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정서적 의존성

2019-12-18
정서적 의존성은 청소년기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의존성은 한편으로 본질 때문에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 발달 단계 때문에 발생한다.

심리학은 청소년 시절의 질투나 정서적 의존과 같은 다른 유형의 감정적인 어려움을 적절하게 다룰 시간이 필요하다. 후자는 매우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글을 통해 청소년기의 정서적 의존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일상적인 생활에서 인간 상호작용은 종종 매우 복잡할 수 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의사소통, 특정한 성격적 특성은 사람들이 정서적 의존성을 발전시키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생의 여러 다른 단계에서 이러한 현실을 직시해야 하지만 그것을 다루기에 가장 이상적인 시기는 바로 청소년기 내지 사춘기이다.

청소년기의 정서적 의존은 이를 겪고 있는 청소년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많은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 다음에서 자세히 살펴본다.

청소년기: 전환과 변화의 단계

인생의 중요한 단계에서 우위를 점하는 단어가 하나 있다면 바로 변화이다. 청소년기의 변화들은 생물학적 및 사회적인 것이다. 그들 중 다수는 십대들의 감정, 생각,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사실 이 단계에서 우리의 인격이 많이 발달한다고 해도 절대 과장이 아니다.

그러나 청소년기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변화가 아니라 변화가 일어나는 방법에 있다. 사실 이러한 변화의 많은 부분은 신체적, 사회적, 감정적, 성적 변화들이 모두 매우 빨리 온다는 것이다.

문제는 변화들이 너무 빨리 오기 때문에 십대들은 종종 그것들을 직면할 자원이나 성숙함이 부족하다.

만약 감정적인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면 그것들이 어떤 맥락에서 일어난다는 것인가를 주목해야 한다.

여기서 말하고자 하는 것은 청소년기 내지 사춘기가 매우 사회적인 개념이라는 것이다.

이는 청소년기의 성장과 변화의 기간 동안 십대들이 어떻게 살고 발전하는지에 있어서 사회적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정서적으로 볼 때 십대들은 종종 극심한 압박감을 견뎌내야 한다. 대부분의 십대들은 자신들이 자라나고 있는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자기들의 사회 집단에서 수용을 원한다.

그들은 자신들이 가장 소속되기를 원하는 그룹에 어울리고 통합하기 위해 행동을 형성한다.

또한 관계에는 모든 다양한 종류의 압박이 있을 수 있고 이런 압박들은 십대 청소년에게도 많은 불편함을 야기할 수 있다.

이런 관계에서 청소년들은 정서적으로 유대감을 가지는 법을 배워야 한다.

모든 사람이 한계를 정하거나 자신의 감정을 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전달하는 데 필요한 자신감이나 사회적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청소년기의 정서적 의존성

비록 우리가 관계에 있어 정서적 의존성을 언급했지만 다른 정서적 의존도 존재한다. 여기에는 모성 또는 부성 관계와 낭만적이지 않는 우정이 있다.

하지만 여기서는 연애 관계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많은 다양한 유형의 정서적 의존성을 살펴볼 것이다. 그러한 것들 모두는 다음과 같은 공통적인 특성이 있다.

  • 필요. 누군가가 감정적으로 의존할 때 필요를 만들어낸다. 이러한 필요들은 자신의 이성친구와 시간을 보내거나 이성친구에게 받아들여지고 승인을 얻으려는 욕망이나 필요성에 따라 일어난다.
  • 공포. 아주 깊은 차원에서 보면 정서적 의존(그리고 질투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의 근간은 대개 포기 공포, 거부 공포,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 등 공포이다.
  • 자유의 상실. 모든 형태의 정서적 의존은 어떤 식으로든 자유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정서적인 의존성은 종종 좋아하는 일을 그만둬야 하거나 편한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멈춰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행동, 생각, 감정에 미치는 영향. 십대들이 경험하는 욕구는 행동, 인지, 정서적 수준에 영향을 미친다. 사실 현실에 대한 인식이 너무 많이 변해서 어떤사람은 자신이 다른 사람에게 정서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청소년 주변의 사람들은 종종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차린다.
  • 사회적 고립.  자신들의 이성친구에게 더 많은 관심을 기울임으로써 십대들은 불가피하게 다른 사람들과의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멈출 것이다. 정서적으로 의존적인 사람은 이성친구와 점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할 것이다. 이는 필연적으로 청소년들이 다른 나머지 사회 집단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점점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호 정서적 의존성

위에서 살펴본 것 외에도 상호 정서적 의존성 또는 정서적 상호 의존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이성친구 양자 모두에서 발생하며 이 의존성을 정의하는 부정적인 행동 패턴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십대 청소년이 자신의 이성친구에게 정서적으로 너무 의존할 경우 즉시 그 사람을 떠나라고 충고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 대신 그들과 터놓고 이야기하는 것이 좋고 무엇보다도 주의 깊게 듣는 것이 훨씬 낫다.

지지와 공감은 정서적 의존성을 가진 사람들을 다루는 데 핵심적인 요소이다. 비록 외부에서 이러한 상황을 분명히 볼 수 있더라도 그 안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같은 방식으로 그것을 인식하지 못한다.

우리는 청소년이 충고를 완전히 이해할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존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