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구의 5가지 유형

2019-01-27

 

친구가 없는 인생은 어떤 모습일까! 우리가 슬플 때, 아무도 위로해줄 사람이 없다면… 평범한 하루를 매우 특별한, 절대 잊을 수 없는 날로 바꾸어주는 강력한 웃음의 힘을 발휘하게 해주는 친구. 친구란 존재는 멋지고, 소중하다. 우리 인생에는 서로 다른 역할을 하는 다양한 유형의 친구들이 있다. 우리가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는 친구의 유형 5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일반적으로 인생 최초의 친구를 만나게 되는 공간은 학교이다. 그런 다음, 10대가 되면, 친구는 우리의 전부가 되고, 친구의 모습을 이상화시킨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고, 점점 성숙해지면서, 우리는 완벽한 관계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친구들이 우리를 실망시키고, 우리 역시 친구를 실망시킨다.

“인생이 친구와의 상호적인 친선 속에 놓여있지 않다면, 어떻게 ‘살만한 가치가 있는 인생’이 될 수 있겠는가?”

키케로

모든 인간관계가 그러하듯, 우정 또한 반대 감정이 존재하는 유대 관계이다. 우리는 친구를 사랑하고, 친구 또한 우리를 사랑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과 경쟁을 하기도 한다. 우리는 질투심을 느끼거나 이기적으로 행동할 때도 있다.

하지만, 그것이 우정이 가진 위대한 가치를 훼손하지는 않는다; 그저 우리가 모두 인간일 뿐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도록 하는 것 뿐이다.

더 읽어보기: 우리가 선택하는 가족이자 동반자, 친구

우리는 성인이 되어서야 친구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우리를 위해 기꺼이 목숨을 내놓을 친구들은 많지 않다. 어떤 친구는 매우 가깝고, 상황이 변하면 어찌 될지 알 수 없는 친구들도 있다.

우리는 우정을 즐기는 방법을 배우고, 친구의 유형과 그들의 최선과 한계를 알아간다. 이들은 모두 자신만의 방식으로 우리에게 무언가를 준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 다른 친구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다.

1. 오래된 친구

오래된 친구는 우리가 성장하는 동안, 계속해서 우리 곁에 함께 머물렀던 친구들을 말한다. 가장 가까운 친구일 필요는 없지만, 이들은 시험의 시간을 견뎌낸 사람들이다.

주로 학교에서 만나게 되는 친구들이다. 그들과 유대감을 맺고, 이 유대감은 절대 사라지지는 않는다. 하지만, 옅어질 수 있다.

어쩌다 한번 밖에 만나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오랜만에 만나도, 어제 만난 것처럼 편안한 친구들이다.

그리고, 한번 만나고 나면 또다시 연락을 하지 않다가, 기회가 있을 때 또 만난다. 오랜 친구들은 우리의 정체성의 일부분을 이루고 있다.

친구의2

2. 힘든 상황에서도 곁에 있어 주는 친구

이런 친구들과의 관계에는 주로 부성애나 모성애와 같은 감정이 어느 정도 포함되어 있다. 한 명은 보호를 하고, 다른 한 명은 그 보호가 필요하다.

한쪽은 상담자가 되어, 상대를 이끌어준다.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상담자가 되는 친구는 어떤 행동을 하고,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그냥 알고 있다. 

이 구분에는 친형제, 자매 같은 친구들이 포함된다. 같은 팀 동료처럼,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로 떨어지지 않는 친구들이다. 이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함께 있어 준다.

다양한 유형의 친구 중에서도, 이 유형의 친구들은 언제나 곁에 있지는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힘든 시간을 겪을 때, 항상 곁에 있어 주는 유형이다.

더 읽어보기: 사바나 행복 이론: 나쁜 친구와 있는 것보다 혼자가 낫다

3. 편의를 위한 친구

이것은 실용적인 관계이다. 하지만, 관계는 단순히 이해관계보다는 좀 더 깊은 우정을 공유한다. 진정한 애정을 품고 있지만, 명확한 한계가 존재한다. 이것은 공통 관심사 또는 상호 도움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우정이다.

편의를 위한 친구들은 의사나 변호사와 맺게 되는 관계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해당 전문성이 필요한 상황이 되면, 그들을 찾는 것이다. 절대적인 연대가 존재한다.

간추려 설명하자면, 이런 친구 관계를 유지하게 해주는 것은 그 관계에 속한 사람들이 모두 그 우정으로 인해 무언가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친구의3

4. 세대 차이가 나는 친구

이것은 가장 특별한 친구 유형 중 하나이다. 나이 차이가 매우 많이 나는 사람들이 어떤 이유로 인해 친구가 된 것이다.

이들이 일상적으로 무언가를 같이 하지는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인생에서 몇몇 중요한 측면들을 공유한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매우 깊지만, 지속적이지 않은 우정을 유지한다. 

세대 차이가 나는 우정은 선생님과 학생 사이가 일반적이다. 또는 연령은 다르지만, 동일한 취미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이들은 서로의 인생에 서로 매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이들이 매우 다른 관점을 교환하기 때문이다. 이런 우정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들은 서로에게 진정한 관심을 보인다.

5. 친구 유형: 진정한 친구

‘진정한 친구’란 문제가 생겼을 때, 새벽 2시라도 전화를 걸 수 있는 친구들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우리에게 온전히 집중하며, 어떤 일이 생겨도 우리 편이 되어주는 친구들이다.

이들은 우리 인생의 전부 또는 거의 모든 것을 알고 있다. 이들과 함께 있으면, 우리는 자신감이 생기고,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숨기지 않아도 된다.

이러한 우정의 바탕이 바로 모든 것을 있는 모습 그대로 받아들이는 수용이기 때문이다.

친구의4

인생에서 가질 수 있는 진정한 친구란 많지 않다. 비록 그들이 완벽하지 않고, 약간의 유감이나 질투를 느낄 수는 있다.

하지만 진정한 친구란 서로 사랑하고, 언제나 무슨 일이 있어도 든든한 편이 되어 주는 사람들이다.

모든 친구는 다 소중하다. 우정은 우리를 좀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사실 그 어떤 관계도 그 바탕에 우정이 자리하고 있지 않다면, 절대로 영원하거나 의미를 가질 수 없을 것이다.

  • Fehr, B. (2012). Friendship. In Encyclopedia of Human Behavior: Second Edition. https://doi.org/10.1016/B978-0-12-375000-6.0017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