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이들의 신체 이미지 문제

2020-02-02
신체 이미지 문제는 우리의 신체 인식과 현대 사회의 미적 기준 사이의 불협화음에서 비롯된다. 이 글에서 젊은이들과 청소년들에게서 나타나는 이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분석해 보자.

신체 이미지에 관해 이야기할 때 외모에 관한 정신적, 주관적 표현을 사용한다. 때때로 이러한 인식은 현실과 가깝지만, 진실과는 거리가 먼 경우도 있다. 따라서, 신체 이미지 문제는 체형에 대한 태도, 감정 및 행동에서 비롯된다.

대부분의 사람은 적어도 자신의 신체의 한 측면에 대해 약간의 불만을 보인다.

개인이 그것들을 바꾸기 위해 필사적인 행동을 취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한 이것은 정상적이다. 예를 들어, 문제의 신체 부위를 성형하거나 수정하기 위한 수술을 받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는 신체 이미지 문제 또는 신체 불만족으로 알려져 있다.

몸에 대한 이러한 불만으로 인해 신체적, 정신적 위험에도 불구하고 해로운 행동을 취하여 신체 행동을 바꾸게 되면 신체 이미지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신체 이미지 문제: 기원과 원인

서구 사회에는 신체 이미지 문제가 매우 많이 있다. 많은 전문가와 연구자들이 마침내 그 원인을 규명하기 위해 지난 20년 동안 연구를 수행한 이유다.

그들은 주로 두 개의 다른 변수 그룹을 조사했다.

  • 사회적 요인. 미디어, 문화, 친구, 가족.
  • 심리학적 요인.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 부정적인 감정. 개인의 부모와 문화의 영향에 의해 생겨난 이론적 믿음.

분명히 심리적 요인은 사회적 요인과 모든 관계가 있다. 우리는 그들이 깊이 연관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젊은이들과 청소년들의 신체 불만족

젊은이들과 청소년들의 신체 불만족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지각적, 감정적, 행동적 측면은 우리의 신체 이미지를 조건화한다.

우리는 외모에 지나친 중요성을 부여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

사실 서구 문화는 여성에서는 날씬하고 남성에서는 근육질을 필요 이상으로 중시한다.

이런 의미에서 언론은 끊임없이 우리에게 아름다움에 대한 생각을 퍼부어댄다.

사실, 아름다움과 “이상적인 몸”을 숭배하는 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그들의 수익을 증가시켰다.

“소녀들은 우리 문화가 건강으로는 얻을 수 없는 미의 기준을 개발했을 때 섭식 장애를 일으켰다. 부자연스러운 날씬함이 매력적으로 되면 여자애들은 그 날씬함을 얻기 위해 노력했다.”

-매리 파이퍼-

이 문제는 모든 연령대에 영향을 미치지만, 이 메시지는 각각의 십 대 에게 가장 해롭다.

청소년기는 변화의 시기이다. 십 대들은 자신들이 진짜 누구인지 알아내려고 애쓰고 있는데, 이것은 십 대들을 변화에 취약하게 만든다.

따라서 그들이 사회와 미디어로부터 받는 메시지의 영향력은 다른 어떤 연령층보다 더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위의 내용과 더불어 신체 이미지 문제가 사춘기 이전에 발생한다는 연구도 있다. 이 발견은 상당히 놀라운 것으로, 그렇기 때문에 사회 자체가 이런 일이 젊은 사람들에게 일어나지 않도록 조처를 해야 할 것이다.

부정적인 신체 이미지의 결과

부정적인 신체 이미지의 결과

신체 불만족은 때때로 건강에 해로운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여 “이상적인 몸”을 얻으려고 한다.

예를 들어, 몸무게에 관한 한, 사람들은 특정 음식의 제한, 단식, 과도한 신체 활동과 같은 행동을 할 수 있다.

청소년기 전에 이러한 행동을 취하면 몸은 피로, 뼈 부상, 위장 장애 또는 영양 결핍으로 고통받을 수 있다. 심각한 경우, 이러한 작용은 성장이 둔화하거나, 사춘기가 늦거나, 섭식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대부분은 신체 이미지 문제는 이러한 유형의 장애보다 먼저 발생한다.

섭식장애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지난 몇 년 동안 남성들에게 이러한 장애의 유행이 많이 증가했다. 남자들은 종종 자신의 몸이 너무 말랐거나 너무 두껍고 근육질이 아니라고 인식할 때 불만을 드러낸다. 반면 여성들은 자신의 몸무게에 불만족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모든 문제가 발생하지 않게 하려고 학교와 같은 다양한 기관에서 효과가 입증된 접근법이 있다. 그것은 언론이 신체적 외모에 대해 보내는 메시지에 대해 개인들이 비판적으로 되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 결과, 어린이, 청소년, 성인들은 무엇이 건강한지, 그렇지 않은지를 식별하고 건강한 습관을 취하는 법을 배울 것이다.

“진정한 부는 금은보화가 아니라 건강이다.”

-마하트마 간디-

  • Amaya Hernández, A., Alvarez Rayón, G. L., & Mancilla Díaz, J. M. (2010). Insatisfacción corporal en interacción con autoestima, influencia de pares y dieta restrictiva: Una revisión. Revista mexicana de trastornos alimentarios1(1), 79-89.
  • Jiménez-Flores, P., Jiménez-Cruz, A., & Bacardí-Gascón, M. (2017). Insatisfacción con la imagen corporal en niños y adolescentes: revisión sistemática. Nutrición Hospitalaria34(2), 479-489.
  • Mancilla Medina, A., Vázquez Arévalo, R., Mancilla Díaz, J. M., Amaya Hernández, A., & Álvarez Rayón, G. (2012). Insatisfacción corporal en niños y preadolescentes: Una revisión sistemática. Revista mexicana de trastornos alimentarios3(1), 62-79.