특정 상표의 제품을 사용하지 않거나 특정 행동을 하지 않는 것에 대해 신호를 보내거나 거부하는 것을 보여준다. 물론,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광고주들에게 쉬운 먹잇감이다.

스포트라이트 효과

스포트라이트 효과는 무엇인가?

스포트라이트 효과는 자신의 특징이나 개인적인 행동을 과대평가하는 경향이다. 특히, 스포트라이트 효과는 그 사람이 자신의 결점이나 실수 중 어떤 것이든 다른 사람들에게 매우 주목할 만한 것이 될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일어난다. 하지만, 그들은 대부분의 사람이 자신의 얼룩진 셔츠에 관심이 없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스포트라이트 효과가 편집증의 또 다른 형태일 뿐이다. 편집증적인 사람은 특별하고, 다르고, 선택되었다고 느낀다. 하지만 그것은 지나친 자기애 때문이 아니다. 오히려, 자신이 정말로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 그래서 자신의 죄를 다른 사람들에게 투영한다. 그런 이유로, 그들의 마음속에는 모든 사람이 끊임없이 자신을 판단하는 것처럼 보인다. 동시에, 그들의 죄책감은 우월감을 과시하면서까지 드러난다.

스포트라이트 효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나은 이미지를 유지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극도로 의존하게 된다. 한편으로는 어떤 식으로든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싶어함과 동시에 두려워한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다른 사람들은 무자비한 심판관들이기 때문이다.

스포트라이트 효과 실험

코넬 대학에서 일부 과학자들은 스포트라이트 효과에 대한 실험을 수행했다. 실험은 자원봉사자들을 모아 추하다고 생각되는 셔츠를 고르라고 하는 것으로 이루어졌다. 그런 다음 하루 동안 그 셔츠를 입어야 했고 얼마나 많은 사람이 그것을 알아차렸는지 계산해야했다.

실험의 첫 번째 부분을 끝낸 후, 연구원들은 각각의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사람이 이 당혹스러운 셔츠를 입었다는 것을 발견했는지를 물었다. 마찬가지로, 자원봉사자들의 반응과 비교하기 위해 관찰자들을 조사했다.

결국, 많은 자원봉사자는 그들을 알아챈 사람들의 수를 계산하는 데 있어서 상당히 어려움을 겪었다. 그 결과는 보고된 관찰자 중 절반도 이 셔츠를 알아채지 못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스포트라이트 효과란 무엇인가

스포트라이트 효과는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가?

무의식 속에 존재하는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심리 치료를 받을 것을 권고한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취할 수 있는 다른 조치들은 다음과 같다.

  • 가정의 타당성을 확인한다. 코넬 대학의 실험을 개인적인 규모로 재현해 볼 만하다. 실수를 했거나 우스꽝스러운 일을 했을 때 다른 사람들이 알아차렸는지   물어 볼 수도 있다.
  • 창피한 이유를 분석한다. 왜 자신의 실수나 결점이 그렇게 심각하다고 믿는지를 생각해 보는 것은 좋은 일이다. 뭐가 그렇게 끔찍한가? 왜 다른 사람들은 그렇게 관대하지 않을까?
  •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여러 부정적인 감정들과 싸우기 위해, 긍정적인 것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무엇이 자신을 가치 있게 만드는가? 왜 얼굴에 여드름이 나거나 셔츠에 얼룩이 가치를 떨어트리는가?

또한, 왜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그렇게 확신하지 못하는지 자세히 살펴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이다. 스포트라이트 효과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일 수 없는 사람들에게 나타난다.

  • Bleuler, E., Llopis, B., & Minkowski, E. (1969). Afectividad, sugestibilidad, paranoia. Madrid: Mor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