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기술과 어려움을 평가하기 위한 SDQ 설문지

SDQ 설문지를 통해 아동의 심리적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계속해서 읽어 보고 자세히 살펴보자!
아동의 기술과 어려움을 평가하기 위한 SDQ 설문지

마지막 업데이트: 28 11월, 2020

전문가들은 아동의 15%가 일종의 정신 질환을 앓고 있다고 추정한다. 하지만 임상 증상과 장애를 나타내지 않는 동작 및 행동 사이의 경계가 모호할 때가 많아 문제를 발견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다. 바로 여기에서 SDQ 설문지가 등장한다.

이 글에서는 아동 청소년의 정신 건강 문제를 알아보기 위한 훌륭한 수단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조기 발견이 다양한 장애의 진행을 예방할 수 있는 어린 시절은 중요한 단계이다. 하지만 자녀의 강점과 기술을 단련하기에 좋은 시기이기도 하다. 이러한 종합 설문지가 아이의 강점과 약점을 모두 보여 주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아동의 기술과 어려움을 평가하기 위한 SDQ 설문지

조기 발견을 위한 SDQ 설문지

강점 난점 설문지(SDQ)는 선별 검사이므로, 잠재적인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 목표이다. 설문지 작성을 완료한 후에는 전문가가 이 정보를 확증하고 다른 도구로 심층 평가를 해야 한다. 그렇지만 이는 매우 쓸모 있는 초기 도구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SDQ는 정확히 무엇일까? 이는 5개의 척도로 나누어진 간단한 25개 항목의 설문지이다. 그중 4개는 어려움을 평가하고, 마지막 1개는 친사회적 행동을 측정한다. 이는 4세~16세의 아동 청소년에게 적용할 수 있다. 실제로 부모, 교사 또는 필요한 인지 성숙도를 갖춘 아동이 직접 작성할 수 있는 다른 유형도 있다.

각 문장에서는 ‘그렇지 않다’, ‘다소 그렇다’, ‘확실히 그렇다’, 이 3가지 응답을 할 수 있다. 답을 바탕으로, 평가된 각 영역에 대한 점수와 전체 난점 지수를 얻는다. 설문지를 구성하는 척도는 다음과 같다.

정서적 증상

  • 아이가 종종 두통, 복통 또는 메스꺼움을 호소한다.
  • 많은 것에 대해 걱정하고 종종 안절부절못하거나 걱정하는 것처럼 보인다.
  • 종종 슬픔을 느끼거나 낙담하거나 눈물을 흘린다.
  • 아이가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때 긴장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며 쉽게 자신감을 잃는다.
  • 두려워하는 부분이 많고 쉽게 겁을 먹는다.

행동 문제: SDQ 설문지

  • 아이가 종종 짜증을 내거나 대개 성질을 부린다.
  • 대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어른이 시키는 대로 한다. *
  • 아이가 자주 다른 아이를 괴롭히거나 잘 싸운다.
  • 자주 거짓말을 하거나 남을 속인다.
  • 집, 학교 또는 다른 곳에서 물건을 훔친다.

과잉 행동

  • 안절부절못하고 지나치게 활동적이며 오랫동안 가만히 있지 못한다.
  • 끊임없이 움직이고 통제가 되지 않는다.
  • 쉽게 산만해진다. 집중력이 쉽게 흐려지는 경향이 있다.
  • 충분히 생각한 후에 행동한다. *
  • 시작한 일을 끝까지 하고 집중력이 좋다. *

또래와의 문제

  • 혼자 지내는 편이고 혼자서 노는 경향이 있다.
  • 적어도 한 명의 좋은 친구가 있다. *
  • 다른 아이들이 대개 좋아한다. *
  • 다른 아이들이 괴롭히거나 놀린다.
  • 다른 아이보다 어른과 더 잘 어울린다.

친사회적 척도

  • 다른 사람의 감정을 고려한다.
  • 자주 다른 아이와 공유한다.
  • 누군가 다치거나 화를 내거나 아프면 도움을 준다.
  • 자기보다 어린아이를 잘 대한다.
  • 부모, 교사 또는 다른 아이에게 도움을 준다.
아동의 기술과 어려움을 평가하기 위한 SDQ 설문지

SDQ 설문지의 해석

전문가는 설문지를 평가할 때 처음 4개의 척도(친사회적 행동 부분 제외)만 고려한다. 답을 고려하여 ‘난점 점수’를 계산하며, 이를 통해 아동의 특성에서 이상이 감지되어 더 깊은 심층 탐구가 필요한지를 결정할 수 있다.

문장마다 점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 ‘그렇지 않다’는 0점이다.
  • ‘다소 그렇다’는 1점이다.
  • ‘확실히 그렇다’는 2점이다.

별표로 표시한 항목은 그 반대이다. ‘그렇지 않다’는 2점, ‘다소 그렇다’는 1점, ‘확실히 그렇다’는 0점이다.

아동의 점수가 16점 이상이면 전문가들은 어떤 유형의 정서적 또는 행동적 문제가 있으며 심층 평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설문지는 학교나 건강 검진에서 모든 아동에게 유용하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문가는 다른 방법으로 확인되지 않았을 수 있는 잠재적인 문제를 감지하고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적절한 평가와 진단을 내려 알맞은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그 결과 장애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진행 속도를 늦추며 향후 문제를 예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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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Zubillaga, M., Rodríguez, Á. S., Hinojal, C. T., Serrano, A. C., & García, E. O. (2009). Uso del Cuestionario de Capacidades y Dificultades (SDQ) como instrumento de cribado de trastornos psiquiátricos en la consulta de pediatría de Atención Primaria. Bol Pediatr49, 259-262.
  • Castillo, M. (2018). Estudio estructural del Cuestionario de capacidades y dificultades (SDQ) en niños de 2 a 4 años de Montevideo y Canelo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